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와 아동발달 - 놀이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놀이와 아동발달
놀이란?
▶ 하나의 활동을 놀이라고 할 수 있으려면 그 활동은 5가지 필수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① 놀이는 내적으로 동기화 된 것. 놀이는 그 자체가 목적이다.
② 놀이는 참여자가 자유롭게 선택해야 한다.
③ 놀이는 즐거워야 한다.
④ 놀이는 사실 그대로의 것이 아니다.
⑤ 놀이는 놀이하는 사람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제2부. 놀이의 발달
▶ 생애 첫 2년
1. 탐색과 놀이의 차이점
- 아동의 정서 상태, 정형화된 행동의 정도, 주의집중의 정도
2. 영아기 놀이의 유형
⑴ 감각운동놀이
- 생후 1년에 나타나는 대부분의 아동놀이
이미 동화된 감각활동이나 운동 활동을 단순히 즐거움으로 여기며 반복
- 피아제가 제안한 감각운동놀이에서의 발달적 전환 3단계
1차 순환 반응(1~4개월): 자신의 신체와 관련된 감각, 운동경험을 하고 즐기면서 반복
2차 순환 반응(4~8개월): 자신이 한 행동으로 인한 외부결과에 흥미, 주변세계에 즐거
움을 주는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을 반복
이차반응의 협응(8~12개월): 특별한 목적 달성을 위해 의도적이며 목표 지향적인 행동
나타남
3차 순환반응(12~18개월): 새로움을 즐기고 흥미로운 경험을 만드는 새로운 방법을 적극
적으로 찾음.
정신적표상(18~24개월): 지적 능력이 크게 성장하는 시기, 문제해결을 위해 시행착오를
통하 지 않고, 머릿속에서 먼저 생각을 한 후에 행동한다.
상징화 가능
⑵ 대물놀이
- 생후 3~6개월 정도에 나타나며 사물을 가지고 노는 놀이단계
(아동의 관심: 신체활동 → 외부세계)
- 놀잇감을 잡고 다루는 운동기술 필요,
아동에게 가장 좋은 장난감은 발달단계에 적합한 것.
⑶ 상징놀이
- 생후 2년에 새로운 형태의 놀이 출현
- 어떤 한 가지가 다른 것을 나타내도록 상징을 사용하여 현실을 묘사하기 시작
- 탈중심화, 탈맥락화, 통합의 기초 요소를 통해 점진적으로 발달
◈ 생후 첫 2년 동안에 적합한 장난감
연령
놀잇감
출생~3개월
아직 물체를 손으로 잡지 못하므로 주로 감각적 자극을 유발하는 장난감: 딸랑이, 종, 다양한 색깔의 그림과 벽지, 아기침대 장식, 모빌, 뮤직 박스, 기타 음악이 나오는 장난감
3~6개월
미숙하지만 잡는 것이 가능해지므로 잡고 쥐고 느끼고 입에 넣을 수 있는 장난감: 헝겊 공, 부드러운 블록, 가볍게 깨물 수 있는 장난감
6~12개월
칼라 그림책, 쌓는 장난감, 맞추기 장난감, 물놀이용 스펀지, 거울, 다이얼이 있는 장난감 전화기, 아동의 행동에 반응하는 장난감
12~18개월
밀거나 당길수 있는 장난감, 던질 수 있는 공, 맞추기용 블록, 크고 단순한 퍼즐, 모양 판, 나무못 판, 쌓을 수 있는 장난감, 탈 수 있는 바퀴가 달린 장난감
18~24개월
모래상자나 물에서 갖고 놀 수 있는 장난감: 숟가락, 삽, 다양한 크기의 통, 이야기 책, 다양한 크기의 블록, 인형, 동물인형, 퍼펫, 작은 모형의 장난감
3. 영아와 걸음마기 아동 놀이의 사회적 측면
⑴ 성인과의 놀이
- 영아의 놀이에서 성인이 하는 주요기능
: 능숙한 사회지도, 놀이활동 개시, 새로운 놀잇감 제시하는 빈도조절,
놀이의 강도 조절, 지지하고 격려.
- 어머니와 아버지와의 놀이 차이
: 아버지에 비해 어머니는 비지시적, 언어사용과 학습적인 놀이를 많이 하며 영아와 신
체적 자극을 주는 놀이를 적게 함.
- 부모-영아 간의 놀이와 형제-영아 간의 놀이
: 부모는 자녀가 새로운 기술을 발달하도록 자극하고 형제는 이미 습득한 기술을 동생이
숙달하도록 도와 준다.
- 영아의 사회적 게임
: 9~24개월 된 영아는 단순한 협동게임으로 필요한 기술을 습득
9개월 정도의 영아는 성인이 시작한 게임에 참여하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활동을
조절하며 18개월이 되면 또래와 단순 협동게임을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놀이 치료사 자기소개서 우수예문]]아동놀이치료사 자소서,미술놀이치료사,아동발달센터,특수교육원 지원동기,심리상담센터,유아놀이 합격,우수예문
  • 아동치료사로서의 소명의식을 더욱 확고히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어주었습니다. 아동을 돕고 싶다는 마음 하나로 일을 마치고 꾸준히 정신분석학, 심리치료 전문 서적을 공부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아동심리와 발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직장에서 만난 아이들의 심리적 지원을 함께 도모하는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생명체가 향상성을 꿈꾸듯이 아동들 또한 향상성을 꿈꾸며 성장합니다. 잠재되어 있는 무한한 발달가능성

