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중세 철학
전지함에 관한 그로스테스트의 견해
신의 영원함 인식과 능력에 관한 아퀴나스의 견해
아퀴나스의 신 존재 증명
무한한 존재에 대한 둔스 스코투스의 형이상학적 증명
신의 예지에 관한 스코투스, 오컴, 발라의 견해
쿠자누스의 박학한 무지
그로스테스트
자유로운 선택에 관하여(De Libero Arbitrio)
‘신이 인식한 바는 그 무엇이든 현재 있거나 과거에 있었거나 아니면 미래에 있을 것이다. 신이 A를(미래의 어떤 우연적 사건) 인식한다. 따라서 A는 현재 있거나 과거에 있었거나 아니면 미래에 있을 것이다. 하지만 A는 현재 있지 않고 과거에도 있지 않았다. 그러므로 A는 미래에 있을 것이다.’
견해”이다. 이단은, 따라서 특수하게는, 오류투성이인 인간이 선택한 것이며, 성경에서 표현되고 합법적으로 임명된 당국자들에 의해 해석된 하나님의 의지에 대한 공공연한 도전으로 간주되었다. 중세의 이단은 중세 사회의 조건과 풍조 속에서 성장했다. 그것은 종교적 일탈자였고, 대부분 민간 종교적 일탈자였다. 일반적으로, 보통 사람들이 속세에 머물러 있으면서도 자신의 행동을 통해 종교적으로 완벽한 상태에 도달하고 종교적․영적 삶에
신 존재 증명을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우주적 논변의 영향과 인물1) 중세철학의 흐름중세철학 사상의 시기는 4C(5C)~15C까지를 가리키고, 신학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졌다. 대부분의 철학자들은 신학자들이었다. 조기중세철학은 로마제국이 몰락한 이후부터 12C까지였는데 신플라톤주의 자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12C이후 이슬람과 문화의 교류로 인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과 함께 그리스, 아랍과 유대의 저작들의 라틴어번역이 유입되면서 서양은
중세 시대의 입장 (그 전후 포함하여)1) 중세의 시대 별로 본 마리아에 대한 입장 2) 마리아의 다양한 이미지들3) 대중 신앙 안에서 마리아의 인기가 엄청났던 이유4) 개신교의 종교개혁에서의 `마리아에 대한 입장`2.3 근ㆍ현대 마리아에 대한 교회의 입장2.4 마리아의 평생동정성 논쟁에 대한 카톨릭 측의 견해2.5 마리아와 마녀를 보는 시각2.6 마리아가 그리스도교와 관련한 여성의 지위에 미친 영향3. 종교개혁 시대의 여성들3.1 루터와 칼뱅 그리
철학을 세웠다. 그러나 중세 철학은 역시 스콜라 철학이 이를 대표한다. 본래 교회부속학교 교사들이 세운 철학인데 9세기에서 15세기 중반에 이르며 흔히 초기중기후기로 나뉜다.〈초기〉 9∼13세기 초로 대표적인 사람은 안셀무스 등이다. 안셀무스는 “알기 위해 나는 믿는다”고 말하며 신앙내용을 지식에 의해 기초로 삼으려는 생각을 분명히 하였다. 〈중기〉 약 13세기이며 토마스 아퀴나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교회의 정통적인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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