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 발문법 - 발문의 목적과 유형 - 발문의 전략 - 발문의 효율화와 관련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8장 발문법
1. 발문의 목적과 유형
2. 발문의 전략
3. 발문의 효율화와 관련 연구
1. 발문의 목적과 유형
1) 교육목표 분류에 따른 질문의 유형
2) 사고의 수준에 따른 질문의 유형
3) 사고의 폭에 따른 질문의 유형
4) 인지과정에 따른 질문의 유형
5) 교수행동의 이행에 따른 질문의 유형
발문법의 목적 : 사고 촉진
부수적인 가치
- 교수자와 학습자, 또는 학습자 상호간의 문답을 통해서 스스로  탐구하는 능력을 키우고배우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는 점
- 주의를 환기시키고 호기심과 지적 활동을 일깨워 주고 수업  참여를 유도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는 매체
평가의 한 수단으로 이제까지 배운 것에 대한 하나의 정리수단
- 앞으로 전개될 수업에 대한 하나의 시동적 수단
1. 발문의 목적과 유형
① 지식 : 특수하고 구체적인 용어, 사실, 방법, 수단 원리, 원칙, 학설, 구조에 관한 지식
② 이해력 : 의사소통 자료로 부연 ,번역, 설명, 요약 능력, 경향과 추세를 확장하는 능력
③ 적용력 : 추상적 개념을 특정한 구체적 사태에 사용하는 능력
④ 분석력 : 자료의 구성요소나 부분을 분할하는 능력, 연계, 상관관계를 발견하는 능력
⑤ 종합력 : 의사전달 자료의 창조능력, 작업의 계획을 수립, 절차를 창안, 자료나 현상의 추상적 관계를 도출하는 능력
⑥ 평가력 : 논리적 정확성, 일관성 등 내적 준거로 판단하는 능력, 특정한 외적 준거를 활용하여 자료를 평가하는 능력
1) 교육목표 분류에 따른 질문의 유형
Bloom,Engelhart : 지적 영역의 6가지 분류
① 구체적 사고에 기인하는 수준의 질문들
→ 어디에서, 무엇을, 누가, 언제와 같은 의문사 사용
② 추상적 사고에 기인하는 발문 → 어떠한 문제의 방법과 이유를 탐색
③ 창의적 사고 수준의 발문
→ 새로운 틀 창출하기 위하여 개념을 재조직
2) 사고의 수준에 따른 질문의 유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학급경영] 16장 학급경영의 실제, 17장 학급경영평가
  • 여러 가지 준거들을 복합적으로 평가하려는 것이다. 하지만 투입평가, 과정평가, 산출평가의 결과들을 단순히 합산한 것이어서는 안되고, 양적 개념만이 아닌 질적 개념으로까지 이해하여야 한다.16장 학급경영의 실제1. 교과경영2.특별활동 운영3. 생활지도 경영4.환경경영5. 사무 경영6. 특수교육7. 총체적 학급 질 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of class: TQMOC)17장 학급경영평가1. 학급경영평가의 목적2. 학급경영평가의 영역3. 학급경영평가 절차

  •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영재교육센터 활성화 방향
  • 연구하기 위해서 영재교육 관련 서적이나 논문을 수집분석하였고, 또한 인터넷 자료도 검색분석하였다. 미래지향적 지역공동 영재반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우리보다 몇 십년 앞서가고 있는 선진국에서의 지역공동 영재반의 조직, 역할, 기능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지역공동 영재반이 잘 운영되는 미국의 사례를 프로그램별로 분석하였다. 가. 미국 퍼듀대학교의 Super Saturday/Summer 프로그램미국 인디애나

  • [발문][발문기법][발문법]발문(발문기법, 발문법)의 유형,목적,원리,규칙, 발문(발문기법, 발문법)과 발문전략,모형,제언 분석
  • 발문(발문기법, 발문법)의 유형과 목적, 발문(발문기법, 발문법)의 원리, 발문(발문기법, 발문법)의 규칙, 발문(발문기법, 발문법)과 발문전략, 바람직한 발문(발문기법, 발문법), 발문(발문기법, 발문법)의 모형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발문(발문기법, 발문법)의 유형1. 인지발문2. 핵심발문과 과정처리발문3. 토의발문과 암기발문4. 우연적 발문과 의도적 발문Ⅲ. 발문(발문기법, 발문법)의 목적Ⅳ. 발문(발문기법, 발문법)의 원리Ⅴ. 발문(발문기법,

  • [발문][발문기법][발문전략]발문(발문기법, 발문전략)의의,유형,필요성,단계, 발문(발문기법, 발문전략)과 교사 역할,비효율적 발문,사례,방법
  • 발문(발문기법, 발문전략)의 의의와 유형, 발문(발문기법, 발문전략)의 필요성과 단계, 발문(발문기법, 발문전략)과 교사의 역할, 비효율적 발문, 발문(발문기법, 발문전략)의 사례, 발문(발문기법, 발문전략)의 방법 분석Ⅰ. 발문(발문기법, 발문전략)의 의의Ⅱ. 발문(발문기법, 발문전략)의 유형1. 지식(기억)에 관한 발문2. 상황이해에 관한 발문3. 원인 분석에 관한 발문4. 적용 및 문제예상․추론에 관한 발문5. 종합 및 문제 해결에 관한 발문6. 평가

  • 발문(발문전략,발문법)과정, 발문(발문전략,발문법)주의사항, 효과적인 발문(발문법)방법
  • 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개념Ⅱ. 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종류1. 인지기억적 발문2. 수렴적 발문3. 확산적 발문4. 평가적 발문Ⅲ. 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규칙1. 명확하고 간결한 발문2. 구체적인 발문3. 사고를 자극하며 개방적인 발문4. 단순한 발문5. 아동들의 사고 수준에 적합한 발문6. 생각하는 틈을 주는 발문7. 하나의 답을 기대하는 발문 피하기Ⅳ. 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과정1. 문제를 형성․파악하는 단계1) 발문2) 방법에 관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