  • 아동의 놀이발달(발달단계별 놀이발달) - 영아기, 걸음마기, 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의 놀이발달
  • 아동의 놀이발달아동의 놀이발달(발달단계별 놀이발달) - 영아기, 걸음마기, 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의 놀이발달CONTENT아동의 놀이발달I. 영아기II. 걸음마기III. 학령전기IV. 학령기* 참고문헌아동의 놀이발달놀이는 아동의 성별과 나이에 따라 그 종류나 그 양식이 다르다. 아동발달에 따라 그리고 사회발달과 문화에 따라 방법이나 내용이 다양하게 차이가 난다. 놀이는 신체놀이, 언어놀이, 사회놀이로 분류한다. 신체놀이는 1세 이전에 어른이나

  • [아동발달] 장난감의 긍정적인 영향
  • 1. 장난감의 긍정적인 영향(1) 아동발달에 따른 놀이형태 및 장난감의 긍정적 영향유치원 창시자였던 프뢰벨과 몬테소리에 의하면 놀잇감 즉, 장난감은 아동에게 있어 놀이만큼이나 중요한 가치를 갖는다. 특히, 일생 중 변화의 폭이 가장 큰 유아시기의 놀이상황에서 아동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발달시기에 맞는 발달을 지지하도록 돕는 장난감을 제공하는 것은 효율적인 유아교육 지도의 측면에서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아동발달에 있어

  • [초등교과] 전통놀이의 특수교육적 접근
  • ♦전통놀이의 특수 교육적 접근- 전통 놀이는 전통 문화의 의미를 지닌 것 뿐 아니라 교육활동으로서의 가치도 크다. ☞ 이론적 배경1)놀이와 아동발달: 놀이는 아동에게 있어서 그 자체가 일로 연속되고 발전되며 아동의 발달에 자연적인 수단이 되고 있다. 따라서 놀이가 없는 아동은 생각할 수 없다. 아동들에게 있어서 놀이는 성인에게서의 놀이와는 비교조차 되지 않는 대단히 의미 있는 활동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아동놀이는 아동의 삶의 구체

  • (0세~6세) 인지, 언어, 놀이 발달표
  • 놀이 등 엄마와 같이 하는 놀이를 유아가 먼저 시작함몸짓언어 사용(인사, 고개젓기, 가리키기)부르면 대답하는 듯한 소리나 행동을 보임어떤 일이 잘 되지 않으면 말이나 행동으로 도움요청일관성 있게 사용하는 말: 무(물), 우(우유), 어부바35. 제스쳐로 간단한 의사소통9~12m탐험적인 놀이: 물건에 대한 합당한 기능은 보여주지 못하지만 탐험하는 자세를 보임1-2그릇에서 6개의 물건을 하나씩 꺼냄신체 한 부분을 가리킴적목 3개를 지시에 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