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사] 1980년대 중엽 ‘탈평면화 경향’에 대한 비판적 고찰 -소그룹들이 주장하는 ‘탈모던’의 특징과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1980년대 중반 한국 미술계의 상황
2. ‘탈모던, 70년대 모더니즘으로부터의 탈피’
1) ‘삶과 현실의 반영’
2) ‘탈평면화‘
3. ‘탈모던’을 서구 포스트모더니즘론으로 해석하는 것에 대한 반대
4. 서구미학 수용의 측면
5.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1980년대 중반 한국 미술계의 상황
1970년대 중반부터 소위 ‘한국적 미니멀리즘’, ‘한국적 모더니즘’이라 불리우며 한국화단을 지배해온 모노크롬 회화는 80년 초부터 등장한 민중미술 세력의 공격으로 그 지배적 입지가 흔들리게 되었다. 모노크롬 회화를 제도권 세력으로 규정하며 그들이 양산한 집단적 획일화와 엘리트주의, 순수 형식주의를 비판하던 민중미술은 현실을 반영하고 대중과 소통하는 새로운 미술을 주창하였고 이어 모노크롬 세력에 맞설만한 집단적 세력으로 조직화되어 갔다. 그리하여 80년 중반 경에 이르면 한국화단은 ‘모더니즘 대 민중미술’이라는 이분법적 세력구도가 극단적으로 대립되는 양상에 이르게 된다. 당시 많은 작가들은 ‘모더니즘 쪽인가, 민중미술 쪽인가’라는 경직된 이분법 앞에 서있었고 평론가들은 각각 어느 한쪽의 대변자가 되어 이러한 대립양상을 극단적으로 몰고 갔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당시 일부 젊은 세대의 작가들은 위와 같은 이분법적 거대 집단 구도를 지양하며 소그룹을 형성하여 활동해나갔다. 그들은 크게는 ‘70년대의 낡은 모더니즘과 경직된 민중미술’ 모두를 거부하고, 작게는 소그룹마다 공통된 이념을 내세우거나 또는 단순히 그룹만 만들어 각자 자유롭게 작업하고 함께 발표하는 형식을 띠면서 화단의 흑백논리와 구별되는 새로운 미술을 주창하였다. 이러한 소그룹에는 TARA(1981-90), ‘82현대회화(1982-84),난지도(1985-88),Meta-Vox(1985-89),Logos&Pathos(1986-99), MUSEUM(1987-88), 3월의 서울(1987-89), 레알리떼 서울(1987-93), 황금사과(1989-90)등이 있있다.
- 참고문헌
-
김복영, “80년대 한국현대미술의 구조”, 공간, 1986, 19월, 128-139쪽.
김복영, 오광수, 이일, “80년대 미술을 어떻게 볼것인가: 모더니즘과 탈모더니즘”, 월간미술, 1989, 10월, 75-81쪽.
김복영, 오광수, 성완경, “80년대 후반의 한국미술과 미술의 새기류”, 계간미술, 1988, 봄, 54-64쪽,
서성록 외 토론자들, “모더니즘 미술의 심화와 극복은 어떻게 이뤄져 왔는가”. 계간미술, 1988 여름, 46-61쪽.
서성록, 유재길, 오광수, 이준, “탈장르 현상을 어떻게 볼것인가”, 월간미술, 1990,11월, 66-73쪽
심광현, 형식주의 미술비평의 한계:모더니즘 대 포스트모더니즘 논의와 연관하여“, 공간, 1988., 4월, 54-59쪽.
오광수 외, “80년대 한국조각의 제문제에 관하여:젊은 조각가와 평론가의 대담, 공간, 1989, 7월, 91-99쪽.
유재길, 서성록, 이준, “80년대 미술의 반성과 후기 미술의 좌표”, 공간, 1989, 6월, 116-129쪽.
윤자정, ”한국 포스트모더니즘 미술비평의 허와 실“, 현대미술학논문집, 1999, 7-26쪽.
이일, 성완경, “‘80년대 미술’의 거센 열풍:젊은 작가들의 미술운동을 분석한다”, 계간미술, 1985, 봄, 39-50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리더십] 패션 코코 샤넬 리더십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필요성, 미술감상의 절차,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효과,평가관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제언
- [체육사] 서양체육사
- 스포츠와 경제 레포트
-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 신체연기론] 연극의 정의 고찰과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생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사상,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연기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 워크샾 분석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