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료교수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5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동료교수모형
002
01/ 개요
05/ 지도계획시 주안점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Contents
003
회사 소개
01
동료교수 모형에서는 수업 상호작용을 제외하고는 직접교수에서와 동일하게 모든 요소들에 대한 통제권을 가진다.
개인교사:
-과제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는 있는 인지적 참여.
-학습자의 연습의 향상을 도와준다.
-학습자의 연습을 집중적으로 관찰.
-단서와 피드백을 제시할 때 원활한 언어적 의사소통기술을 가지고 있어야함.
-자신의 임시적인 의무 역할 능력과 감정에 민감해야한다.
개요
004
CONTACT
01
개인교사의 역할 수행을 위한 적절한 훈련 계획
-학습 목표의 정확성
-개인 교사에 대한 역할 기대
-과제 제시와 이해도 점검
-과제 구조와 이해도 점검
-학습자들에게 잘못된 점을 알려주는 방법
-적절하게 칭찬하는 법
-안전하게 연습하는 법
-숙달 정도나 과제 완성도를 평가하는 법
-교사에게 질문을 해야 할 시기를 아는 것
.
개요
005
회사 소개
01
개요
학습자:
-개인 교사의 조언과 충고를 받아들인다.
-모호한 말을 할 때에는 질문을 한다.
-직접적인 관찰 하에서 성실하게 연습해야 한다.
동료교수 모형에서의 전문용어
개인교사:임시로 교사의 역할을 담당하는 학생
학습자:개인교사의 관찰 및 감독 하에서 연습하 는학생
조(짝): 개인교사, 학습자, 짝으로 구성된 단위
학생: 개인교사나 학습자의 역할을 수행하지 않는 학생을 묘사하는 일반적인 용어
006
제품 소개
02
.
이론적 기초
가. 이론적 배경 및 근거
동료교수 모형이 직접 교수 모형에 기초.
학생이 서로 가르치는 측면은 사회 학습, 인지 발달 및 구성주의와 같은 인간학습 이론과 상당히 다른 이론에서 유래한 것.
이론
-사회학습이론:
학습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의 역할을 부가적으로 강조하는 조작 심리학에 기초.
학생-학생 상호작용은 한 학생이 다른 학생의 학습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
007
제품 소개
02
-Jean Piaget이론:
공유된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은 개인교사와 학습자에 대한 역할 이해를 통해 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문제해결 기술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다.
-구성주의 학습 이론:
민주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동료학생과 상호작용하면서 활용할 수 있는 학습과정을 강조한다.
이론적 기초
008
제품 소개
02
근거
-교사:
수업단원에서 주요한 수업계획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내용, 수업운영, 장학의 전문성을 발휘 할 수 있다.
-학습자:
향상된 학습을 이끌어내는 증가된 상호작용이라는 이점을 가지게 된다.
-개인교사:
교사역할을 수행하면서 인지 및 정의적 영역발달을 제공함으로써 지적, 사회적으로 참여.
이론적 기초
009
제품 소개
02
나. 교수·학습에 관한 가정
1)교수에 관한 가정
-시간과 다른 자원의 활용을 극대화 하기 위해 단원내용, 수업운영 등 많은 의사결정에서 통제력을 유지해야 한다.
-교수정보를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개인교사를 훈련시킬 수 있다.
-동료교수 모형에서의 조(짝)은 모든 세가지영역의 발달을 촉진한다.
이론적 기초
0010
제품 소개
02
2)학습에 관한 가정
-개인교사가 제공하는 심동적 영역의 학습은 관찰과 피드백에 의해 촉진 된다.
-개인교사들은 연습에 임하는 학습자들을 관찰하고 분석하며 지도함으로써 인지적 영역의 학습이 촉진된다.
-두 명의 학생으로 구성되는 조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하면서 정의적 및 사회적 학습을 촉진된다.
-개인교사와 학습자는 학습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여 참가함으로써 문제해결 기술을 발달시켜 나간다.
이론적 기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수업모형의 실제
  • 소개할 체육수업모형제 1절 직접교수모형제 2절 탐구(움직임)수업 모형제 3절 전술(이해중심)게임 모형제4절 협동학습 모형제5절 개별화수업 모형제6절 스포츠교육 모형제7절 동료교수 모형제8절 하나로 수업모형1. 직접교수모형개념 : 분명한 학습 목표교사 주도적 모범 제시학습자의 학습 활동에 피드백 제공 특징 : 학생이 과제와 기능 연습에 높은 비율로 참여수업 시간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장점 : 학업 성취 증진을 위해 학습 구조화

  • [체육수업모형] 메츨러의 체육수업모형 - 스포츠교육모형
  • 교수모형으로, 학생들이 스포츠 팀의 일원이 되어 프로 스포츠의 시즌처럼 시즌의 운영에 필요한 모든 역할들을 스스로 수행하고 운영함으로써 스포츠 경기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사항들을 모두 경험하고, 그 경험들을 통해 풍부한 스포츠 문화를 체험하고 올바른 스포츠 인으로서 갖춰야할 덕성과 자질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둔 모형이다. 그리고 스포츠교육 모형의 목표는 직접교수, 협력적인 소집단 학습, 동료교수 등의 다각도적인 활용을 통해

  •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
  • 모형은 체육교육과정 사조를 구체화된 형태로 체육의 목적․내용․방법․평가 등에 대해 어떤 체계화된 방식으로 진술해 놓은 것을 말한다. 체육교육과정 모형에는 발달단계 모형, 직접교수모형, 탐구수업모형, 전술게임모형, 협동학습모형, 스포츠교육모형, 동료교수모형, 사회성 개발 모형, 체력중심 모형, 개인의미 모형, 그리고 최의창(2003)에 의해 새롭게 연구․개발된 통합교육 방법인 하나로 수업모형이 있다.나. 문서적 수준이념적 수준에서

  • 수업 분석 및 평가
  • 방식과 아날로그 방식의 학습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하는가?마. 신체 활동별 수업관찰 관점- 신체 활동의 종류 :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여가 활동▶ ‘경쟁활동’ 수업관찰 양식의 예시바. 교수 모형에 따른 수업 관찰 관점- 교수 모형의 종류 1.직접교수모형2.협동학습모형3.탐구수업모형4.이해중심게임수업모형5.개별화 지도 모형6.동료교수모형7.스포츠교육 모형8.개인적,사회적 책임감 모형▶ ‘탐구학습모형’ 수업관찰 양식의 예시22

  • [인터넷기반 초등 교과 교육] 여러 가지 수업 모형을 적용한 초등수학 학습지도 계획(측정 영역 -5-나 6. 넓이와 무게)
  • 여러 가지 수업 모형을 적용한 초등수학 학습지도 계획- 측정 영역: 5-나-목 차Ⅰ. 적용한 수업 모형과 방법 소개 1. 모의 수업 차시에 적용한 수업 모형과 방법(1) 수업 모형 소개: 동료 교수법(2) 수업에의 적용2. 모의 수업 외 차시에 적용한 수업 모형과 방법(1) 수업 모형 소개(2) 수업에의 적용Ⅱ. 여러 가지 수업 모형을 적용한 초등수학의 실제 1. 교과 및 단원소개와 단원선정이유2. 단원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