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사상 자유레포트 - 렘브란트의 작품과 그 성격의 인간적인 면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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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과 사상<자유레포트>
<렘브란트의 작품과 그 성격의 인간적인 면모>
램브란트
램브란트는 미술사적으로 화려한 미 그리고 역동성이 강한 시대, 즉 바로크 시대의 미술가중 한명이다. 바로크 미술은 예술의 역동적인미를 포착하는 것과 빛과 어둠의 대비를 극대화 시키는 데에 중점을 둔 미술 이였다. 램브란트는 초기 20년 동안 초상화가로서 명성을 날렸고 그는 수많은 작품을 생산해 냈지만 이런 상황에 적응하기 힘들었다. 그는 "회화는 화가가 완성되었다고 느껴야만 완성된 것이다."라고 말하곤 했다. 렘브란트는 또한 성경과 역사 속의 이야기를 바로 드라마 같은 감정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에 매우 극적인 느낌을 준다.
렘브란트는 점차 바로크 양식의 손쉬운 초상화 작업을 버리고 보다 깊이있고 조용한 스타일로 옮겨가기 시작했다. 성숙기의 그의 작품은 보다 덜 육체적인 대신 심리적인 통찰력에 넘쳐있다. 그는 더욱 성경 속의 주제를 파고 들었는데 그것을 보다 억제된 방식으로 다루고 있다. 색채는 붉은색과 갈색이 주를 이루었고 고독한 인물들의 쓸쓸한 분위기가 스며드는 듯한 주제를 다루었다.
렘브란트는 명암의 단계적 변화를 통해 분위기와 성격, 감정을 전달함으로써 명암의 단계적 변화를 통해 분위기와 성격, 감정을 전달함으로써 명암 대조법 사용에 있어서 최고봉을 이루고 있다. 또한 렘브란트는 역사상 에칭 판화를 가장 잘 다룬 화가였다. 그의 바늘 다루는 솜씨는 매우 빠르고 솜씨 있어 스케치화의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을 정도였다.
이 때문에 현대에 램브란트는 손꼽히는 바로크 시대의 미술가 중 한명, 또한 고흐와 함께 네덜란드의 대표적인 미술가로 칭송받고 있다.
그의 활동 시기인 바로크 시대는 문예 부흥과 후기 인문주의가 끝나고 계몽주의가 시작되기까지의 대략 1세기간을 통칭하는 문학사조로서의 통일성이 결여된, 다양한 조류와 문학작품을 생산해 낸 시기였으며 양극성과 내면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사고방식, 세계체험 및 예술행위의 기본 형태를 이룬 시기였고 보편주의와 국가주의, 시민적 계몽 의식과 궁정 문화, 속세 적인 쾌락 추구와 죽음의 공포 및 내세에의 동경이 양립 혹은 대립하는 양상을 보인 시기였다. 이러한 원인으로 미술과 문학은 비기독교적 고대 형식과 기독교적 내용, 규범의 강요와 사상의 유동성, 궁정의 과시욕과 현세에 무상감이라는 대립적 현상의 표출로 나타나게 되었다. 바로크 양식이 생겨나게 된 원인은 30년 전쟁이었다. (이 전쟁은 구교측의 반 종교개혁과 더불어 현세지향적인 인문주의적 문예부흥기의 자의식을 파괴했고 신과 현세, 영원과 유한성, 영혼과 육체, 죽음과 현세의 행복, 금욕과 현세적인 욕망, 지식과 신앙 사이에 극복할 수 없는 심연을 열어놓았다.) 신구교간 종교 분쟁의 마지막 단계인 30년 전쟁(1618~1648)은 17세기 전반부의 중부 유럽을 뒤흔든 사건으로, 특히 주변 세력들의 각축장이 된 독일은 모든 분야에서 큰 희생과 격변을 치러야 했으며 장기간의 전쟁이 초래한 민중의 고난과 물질적, 정신적 파탄 그리고 정치와 사회구조의 변화를 불러왔는데 그것이 바로크 양식이다.바로크 미술 양식 중 특히 램브란트가 추구한 것은 빛과 어둠의 대비인데 그 때문에 빛의 마술사라 불리며 아래보이는 작품 램브란트의 " 야경 "(1642) 에서
어째서 그가 빛의 마술사라 불렸는지 느낄 수 있다.
이 작품은 빛과 어둠이라는 두가지의 특성을 통해 인물을 묘사했다고 한다. 중심 인물쪽에 빛을 밝히고 나머지 제군들은 어두운 이미지로 표현함으로써 중심이 되는 지휘관의 모습을 집중시킨다. 혁명을 이끌고 나갈 지휘관과 부지휘관의 모습이 극도록 밝다. 매끈거리는 제복의천의 느낌과 실의 매듭하나하나까지 입이 다물어지지 않을 정도로 정교한 표현이 나타나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나머지 인물의 모습이 약하게 나타나있지는 않는다. 어두운 조명사이로 인물의 표정이 살랄하게 표현되고 있다. 금방이라도 혁명을 일으킬 것 같은 굳은 각오가 표정 하나하나속에 살아있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등장인물은 금방이라도 그림 속에서 뛰어 나올 것만 같은 역동적인 자태를 보이고 있다.
내가 이 작품을 보면서 한 가지 이상하게 생각한 것이 있는데 바로 빛의 묘사가 가장 빼어난 한사람 제군들 사이에 빼곰이 모습을 드러낸 소녀이다 어째서 이 소녀가 제군의 사이에 있는지 이 소녀의 정체가 궁금하여 여러 방면으로 조사를 했는데 이 소녀는 램브란트의 부인 사스키아라고 한다.
젊은 나이로 먼저 사별한 그의 아내 사스키아를 램브란트는 무척이나 사랑했다고 한다. 신적인 아름다움과 신비스런 자태의 소녀의 모습을 통해 그녀에 대한 사랑을 그림속에 표현했다고 한다. 천사의 모습처럼 느껴지는 이 광채나는 소녀는 그의 사랑의 의미로 해석하기에 어려움이 없으리라 생각되었다.
이런 인간적인 면이나 그것을 미술에 거리낌 없이 표현하는 램브란트 그렇기 때문에 나는 램브란트를 존경하며 좋아하고 있다.
또한 램브란트는 그 누구보다 자신의 자화상을 많이 그렸다고 알려지고 있다. 밑에 나오는 그림들은 모두 램브란트의 "자화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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