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의 기본원리로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도구적 조건형성에 대해서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7 / 2019.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상담)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행동수정의 기본원리로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도구적 조건형성에 대해서 기술

I. 고전적 조건형성

II. 조작적 조건형성

III. 관찰학습

*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동수정의 기본원리로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도구적 조건형성에 대해서 기술

행동수정이론의 원리는 행동변화의 원리를 터득하여 실제 상황에서 올바른 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행동수정이론에서는 아동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정서적인 문제라기보다는 학습 부재나 결핍 때문으로 보기 때문에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본다.
또한 행동수정이론에서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중시하여 아동의 행동과 환경자극 간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관심을 두고 있다.
따라서 행동이 발생한 장소, 시간, 사건과 사건의 간격 등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자극을 조작적으로 형성하여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행동수정이론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본적 행동원리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한다.

I.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고전적 조건형성은 불수의적 행동(involuntary behaviors)이나 반영적 행동(reflex behaviors)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환경에서 오는 다양한 자극은 자동적 반응이나 반영적 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행동 치료 심리학
  • 기본 가정으로 하는 조작적 조건 형성에 의존함. 따라서 치료 절차는 외현적 행동과 그 후속 결과 사이의 관계를 변화시키는 것에 근거를 둠. 강화, 벌, 소거, 자극 통제 등의 기법들을 사용함. 응용 행동 분석에서 인지적 과정은 사적인 사건들로 간주되며, 과학적 분석을 하기에는 부적절한 주제로 간주됨. 치료 효과를 평가할 때 개별 피험자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데 초점을 둠.2) 신행동주의적 매개적 자극-반응 모형고전적 조건 형성과 회피 조건

  • 행동수정의 기본원리로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도구적 조건형성
  • 행동수정주제: 행동수정의 기본원리로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도구적 조건형성에 대해서 기술하고 각 이론이 행동수정에 기여한 점과 한계점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 행동수정은 행동심리학의 한 분야로서, 원하는 행동을 강화하고 원하지 않는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을 사용함에 있어서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주로 일상적인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 행동을 개선하거나 혹은 원하는 행동을 증가시키는데

  • 행동주의이론(behavior theory) 사례 분석
  • 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 접근 방법① 고전적 조건화② 조작적 조건화③ 인지적 학습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여 형성되는 행동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내는 행동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의 역할을 설명제 1절 인간관차이점SkinnerBandura인간행동의 결정요인에 대한 시각의 차이자율적 인간이란 존재할 수 없다고 주장인간은 자신의 환경을 산출해 내는 주체환경

  • 행동주의학습이론- 행동주의이론과 행동수정
  • 기본가정 행동은 살아있는 유기체의 기본적 특성이다. 행동은 수정될 수 있으며, 이러한 수정은 학습을 통하여 이루어 질 수 있다. 대부분 인간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skinner, 1953: Wolpe, 1958) 행동의 형성, 유지, 제거는 환경자극에 따라 좌우되며, 환경의 변화는 행동의 변화를 일으킨다. 환경적 변화란 반응에 앞서 주어지는 선행자극과 반응다음에 수반되는 후속자극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어떤 경우이든 유기체가 환경조건에 적응하는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1학년 발달심리 공통] 1.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또한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또한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 Ⅰ. 서론Ⅱ. 파블로브와 스키너 학습이론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1)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본요소2)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현상3) 고전적 조건형성의 실제적인 예2. 스키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