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와 연구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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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글쓰기와 연구윤리
제1절 학문적 정직성과 연구윤리
제2절 글쓰기에서 연구윤리 위반과 표정
제3절 표절 관련 운영지침과 규제방안
제4절 표정 예방을 위한 글쓰리 윤리교육
글쓰기는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문자 언어로 표현하여 독자와 의사소통하는 지적 활동이다.
따라서 글 속에는 글의 소재가 되는 대상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견해가 담겨 있다.
글쓰기를 창조적 행위로 보는 까닭도 여기에 있다. 우리는 지적재산권을 통하여 창조적 행위와 그 권리를 보고하고 있다. 글쓰기도 하나의 창조행위이며, 그 결과물에 대한 보호가 이루어져야 한다. 최근 인터넷을 통한 정보교환이 일상화되면서 남의 글을 표절하고,
훔치는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학생들은 대학생활에서 남의 글을 아무 근거도 밝히지 않고 마치 자신의 글처럼 도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다. 글쓰기 교육의 목표가 논리적, 창의적 능력을 배양하고, 성숙한 지성인을 양성하는 것이라면 어떤 경우에도 표절은 허용할 수 없다. 대학생활에서 학문적 정직성과 연구윤리와 관련된 쟁점을 고찰하면서 부정확한 인용과 표절에 대하여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표절예방을 위한 글쓰기 윤리교육에 대하여 약술한다.
제1절 - 학문적 정직성과 연구윤리
1. 연구와 학문적 정직성
글쓰기의 기초가 되는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 최선의 유일한 방법은 없으며, 모든 학문
영역에서 과학적 탐구에 적용되는 보편적인 방법도 없다. 책임 있는
연구행위(硏究行爲,responsible reseaech behavior)로 인정되는 관행들은 개별 연구자, 학문영역, 실험실 등에 따라서 다를 수 있으며, 실제로 연구과정과 최종 결과물에서도 다르게
나타난다. 그러나 책임 있는 연구수행을 위하여 모든 연구자들을 구속하는 주요한 공통 가치로는 정직성, 효율성, 객관성 등이 존재한다.(교육인적자원부한국학술진흥재단,2006).
첫째, 정직성(正直性)은 정보를 정직하게 전달하고 약속을 지킨다. 둘째, 정확성(正確性)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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