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장난감의 긍정적인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장난감의 긍정적인 영향
(1) 아동발달에 따른 놀이형태 및 장난감의 긍정적 영향
(2) 아동 발달에 따른 장난감의 변화와 장난감의 역할
- 본문내용
-
1. 장난감의 긍정적인 영향
(1) 아동발달에 따른 놀이형태 및 장난감의 긍정적 영향
유치원 창시자였던 프뢰벨과 몬테소리에 의하면 놀잇감 즉, 장난감은 아동에게 있어 놀이만큼이나 중요한 가치를 갖는다. 특히, 일생 중 변화의 폭이 가장 큰 유아시기의 놀이상황에서 아동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발달시기에 맞는 발달을 지지하도록 돕는 장난감을 제공하는 것은 효율적인 유아교육 지도의 측면에서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아동발달에 있어 장난감의 영향은 주된 요소로서의 의미보다 학습의 수단으로서의 보조적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장난감이 아동발달에 주는 효과 및 영향은 장난감 자체의 가치보다 아동의 놀이발달의 맥락에서 함께 이해되어야 한다.
출생에서 6개월 시기의 영아들은 시력의 발달에 따라 사람의 얼굴과 목소리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점차 소리와 주변 세계에 대한 자극에 대해 반응하기 시작한다. 특히, 소리에 예민하여 목소리구별도 가능하며, 언어적 자극에 대해 옹아리로 반응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신체적 발달로서는 머리를 들고 몸을 뒤집는 것이 가능해지고 손발의 움직임이 자유로워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 주변 관심사물을 손을 잡아 흔드는 반응도 시작된다. 감각이 발달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영아의 오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촉감공과 같은 장난감을 제공함으로서 영아의 촉각, 청각, 시각의 발달의 촉진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
7개월에서 12개월 영아의 경우 혼자 앉기와 기어 다니기가 가능해지면서 사물을 입에 넣고 탐색하던 6개월 미만의 놀이가 아닌 손으로 탐색이 더 활발해짐과 동시에 외부환경의 관계탐색에 대한 놀이가 시작된다. 때문에 까꿍 놀이나 다른 사람의 소리나 행동묘사와 같이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사회적 게임도 가능해진다. 이러한 유아의 발달과 놀이 형태에 따라 밀고 당기는 장난감을 통해 유아의 대근육 발달을 촉진 시킬 수 있으며, 활발한 움직임이 증가하는 시기이니만큼 퍼즐이나 쌓기 블록 등의 조작이 가능한 장난감을 통해 외부환경에 대한 탐색능력 및 눈과 손의 협응력의 발달도 촉진시킬 수 있다. 또한 공과 같은 간단한 장난감을 통해서도 유아의 활동적인 놀이를 유도함으로서 신체발달과 주고 받기등의 사회적 놀이의 기초가 되어 사회 인지적 측면의 발달을 도울 수 있다.
이후 1세가 되면 영아는 혼자 걷는 것이 가능해지고 보다 관심영역이 확대된다. 때문에 영아의 걷거나 뛰는 놀이 활동을 통해 대근육 뿐만 아니라 혼자 사물을 조작하고 탐색하려는 소근육 발달도 시작된다. 또한 어휘력이 발달하기 시작하면서 타인에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 능력이 발달하게 된다. 이러한 발달 단계에 따라 영아의 초보적인 사회적 접촉도 시도되고 점차 자율적인 놀이 활동에서의 성취감도 요구된다. 때문에 이시기의 영아에게 바퀴달린 놀잇감, 손수레와 같이 활동적인 장난감은 대근육 발달 및 탐색활동에 있어 인지적 발달에의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조작이 가능한 장난감을 통해 소근육 발달, 집중력을 길러줌을 통해 손과 눈의 협응력을 길러주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
2세 영아의 경우 신체적 성장과 함께 근육운동이 분화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뛰어오르기, 계단오르기 등의 협응, 균형감각이 요구되는 운동기술이 나타남으로 공간탐색이 활발해 지며, 소근육 발달에 따라 숟가락 사용도 가능해 진다. 그리고 주로 결과보다는 탐색이 활발한 시기이기 때문에 질감, 모양, 크기, 색 등의 속성에 관심을 갖게 되며, 점토놀이나 핑거페인팅 등의 놀이를 즐긴다. 또한 점차 행동에 대한 독립심을 보이면서 놀이에서의 탐색을 적극적으로 시도하며 언어능력이 두 단어 이상의 결합으로 발달함에 따라 타인과의 상호작용도 1세 유아보다 더 적극적이나 여전히 일시적이고 병행놀이가 많이 나타난다. 뿐만 아니라 주변탐색에서 얻은 정보에 대한 모방이 가능해지면서 모방놀이, 역할놀이 상상놀이도 나타난다. 때문에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제품과 비슷한 장난감을 통해 대근육 운동과 더불어 상상력을 증진시키는데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모방을 통한 정보습득에 관함 인지적 측면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의 종류, 의의,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행동특성, 장난감놀이,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음악치료, 사회적응능력
- 고위험모아간호학 2019년-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고위험모아간호학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 고위험모아간호학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것 고위험모아간호학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 고위험모아간호학
-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자폐아동사회성결핍, 정신지체아동사회성,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장애유아사회성, 유아사회성발달,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놀이치료, 향후 사회성의 발달 촉진 전략
-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
- 아동과 대중매체 환경 아동과 대중매체 환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