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대상] 미술치료의 대상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6 / 2019.06.2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상담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미술치료대상] 미술치료의 대상자

I. 자기성찰과 성장을 위한 대상

II. 예방적 차원의 대상

III. 치료적 차원의 대상

*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술치료대상] 미술치료의 대상자

미술치료 계획은 미술치료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첫 단계이며, 전체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치료를 시작하기 위한 치밀하고도 주의 깊은 계획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계획을 통하여 미술치료의 전체적 진행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다. 또한 미술치료의 계획과 진행은 미술치료사의 자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치료사의 깊이 있고 다양한 안목과 경험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계획과 진행은 유동적이며 융통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대상과 병이나 증상에 따라서 변화될 수 있다.

* 미술치료의 대상자

미술치료 대상자는 초기 면접을 통하거나 병원에서 병에 대한 진단을 받고 미술치료사에게 위임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이러한 대상은 연령별로 보면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대상은 치료목적에 따라 자기성찰과 성장을 위한 대상, 예방적 차원의 대상과 치료적 차원의 대상으로 분류할 수 있다.

I. 자기성찰과 성장을 위한 대상

자기성찰과 성장을 위한 미술치료 대상자는 미술작업을 통한 자기 내면과의 만남과 대화의 기회를 가지며, 정체성 확립과 자기성장을 도모한다. 이 집단에 속하는 대상자들은 주로 집단미술치료를 통하여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도 상호접촉을 하여, 자신들의 모습을 들여다보고 타인을 이해하는 폭도 넓어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집단의 참가자들은 창의적 작업을 통하여 자기발견에 참여할 욕구와 의지를 지니고 있다. 특히 아동 및 청소년의 잠재력과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한 미술치료도 이러한 집단에 해당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치료] ADHD 아동의 자기표현과 자기효능감에대한 미술치료 단일사례연구
  • 미술치료 프로그램본연구는 구조화되었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미술재료를 준비하여 경우에 따라 아동의 흐름에 맞추어 치료사가 새로운 재료를 제안하기도 했으며 대체적으로 미술치료 공간에서 아동이 자신의 욕구에 따라 스스로 선택하고 자유롭게 할수있도록 적극적인 수용과 지지의태도를 일관성있게 유지하는것을 원칙으로 했다.또한 아동의 모와 개별적으로 매회기가 끝난후 3

  • [정신건강과간호] 직장인 스트레스관리프로그램 구체적인 적용대상자와 프로그램 내용요약, 간호사 스트레스관리프로그램의 개발 및 활용가능성과 발전방안
  • 대상으로 한 다양한 스트레스관리 프로그램을 찾아 구체적인 적용대상자와 프로그램 내용을 요약1) 직장인 스트레스2) 직장인 스트레스 증세 ① 생리적 증세② 심리적 증세③ 행동적 증세3)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① 연극치료 프로그램a. 연극치료의 정의b. 구체적인 적용대상자c. 프로그램 내용 요약d. 프로그램 적용 결과② 임상미술치료 프로그램 a. 임상미술치료 정의 b. 구체적인 적용대상자 c. 프로그램 내용 요약

  • 장애유형별 미술치료 접근(시각장애아동, 청각장애아동, 정신지체아동, 지체부자유아동,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 언어장애아동, 학습장애아동의 미술치료)
  • 미술치료 접근I. 각 장애 유형별 특성과 미술치료장애아동은 그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애로 인해 일반아동보다 더 많은 갈등과 좌절을 겪으며 살게 된다. 자신감을 잃어 자신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고 새로운 상황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데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심리치료적 관점에서 본다면,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서 분류하고 있는 여덟 가지 장애 영역별 아동 모두는 미술치료의 대상자라 할 수 있겠다.이러한 장애아

  • 미술치료의 개념과 특징과 장점
  • 미술치료>, 조형교육, 2008, p.13.Andrus(1995)는 수년 동안 미술치료 관련자와 미술교육 관련자는 미술치료와 미술교육 간의 관계성에 대해 밝혀왔다. 모두 ‘미술’이라는 매개를 활용하여 창의적 잠재력을 발전시킨다는 것이 공통점이지만 많은학자들은 다음과 같이 미술치료와 미술 교육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있다.첫째, 목표의 차이가 있다. 미술치료는 대상자의 정서, 행동, 인지 등 치료를 주된 목표를 하고 있으나 미술교육은 지식, 기술전달 등 미

  • [미술치료사]미술치료사의 양성 동향, 미술치료사의 역할, 미술치료사의 자질, 미술치료사의 자격증취득과정, 미술치료사의 발전 방향
  • 미술치료사와의 특별한 관계가 형성되는 순간 상호관계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상호관계가 용이해지면 아동은 상상하거나 창조한 하나의 세계를 자신만의 당당한 세계로 느낄 수 있게 된다. 더구나 그 세계는 그 자신의 방법으로 다스릴 수 있는 세계이며, 그러한 덕분에 현실 세계에서도 더욱 편안한 자신의 자리를 찾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상상하기 위에 기반을 둔, 이 미술 작업들이 그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치료 대상자로 하여금 자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