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접근법] 융학파의 분석심리학적 미술치료, 행동주의적 미술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6 / 2019.06.2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상담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본문내용
-
I. 융 학파의 분석적 미술치료
Jung이 본 무의식은 창조적인 기능이었다. 융은 무의식을 "나를 이끌어 가는 힘"이라고 하였다. 인간이 조화롭게 살아가야 하는데 너무 한쪽으로 치우쳐 살면 무의식이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을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무의식은 치료기능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며 조화롭게 이끌어져 가는 힘이 된다. 이러한 무의식은 꿈이나 상징으로 나타나는데, 꿈이 하는 보상적 기능이나 상징에 나타나는 감정, 이미지도 여기에 해당된다고 하였다.
또 융은 무의식을 한 개인이 살아오면서 지각되지 않고 묻혀 있는 개인적 요소인 개인무의식과 함께 원형적 요소로서 집단무의식을 이야기했다. 이 집단무의식은 인류전체가 가진 축적되어 온 무의식을 말한다. 응은 이 집단무의식을 모든 만물이 관통할 수 있는 하나의 힘으로 보았으며, 그래서 너와 나의 공통된 점을 발견하고 '우리'라는 중간영역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응이 본 이 집단무의식은 그림에 투사되어 치료자와 내담자가 상호통찰과 공감을 이루는 요소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에서 분석심리 미술치료는 그림에 나타난 상징을 이해하며 같이 토론해가면서 숨겨진 근원을 찾는다. 이것은 내담자의 이해와 성장과 변화를 촉진시킨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