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치유적 대안학교 별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안학교
(치유적 대안학교 별을 중심으로)
목차
-서론-
-본론-
Ⅰ. 대안학교의 개념
Ⅱ. 대안학교의 출현배경
Ⅲ. 대안학교의 유형
Ⅳ. 외국의 대안학교
Ⅴ. 대안학교의 정착과정에서의 문제점 및 대책
Ⅵ. 치유적 대안학교 별
Ⅶ. 대안교육이 정착되기 위해 검토해야 할 쟁점
Ⅷ. 대안교육을 사회복지 영역으로 볼 것인가?
-결론-
<소감 및 느낀 점>
<토론주제>
<참고문헌>
-서론-
교육의 목적은 단지 객관적 지식의 전달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 또는 집단의 가치관이나 기준을 배우고 지향하는데 있다.
한국사회에서 대안교육에 대한 관심이 대중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대체로 1995년을 전후로 한 시기로 볼 수 있다. 1995년 7월 5~6일 교육을 개혁해보고자 노력해왔던 교사, 교육 이론가, 학부모, 사회운동가, 학생, 일간지 기자 등 70여명이 천주교 수지 교육원에서대안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첫모임을 만들어 낸 이래 교육부가 96년 말에학교중도탈락자 예방종합 대책을 세우고 97년부적응 학생 교육을 위한 설립 운영, 지원, 계획을 발표 이후 교육 현장의 모범 사례를 발굴, 대안교육이라는 용어가 전반에 익숙해지게 된 것이다.
한국의 대안교육운동의 기본 성격은 제도교육의 이념을 비판하면서, 생태주의, 공동체주의, 자치와 자율의 지향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공통적으로 추구하고 있다. 이미 한국사회에서 1987년 이후 촉진된 민주화와 시민사회의 활성화, 지방자치의 실시, 경제개발 과정에서 소외되어 왔던생활의 중요성을 인식해 가면서 평화운동 외, 인권운동, 환경운동, 생협운동 등과 같이 전통적인 의미의 운동과는 다른 새로운 대안적인 사회운동이 생겨나고 있었다. 대안학교의 개념과 유형, 대안학교가 등장하게 된 배경, 치유적 대안학교의 하나인 별에 대한 설명과 문제점 및 대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
Ⅰ.대안학교의 개념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Ⅱ.대안학교의 출현배경
참고문헌
<참고문헌>
해방과 희망의 교육학, 이건만 박진환, 2002, 문음사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이종태, 2001
대안학교와 학생들의 생활이야기, 이선숙, 2001, 교육과학사
새로운 학교풍경, 이기문, 2001, 아침이슬
대안학교의 모델과 실천, 서울평화교육센터, 1996, 내일을 여는 책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강대중, 2002, 박영률 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 캠프
  • 중심으로 각각의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3권의 분립을 통하여 대한민국의 정치권력이 견제와 균형을 이루어 가는지를 배운다.중앙의 집권과 지방의 분권을 지방자치제도와 지방의회 및 지방자치단체장의 선거를 통하여 이해한다.경제교실시장과 사유재산제도를 바탕으로 한 자본주의 체제를 사회주의 계획경제체제와의 비교를 통해 이해한다.개인의 합리적이고 올바른 자산의 관리를 캠프의 참여자의 연령에 따라 구분하여 중고등학교 학생의

  • [인권] 교육의무와 대안학교
  • 학교의 종언 및 학교의 죽음, 특히 기득권층과 기성세대의 이익에 봉사하는 도구로 전락한 제도교육, 공교육, 국가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이 크게 일어나기도 했다. 나아가 반(反)권위주의적인 교육, 즉 공동체적 삶의 상황에서의 교육 등에 대한 실험이 일어나고 뒤이어 대안교육 운동이 현재진행형으로 펼쳐지고 있다.현대 산업사회의 산물인 학교의무, 나아가서 국가 주도의 학교중심의 공교육 체제는 그 탄생지인 유럽에서는 진작부터 그 종언이 예

  • [교육사회] 대안학교와 대안교육
  • 학교가 되어야 한다. 저마다 다른 아이들에게 맞는 배움의 과정이 있어야 하고 그들을 지켜봐 줄 수 있는 교사가 있어야 한다. 그런 환경을 만들고자 애쓰는 학교가 다름 아닌 대안학교일 것이다. 물론 아무리 좋은 대안학교라고 해도 완성된 학교는 아닐 것이다. 대안학교란, ‘대안을 만들어 가는 학교’라고 말한 간디학교 교장 선생의 말은 모든 학교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최근 우리 사회에서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대안학교들을 유형별로

  •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 학교의 긍정적인 분위기, 배려와 공감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같은 학교폭력 예방 문화를 조성하기에는 역부족이어서 근본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키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단위학교별 여건과 실정에 맞는 조치 및 언어폭력이나 집단 따돌림 등에 대한 대책이 세워져야 하고, 공감과 소통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교우관계를 회복하도록 자율적인 예방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시급하지않나 생각된다.참고문헌박효정, 정미경, 박

  • [청소년복지] 대안학교
  • 대안학교에서는 교과과정의 절반은 국영수 등 국민공통교과를 가르치고 나머지 50%는 학교의 특성을 살려 건학 이념에 따라 생태농업 건축 대중매체이해 등 다양한 특성화 과목을 가르친다. 이외에도 종교환경시민단체에서, 주말이나 방학에 자연답사, 체험활동, 방과후 학습활동 등의 대안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비상설 대안학교 등이 있다.3,대안 학교의 종류1)인가형 대안 학교①특성화 학교 특성화학교는 일반 학교와는 차별화되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