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국제가격전략(글로벌가격전략)의 의의와 특성, 국제가격의 결정방법, 덤핑가격, 국제이전가격의 결정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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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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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가격전략
I. 국제가격전략의 의의와 특성
II. 국제가격의 결정방법
1. 원가중심의 가격결정
2. 수요중심가격결정
3. 경쟁중심가격결정
III. 덤핑가격
IV. 국제이전가격의 결정전략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국제가격전략(international price strategy)
국제기업의 가격결정은 기업의 다양한 해외시장의 개입형태와 복수시장국이라는 특수한 상황 하에서의 가격결정이기 때문에 국내가격의 결정보다 훨씬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이다. 이하에서는 국제가격전략의 의의와 특성, 국제가격의 결정방법과 국제이전가격의 결정전략 그리고 수출가격의 결정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I. 국제가격전략의 의의와 특성
국제가격전략이란 기업이 자사의 마케팅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해외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제품의 가격을 계획하고 결정하는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국제기업의 가격전략은 법률적인 규제, 관습의 차이, 국제기업 간의 경쟁심화 등 여러 가지 요인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그 전략적인 의의가 크게 낮아지고 있다. 그러나 가격은 소비자의 가치변화와 경쟁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해당기업의 경쟁력과 시장점유율, 그리고 매출액 및 이익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마케팅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결정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국제가격 전략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첫째, 국제가격전략은 생산국과 소비국이 다른 제품의 가격결정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추가적인 비용과 위험을 고려해야 한다.
둘째, 국제가격전략은 해외투자 또는 국제제휴 등을 통하여 해외에서 생산 ․ 판매되는 제품의 가격결정문제를 다룬다.
셋째, 국제가격결정은 일국에서의 가격결정이 타국시장에 영향을 미치므로 세계적인 관점에서 가격결정문제를 다룬다.
끝으로 가격전략수립시 고려해야 할 환경요소가 복잡하고 다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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