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료교수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5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동료교수모형
002
01/ 개요
05/ 지도계획시 주안점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Contents
003
회사 소개
01
동료교수 모형에서는 수업 상호작용을 제외하고는 직접교수에서와 동일하게 모든 요소들에 대한 통제권을 가진다.
개인교사:
-과제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는 있는 인지적 참여.
-학습자의 연습의 향상을 도와준다.
-학습자의 연습을 집중적으로 관찰.
-단서와 피드백을 제시할 때 원활한 언어적 의사소통기술을 가지고 있어야함.
-자신의 임시적인 의무 역할 능력과 감정에 민감해야한다.
개요
004
CONTACT
01
개인교사의 역할 수행을 위한 적절한 훈련 계획
-학습 목표의 정확성
-개인 교사에 대한 역할 기대
-과제 제시와 이해도 점검
-과제 구조와 이해도 점검
-학습자들에게 잘못된 점을 알려주는 방법
-적절하게 칭찬하는 법
-안전하게 연습하는 법
-숙달 정도나 과제 완성도를 평가하는 법
-교사에게 질문을 해야 할 시기를 아는 것
.
개요
005
회사 소개
01
개요
학습자:
-개인 교사의 조언과 충고를 받아들인다.
-모호한 말을 할 때에는 질문을 한다.
-직접적인 관찰 하에서 성실하게 연습해야 한다.
동료교수 모형에서의 전문용어
개인교사:임시로 교사의 역할을 담당하는 학생
학습자:개인교사의 관찰 및 감독 하에서 연습하 는학생
조(짝): 개인교사, 학습자, 짝으로 구성된 단위
학생: 개인교사나 학습자의 역할을 수행하지 않는 학생을 묘사하는 일반적인 용어
006
제품 소개
02
.
이론적 기초
가. 이론적 배경 및 근거
동료교수 모형이 직접 교수 모형에 기초.
학생이 서로 가르치는 측면은 사회 학습, 인지 발달 및 구성주의와 같은 인간학습 이론과 상당히 다른 이론에서 유래한 것.
이론
-사회학습이론:
학습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의 역할을 부가적으로 강조하는 조작 심리학에 기초.
학생-학생 상호작용은 한 학생이 다른 학생의 학습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
007
제품 소개
02
-Jean Piaget이론:
공유된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은 개인교사와 학습자에 대한 역할 이해를 통해 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문제해결 기술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다.
-구성주의 학습 이론:
민주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동료학생과 상호작용하면서 활용할 수 있는 학습과정을 강조한다.
이론적 기초
008
제품 소개
02
근거
-교사:
수업단원에서 주요한 수업계획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내용, 수업운영, 장학의 전문성을 발휘 할 수 있다.
-학습자:
향상된 학습을 이끌어내는 증가된 상호작용이라는 이점을 가지게 된다.
-개인교사:
교사역할을 수행하면서 인지 및 정의적 영역발달을 제공함으로써 지적, 사회적으로 참여.
이론적 기초
009
제품 소개
02
나. 교수·학습에 관한 가정
1)교수에 관한 가정
-시간과 다른 자원의 활용을 극대화 하기 위해 단원내용, 수업운영 등 많은 의사결정에서 통제력을 유지해야 한다.
-교수정보를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개인교사를 훈련시킬 수 있다.
-동료교수 모형에서의 조(짝)은 모든 세가지영역의 발달을 촉진한다.
이론적 기초
0010
제품 소개
02
2)학습에 관한 가정
-개인교사가 제공하는 심동적 영역의 학습은 관찰과 피드백에 의해 촉진 된다.
-개인교사들은 연습에 임하는 학습자들을 관찰하고 분석하며 지도함으로써 인지적 영역의 학습이 촉진된다.
-두 명의 학생으로 구성되는 조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하면서 정의적 및 사회적 학습을 촉진된다.
-개인교사와 학습자는 학습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여 참가함으로써 문제해결 기술을 발달시켜 나간다.
이론적 기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0주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