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우주론적 신 존재 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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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주론적 신 존재 증명
목차
Ⅲ.토마스 아퀴나스와
-우주론적 신 존재 증명
Ⅳ. 우주론적 증명에 대한 비판
Ⅴ.나가는 말(결론)
Ⅰ.들어가는 말(배경)
Ⅱ.우주론적 논증의 정의
Ⅰ. 들어가는 말(배경)
신은 존재 하는가에 대한 논변 중 두 번째로 다룰 논변은 우주적 논변이다. 이 논변은 세계에 대한 경험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시작된다. 이 점에 있어서, 우리는 이전에 배웠던 안셀름의 논변과 대조적인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안셀름은 신의 관념으로부터 신의 존재를 증명한 데 반하여, 우주적 논변은 경험적 현상들을 분석해서 신의 존재를 증명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우주적 논변에는 두 가지의 형태가 있는데 하나는 논리적인 관계에 의거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아랍 철학자들이 제안한 칼람 논변이다. 우리는 전자인 논리적인 관계에 의거하는 우주적 신 존재 증명을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우주적 논변의 영향과 인물
1) 중세철학의 흐름
중세철학 사상의 시기는 4C(5C)~15C까지를 가리키고, 신학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졌다. 대부분의 철학자들은 신학자들이었다. 조기중세철학은 로마제국이 몰락한 이후부터 12C까지였는데 신플라톤주의 자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12C이후 이슬람과 문화의 교류로 인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과 함께 그리스, 아랍과 유대의 저작들의 라틴어번역이 유입되면서 서양은 문화혁명을 이루었다. 변증법, 논리학, 과학 분야가 두드러지기 시작했고, 그 중 철학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을 받은 스콜라 철학사상으로 이행되었다. 이것은 서양철학이 스콜라철학으로 이행되는 배경이 된다. 이 스콜라철학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존’, ‘존재’, ‘본질’에 대한 분석 등 많은 철학사상을 받아들였고, 특히 그리스도교 철학자들도 그것이 옳건 옳지 않건 사용하게 되었다. 또 하나의 사상은 중세유대교사상 단일성과 단순성을 강조한 사상, 모든 창조물은 형상과 진료로 구성 되어있다고 말한다. 이성과 신앙은 모두 신에게서 나온다.
이다. 하지만 당시 보수적 신학자들-신플라톤주의 자들의 영향을 받음-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를 반대하고 있었다. 그러나 토마스 아퀴나스는 아리스토텔레스철학이 그리스도교 신학에 대해 가치 있음을 밝히면서 여러 저작을 통해 자신의 철학의 확립시켰다.
2)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
토마스 아퀴나스는 아리스토텔레스사상과 중세유대교사상을 높이 평가하였다. 그는 이성과 신앙은 똑같은 원천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보아 이 둘은 모순이 없다고 말한다. 그는 아리스토텔레스철학이 그리스도교 신학의 좋은 도구라고 생각하고 이것들을 빌려 변형. 심화시켜서 그의 철학 안으로 가지고 왔다. 그는 아리스토텔레스주의와 그리스도교를 억지로 조화시키지 않고 철학원리, 특히 존재개념을 새롭게 이해함으로써 둘 사이의 조화를 이룩했다. 그는 존재를 현실태로 생각했다. 그에게 신은 순수존재 또는 현실태이다. 창조물은 그 본질에 따라 존재에 관여한다. 예를 들어 인간은 자신의 인간성이나 본질이 허용하는 정도로만 존재 또는 현실태에 관여한다. 신과 창조물 사이의 기본적 차이는 창조물이 본질과 실존의 실제적 혼합에 의해 구성되지만 신의 본질은 바로 신의 실존이라는 점이다.
Ⅱ.우주적 논변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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