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설문 - 제도의 문제가 아닌 역사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고민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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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도의 문제가 아닌 역사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고민하자.
“검인정제가 계속 된다면 우리 학생들은 민중혁명의 땔감밖에 안된다. 그 학생들이 나중에 일어날 수 있을 혁명 도구 밖에 안된다.”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의 말이다.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문제로 여론이 들끓고 있다. 왜 정부는 기존의 검인정제를 고수하지 않고 국정제로 가려는 것일까? 단순한 제도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의 교육방식을 바꿔야한다고 느낀다.
황우여 교육부 장관은 “역사를 3가지, 5가지로 가르칠 수 없다. 학생들을 채점하는 교실에서 역사는 한 가지로 권위 있게 가르치는 것이 국가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또 “역사를 공부하면서 오히려 분쟁의 씨를 심고 갈라지는 것은 없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이것은 한국사를 한 가지로 가르쳐야 한다는 표현은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에 무게를 두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국정화를 한다면 단일 교과서로 공부하는 것이 학생들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 좌편향적 기술이 되어있는 교과서로 인해 올바르지 못한 역사관과 국가관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국정 교과서를 도입하면 국민의 국가인식에 혼란이 오지 않게 된다. 이러한 이유들이 국정화에 공감하는 내용들이다. 진정 국정화를 실시하는 것이 올바른 것일까? 아니면 너무 편향적인 시각으로만 바라보는 것은 아닐까?
국정교과서는 선진국보다 독재, 후진국가에서 채택한다. 세계 대부분 나라는 국정교과서를 채택하지 않고 검정이나 인정, 자유발행제 등을 선택하고 있다. 교과서의 선택 또한 교원 단체 등이 검증한 목록을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선택하는 비율이 높다. ‘국정제’를 사용하는 나라는 ‘북한, 방글라데시, 필리핀, 몇몇 이슬람 국가들.’이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국가가 국민들의 역사의식을 통제하는 나라라는 것을 알려준다. 대체로 공산국가, 독재국가이거나, 출판산업이 빈약한 후진국들이다. 우리나라는 과거 독재정권인 박정희 대통령 시절에 국정교과서가 도입되어 사용되다가, 독재정권 미화, 찬양에 대한 비판이 나오면서 순차적으로 다시 검정으로 바뀐 것이다. 국민들의 지적향상은 증가하는데 국가가 국민을 통제하려고 한다는 것은 현 시대에 결코 맞지 않는 행위이다.
우리나라 역사 교육방식은 주로 암기위주이다. 실제로 일어난 사건에 대한 암기를 통해 이해를 하는 것인데, 상당히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식의 단순한 암기는 시간이 지나면 잊혀 지고, 시험 결과만을 위한 공부가 되기 때문이다. 암기의 방법보다는 ‘사고력 기르기’를 해야 한다. 우리와 비슷한 환경에 처했던 독일의 경우에는 지식전달보다 사고력을 키우는 쪽에 초점을 맞춘다. 학생이 교과서의 내용을 미리 읽어온 뒤 교사와 대화하는 방식으로 수업한다. 교과서에 있는 정보를 파악한 뒤, 내용을 스스로 정리해 해석하고 다른 사람과 자신의 의견을 나누는 식이다. 관점에 따라 역사적 사실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하나의 사실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 본인의 생각을 설득력 있게 갖는 것을 중요시한다. 중요한 것은 단순히 ‘이런 일이 있었다’하고 외우는 것이 아니라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 하는가’라는 질문을 자주 던지는 것이다. 모든 문제에는 ‘정답’도, ‘유일한 진실’도 없기 때문이다.
특히 에세이를 많이 써야 한다. 가령 ‘남북전쟁과 노예전쟁의 상관성이 뭔지 써라’라는 주제가 나왔는데 자료를 찾고 글을 정리하면서 나만의 관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역사에는 다양한 해석과 관점이 가능하다는 것도 알게 될 수 있다. 이런 관점을 찾게 되는 과정 속에서 사실을 더 넓게 볼 수 있는 시각도 기를 수 있게 되고, 자신의 생각을 좀 더 구체적으로 확립할 수 있는 발판이 된다. 관점에 기반을 둔 에세이를 통해서 객관적인 사실을 갖게 된다면 올바른 역사관과 국가관도 갖게 될 수 있을 것이다.
교육과정이 내용 위주가 아닌 능력 위주로 더욱 변해야 하고, 이에 따라 수업이 변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들을 육성하는 일이 시스템화 되어서 사고력과 자신의 관점을 찾을 수 있도록 객관적인 시각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기에 획일화된 교육은 타파하고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줘야 한다. 교과서의 경우에는 학교에서 정한 교과서 외에 다른 교과서에 좋은 지문이 있으면 배움책(교재)으로 만들어 함께 공부하는 것이 있다. 하나의 책으로 배우는 것은 기억을 왜곡시킬 수가 있고, 올바른 역사교육을 받기에는 한 쪽면만 보는 사고를 가질 수 있다. 다양한 배움책으로 정답을 찾으려는 것이 아닌 사실에 대한 이해도와 교육의 자율성을 배제하지 않는 방법으로 학생들을 위한, 학생들에 의한 수업방식이 진행 되어야한다.
역사교육은 학생들이 방대한 지식을 아울러서 스스로 탐구하고 토론하게 하는 게 중요하다. 국정화가 되어서 국정교과서로 역사교육을 하나의 방향으로 끌고 간다면 교사의 역할이 더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 내용상으로 교사가 어떤 의견을 가질 수는 있지만 본인의 정치적 견해를 일방적으로 가르치거나 강요하지 않도록 지문을 연구하고 다른 자료를 찾아서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 인식을 갖게 해주려는 고민도 깊어질 것이다.
지배세력이 상식을 비트는 방식 중의 하나가 기억을 지우는 것이고 한국뿐 아니라 일본 등 여러 나라에서 지배세력이 자신들의 뜻을 관철하기 위해 대중의 집단적인 기능을 왜곡하고 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라는 영국의 처칠수상 말처럼 국정제로 우리학생들의 교육을 할 수밖에 없다하더라도 기존의 교육방식을 탈바꿈하는 근본적인 방법을 해소해서 자율성을 갖는 교육을 해야 할 것이다. 이번에 국정화라는 화두로 인해서 역사에 대한 소중함을 다시 떠올리고 중요성에 대해서도 꼭 기억하여 역사 과목만이 아닌, 다른 여러 과목의 교육에서도 사실성과 자율성을 균형을 유지하면서 우리의 교육에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야 할 것이고, 계속 유지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하루하루가 쌓여서 나만의 역사가 만들어지듯, 소중히 쌓여진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 다루는 것은 함부로 결정할 일이 아니다. 정부의 독단적인 행위가 아닌 국민과 수평적 관계에서의 발맞춤이 필요하다. 한 사람을 속이긴 어려워도 군중을 속이기는 쉽다. 우리는 생각과 사실의 무기를 만들어 군중이 아니라는 것을 반드시 피력해야 한다고 느낀다. 과거가 존재하기에 미래를 내다볼 수 있듯이 정부라는 특정 집단의 생각을 우리의 역사라고 느끼지 않도록 꾸준한 관심도 지속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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