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 발문법 - 발문의 목적과 유형 - 발문의 전략 - 발문의 효율화와 관련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2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8장 발문법
1. 발문의 목적과 유형
2. 발문의 전략
3. 발문의 효율화와 관련 연구
1. 발문의 목적과 유형
1) 교육목표 분류에 따른 질문의 유형
2) 사고의 수준에 따른 질문의 유형
3) 사고의 폭에 따른 질문의 유형
4) 인지과정에 따른 질문의 유형
5) 교수행동의 이행에 따른 질문의 유형
발문법의 목적 : 사고 촉진
부수적인 가치
- 교수자와 학습자, 또는 학습자 상호간의 문답을 통해서 스스로 탐구하는 능력을 키우고배우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는 점
- 주의를 환기시키고 호기심과 지적 활동을 일깨워 주고 수업 참여를 유도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는 매체
평가의 한 수단으로 이제까지 배운 것에 대한 하나의 정리수단
- 앞으로 전개될 수업에 대한 하나의 시동적 수단
1. 발문의 목적과 유형
① 지식 : 특수하고 구체적인 용어, 사실, 방법, 수단 원리, 원칙, 학설, 구조에 관한 지식
② 이해력 : 의사소통 자료로 부연 ,번역, 설명, 요약 능력, 경향과 추세를 확장하는 능력
③ 적용력 : 추상적 개념을 특정한 구체적 사태에 사용하는 능력
④ 분석력 : 자료의 구성요소나 부분을 분할하는 능력, 연계, 상관관계를 발견하는 능력
⑤ 종합력 : 의사전달 자료의 창조능력, 작업의 계획을 수립, 절차를 창안, 자료나 현상의 추상적 관계를 도출하는 능력
⑥ 평가력 : 논리적 정확성, 일관성 등 내적 준거로 판단하는 능력, 특정한 외적 준거를 활용하여 자료를 평가하는 능력
1) 교육목표 분류에 따른 질문의 유형
Bloom,Engelhart : 지적 영역의 6가지 분류
① 구체적 사고에 기인하는 수준의 질문들
→ 어디에서, 무엇을, 누가, 언제와 같은 의문사 사용
② 추상적 사고에 기인하는 발문 → 어떠한 문제의 방법과 이유를 탐색
③ 창의적 사고 수준의 발문
→ 새로운 틀 창출하기 위하여 개념을 재조직
2) 사고의 수준에 따른 질문의 유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 만2세 4월 보육일지 1주-4주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 삼국통일 고구려 수나라 전쟁 고구려 당나라 전쟁 고구려 수당 전쟁 백제 멸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