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검사이론 - 심리 측정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1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심리측정 및 평가
*고전검사이론*
개념
검사이론: 문항과 검사의 질을 분석하는 이론
-Spearman이 시작한 교육 및 심리측정의 개념적 모형으로서
검사점수인 관찰점수는 진점수와 오차점수의 합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기본모형으로 삼는 검사이론
-1920년대 이후 개발, 아직도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
-피보험자의 진점수는 알 수 없으므로
동일검사를 동일 피보험자에게 무한히 반복 실시하여
얻은 점수들의 평균점수로 추정
고전검사이론(Classical test theory)
2. 용어정리
진점수(T. true score): 수험자가 가지고 있는 본래 능력에 따른 점수,
누구도 완벽하게 알 수 없다.
관찰점수(X. Observed score): 실제 검사를 통해 받은 점수
3) 오차(e. error): 진점수와 관찰점수의 차이
참고문헌
*참고문헌
John Rust and susan Golombok (2005). 현대심리측정학. 박학사
성태제(1996). 문항제작 및 분석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성태제(2004).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논문][심리학 연구] 심리학 개론 문제의 문항적절성 분석 연구 -An Analysis of Item Adequacy of the Psychology Test
  • 및 배경 과거 50여 년간 측정전문가와 검사이용자들의 주 관심분야였던 검사를 제작하고 해석하는 기초이론은 고전검사이론이다. 고전검사이론은 검사의 관찰점수가 진점수와 측정오차의 합으로 구성된다는 덧셈모형으로 20세기 초에 Charles Spearman에 의해 도입되었다. 고전검사이론은 덧셈모형과 함께 네 가지 기본가정과 평행검사를 가정함으로써 검사를 제작하고,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평가하는 대부분의 표준절차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문

  • [노인심리] 노년기 지능
  • 검사결과를 비교함으로써 지능이라는 포괄적인 모습을 만들어내는 개별적 능력의 상대적 중요성을 평가할 수 있게 되었다. 1950년경까지 심리학적 견해는 통합된 지능이라는 개념을 주장하는 측과 지능을 일련의 특수한 능력들로 구분하자는 측으로 갈라졌다. 1950년대 이후 J. P. Guilford의 연구는 지능이론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Guilford는 일반 지능이라는 개념을 3가지 일반적 표제, 즉 논리적 과정, 처리되는 정보의 종류 및 그러한 처리의 산물에 따

  • [인지발달] 다중지능 -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하워드 가드너)
  • 평가 -다중 지능에 관한 질문과 답변을 제시하면서 자신의 이론을 주장하여, 읽으면서 떠오르는 의문들을 해결해 주었다. -의견에 따른 예시나 자료가 없고 자신의 의론을 줄줄 서술하여 딱딱한 감이 없지 않아 있었다. 기독교적 관점 비판-다중 지능, 즉 인간은 여러 가지 지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는 가운데 이러한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이 있음을 간과하였다. 특히 5장 도덕 지능에 대한 부분에서 도덕성의 여부를 인간의 본성에만 치중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심리학은 항상 일어나는 개인 및 집단의 교육문제를 심리학적 방법과 절차에 따라 교육목적에 맞도록 해결하는 원리 기술 찾으려는 심리학의 한 분야2.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가. 행동주의(SR) 심리학(1) 관찰 측정이 가능한 유기체의 외적 활동 강조, 보상 벌 등을 연구하여 이의 양상을 변화 달성하는 행동수정도 연구(2) 인간의 의식적 경험 불고려(3) 대표적 학자와 이론: Thorndike의 시행착오설(연합설 결합설 효과설)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설(고전

  • [아동심리학, 아동발달, 아동발달 심리학] 아동심리학 기말시험 대비 요점정리
  • 고전적 조건화원리에 이해서도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모방이나 관찰학습에 의해서도 가능.1)연령에 따른 변화; 직접적, 구체적>추상적. 대상물과 관련된 공포>신체상해의 공포. 공포의 발달은 아동의 인지발달은 물론 사회적 및 성격발달과 밀접하게 관련.2)학교공포증2.심리 생리적 장애(정서적 긴장에 의해 야기된 신체증상이나 질병을 의미)천식, 섭식장애(신경성 식욕 감퇴증과 비만야기,3.아동기의 정신병정신병; 현실과의 접촉능력 상실, 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