학문적 글쓰기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문적 글쓰기의 이해
대학에서 강조되는 학문적 글쓰기는 범학문적 성격을 지향하면서 각 학문분야의 특성을 살리는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학문 분야별로 특성화 되고 전문화 되어 진행되고 있다. 먼저 학문적 글쓰기의 기본요건을 살펴보고 난 다음, 학문적 글쓰기의 원칙을 포함하여 글쓴이가 갖추어야 할 기본자세에 대하여 간략하게 고찰한다. 마지막으로 학문적 글쓰기의 준비 정도를 제시된 검목표 평가·분석을 통하여 대학생 개인에게 요구되는 효과적 글쓰기의 기본방향 제시의 자료를 제공한다.
제1절 학문적 글쓰기의 기본 요건
글쓰기는 삶의 의미를 구성하고 창조하는 일이다. 우리는 글을 쓰면서 앎을 구체화하고 그 깊이를 더하여 간다. 글쓰기를 소홀히 하면서 대학에서 교육과 학문의 발전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학문적 글쓰기는 지적 탐색과 그 적용의 과정이다. 일반적으로 글쓰기가 인문학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인문학의 영역으로 오해하기도 한다. 그러나 학문적 글쓰기는 지식창조의 기본 형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문학의 영역으로 한정할 수는 없다. 대학에서 강조되는 학문적 글쓰기는 범학문적汎學問的, transdisciplinary 성격을 지향하면서 각 학문분야의 특성을 살리는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학문 분야별로 특성화되고 전문화될 필요가 있다. 그러나 학문적 글쓰기는 다음과 같이 내용과 형식에서 기본 요건을 충족하여야 한다(고려대학교 출판부, 2003: 논문작성법교재편찬위원회, 2003;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2; 정병기, 2008; 한국교육학회, 2008;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교육과, 2007).
1. 내용 측면의 요건
일반적으로 학문적 글쓰기의 내용 측면에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요건은 전문성과 독창성, 구체성, 객관성, 검증가능성 등이다.
(1)전문성과 독창성: 일반적으로 학문적 글쓰기는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된 내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이들 글쓰기의 내용은 연구자료, 연구방법, 결론에 있어서 전문적이어야 한다. 글쓰기에서 전문성專門性은 전문 분야의 연구대상을 전문적 방법을 사용하여 그 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결론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학문적 글쓰기에서 독창성獨創性은 구체적으로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학문적 글쓰기를 위한 연구논문에서 요구하는 독창성은 연구자료, 연구방법, 결론에서 주장의 새로움이라는 가장 높은 차원의 창의성이다. 학문적 글쓰기로서 보고서는 연구논문과 같이 자신의 독해와 연구와 해석이라는 측면에서 독창성은 언제나 중요하다. 다음의 여러 가지 요건 가운데 하나 이상을 갖추면 학문적 글쓰기에서 독창성은 충족되는 것으로 인정한다(정병기, 2008: 19).
새로운 현상에 대한 연구
선행연구에서 해석이 잘못된 부분이나 불충분한 부분의 보완
비교가능성이 있는 여러 이론들이나 현상들의 비교와 분석
새로운 방법론에 기초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요약 글쓰기 소프트
  • 글쓰기 연습의 실제(1) 짧고 강한 문장을 쓰자.쓰는 사람의 입장에서도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으며, 글쓰기도 한결 수월하다. 또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도 앞뒤 관계를 복잡하게 따지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다. 글을 만연체로 질질 늘여서 스는 것은 자기가 쓰고 있는 것에 대해 잘 정리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과 자신이 없다는 것을 드러내 주는 꼴밖에 되지 않는다. 가능한 간결하고 짧은 문장을 쓰는 것을 계속 연습하는 것이

  • 체육학 글쓰기의 조건 독후감
  • 이해가 되는 그런 글을 써야한다.3. 더 이상 자기를 죽이지 말자우리는 자신의 목소리 심지어 자신을 죽이고 심지어 학대를 한다. 우리가 생산하는 글 속에는 서양학자들의 이름이 즐비하게 나열되어 있다. 과연 그들의 목소리에 우리는 순종하고 그들을 학문적 아비로 불러야 하는가. 엄연히 우리는 이 땅에 아비와 어미를 가지고 있는데 그러한 모순을 자초하지 말아야 한다. 더 이상 자기를 죽이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한다. 그렇다면 참된 글쓰기란 무

  • [교육심리][역사교육] 역사과 수업에서 창의성 실현방안
  • 글쓰기수업의 효과창의성은 아동시기에 길러지는 것이라서 중등교육에서 계발시키기는 힘들다. 다만 수업을 통하여 아동시기에 길러진 창의성을 표현하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역사수업에서 창의성을 표현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의 하나로 역사글쓰기 방법이 있다. 글쓰기 수업은 주어진 자료나 자신의 기억으로부터 글을 쓰는데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는 과정에서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이해를 높이게 되며, 아이디어를 조직하고 자신의 감정이나

  • 논문 글쓰기의 규범과 한계
  • 학문적 수준논문보다 낮음리포트보다 높음공통점대학에서 유통되는 학술적 목적의 글쓰기 양식나. 리포트의 목적 ▷폭넓은 독서의 동기유발 ▷학생 자신이 터득한 지식이나 자료 정리, 체계화, 반증을 통해 효율적인 방법으로 표현할 수있는 훈련이 됨 ▷자기 힘으로 얻어냈다는데 의의를 두는 지적 독립의 성취 다. 리포트의 요건 ▷인용하는 자료는 정확해야 함 ▷글은 누구나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써야 함 ▷독창성이 있어야 함   ▷작

  • [A+레포트]서평쓰는 법 독서의 완성을 읽고 독후감 서평 글쓰기 글연습 글잘쓰는법 독서 독서잘하는법 독서활동 독후활동 독서감상문 독서이력
  • 글쓰기 실력도 늘어나고 나의 성장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에 서평에 대한 책을 찾아보았으나, 실상 도서관이나 서점에 서평을 작성하는 법에 대한 책은 다양하게 없었다. 주로 평론가가 이미 서평을 작성한 것 외에는 찾아보기 어려웠는데, 그 중 이 책이 눈에 들어 왔다. 몇 안되는 서평을 작성하는 책이었고, 이 책을 읽게 되었다. 5. 느낀점이해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글을 읽는 사람들이 많다. 요즘 인터넷 신문을 보고 밑에 댓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