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대상] 미술치료의 대상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6 / 2019.06.2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상담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미술치료대상] 미술치료의 대상자
I. 자기성찰과 성장을 위한 대상
II. 예방적 차원의 대상
III. 치료적 차원의 대상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미술치료대상] 미술치료의 대상자
미술치료 계획은 미술치료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첫 단계이며, 전체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치료를 시작하기 위한 치밀하고도 주의 깊은 계획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계획을 통하여 미술치료의 전체적 진행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다. 또한 미술치료의 계획과 진행은 미술치료사의 자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치료사의 깊이 있고 다양한 안목과 경험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계획과 진행은 유동적이며 융통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대상과 병이나 증상에 따라서 변화될 수 있다.
* 미술치료의 대상자
미술치료 대상자는 초기 면접을 통하거나 병원에서 병에 대한 진단을 받고 미술치료사에게 위임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이러한 대상은 연령별로 보면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대상은 치료목적에 따라 자기성찰과 성장을 위한 대상, 예방적 차원의 대상과 치료적 차원의 대상으로 분류할 수 있다.
I. 자기성찰과 성장을 위한 대상
자기성찰과 성장을 위한 미술치료 대상자는 미술작업을 통한 자기 내면과의 만남과 대화의 기회를 가지며, 정체성 확립과 자기성장을 도모한다. 이 집단에 속하는 대상자들은 주로 집단미술치료를 통하여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도 상호접촉을 하여, 자신들의 모습을 들여다보고 타인을 이해하는 폭도 넓어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집단의 참가자들은 창의적 작업을 통하여 자기발견에 참여할 욕구와 의지를 지니고 있다. 특히 아동 및 청소년의 잠재력과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한 미술치료도 이러한 집단에 해당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습] 실습소감문 - 지역아동센터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유아 동작 교육 -게임 활동 모의수업(일대일 편게임 `시냇물 건너기`중심)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