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 수 매 체
교 수 매 체 란?
교사를 대신하거나 보조하여 학생에게 직접적으로 일정한 정보를 전하는 교수용 기기(機器)
영화 ·방송 ·티칭머신 등이 이에 속하며,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프로그램학습용 티칭머신을 비롯하여 종전의 교구(敎具) 개념으로는 도저히 포괄할 수 없는 새로운 교육기기가 개발되었는데, 교실에서 교사의 보조기기로 사용되도록 개발된 이들 교육기기는 이제는 오히려 교사를 대신하여 가르친다는 자립적 성격까지 띠게 되었다. 이와 같은 교육기기를 종전의 교구와 구별하기 위하여 쓰게 된 용어이다. 오늘날에는 더욱 새로운 교수미디어로서 컴퓨터의 교육적 이용이 확산되고 있다.
1) 매체의 개념
매체(media)라는 말은 영어의 medium의 복수형인 media를 번역한 것으로서, 무엇과 무엇의 사이 즉, between에 해당하는 라틴어의 medius에 그 어원을 두고 있는데, 작게는 하나의 장치에서부터 크게는 체제의 형태를 갖고 있다.
매체가 필요한 이유는 필요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매력적인 방법으로 안전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 때문일 것이다. 이렇게 어떤 정보가 유목적으로 한 개체에서 다른 개체로 이동되는 것을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한다. 수업 역시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에 학습내용이 유목적으로 이동된다는 점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일종이라고 말할 수 있다.
2) 교수매체의 개념
교수매체란, 결국 교육목표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매력적인 방법으로 안전하게 달성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 또는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에 학습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이 발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형태의 매개수단 또는 제반 체제이다.
좁은 의미에서의 교수매체는 특별한 기구 없이도 쓸 수 있는 모형, 사진 등의 자료, 슬라이드, 비디오 등과 같이 교수자의 수업활동을 돕는 보조기구와 이런 기구의 활용을 위해 필요한 비디오 테이프 등의 자료, 그리고 학습자가 수업자의 도움이 없이도 독립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컴퓨터와 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프로그램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반면에 넓은 의미에서의 교수매체는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교육적 커뮤니케이션을 증대할 수 있는 제반 체제, 즉 수업설계전략의 수립에서부터 학교의 교육환경, 교육을 지원하는 모든 정보통신 혁명의 산물들까지도 포함한다.
1) Berlo의 SMCR 커뮤니케이션 모델
2. 커뮤니케이션 모델과 교수매체
SMCR(Sender Message Communication method Receive)모델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 요소들의 역동적인 상호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송신자(Sender)가 가지고 있는 요소는 통신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가의 통신기술, 통신을 하기 위한 태도, 가지고 있는 지식수준, 처해 있는 사회체계, 그리고 그 사회체계가 가지고 있는 문화양식들 등이다.
이러한 송신자가 보내는 전달내용(Message)은 내용, 요소, 처리, 구조, 코드 등으로 이루어지게 되며, 이런 전달내용이 전달되기 위한 통신수단에는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이라는 인간의 다섯 가지 감각들이 있다. 이렇게 보내진 전달내용은 송신자와 마찬가지고 수신자(receiver)쪽에서도 그들이 가진 통신기술, 태도, 지식수준, 사회체계, 문화양식 등에 의해 받아들여지고 해석되게 된다는 것이 Berlo의 모델이다.
이러한 Berlo의 모델은 교수-학습활동에 대한 연구를 종래의 단순한 시각적·청각적 경험위주로 보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분석·연구하는 학문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론] 현상학과 유아교육
  • 목 차Ⅰ. 현상학이란 무엇인가?1. 현상학의 개요2. 현상학의 특징3. 철학적 원리Ⅱ. 후설 현상학1. 의미의 현상에 대한 철학2. 현상학 이념과 원리3. 현상학적 방법4. 생활 세계적 현상학5. 후설의 몸의 의미Ⅲ. 마를르-퐁티의 몸 및 지각의 현상학1. 사상의 개관2. 메를르-퐁티 전기 몸 현상학3. 세계의 선여성4. 세계에의 존재인 몸5. 몸이 드나드는 현상의 장6. 나와 타인의 문제Ⅳ. 현상학과 교육1. 현상학과 몸 교육2. 교수매체 환경과 유아의

  • 교수매체의 선택과 제시 방법에 대해서 서술하고, 교육적 효과를 얻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선택할지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교수매체의 개념 교수매체라는 말은 시청각 교육에서 시작되어 비도서자료를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되어 오다가 그 개념이 확대되어 도서 및 비도서자료를 포함하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매체는 between을 의미하는 media에서 온 말이다. 즉 ‘두 개의 개체사이를 서로 맺어주는 다리 역할’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매체는 무엇과 무엇과의 사이를 맺어주는 역할을 의미하게 되며 교수매체는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습에 자극을 부여할 수 있는 사

  • [교수매체이론] 유아교육 교수매체
  • 교수매체의 활용1. 유아 교수-학습 활동의 원리2. 유아 교수 학습 활동의 유형3. 효과적인 교수-학습 통신의 방법1. 교수 매체의 개념교수매체라는 말은 시청각 교육에서 시작되어 비도서자료를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되어 오다가 그 개념이 확대되어 도서 및 비도서자료를 포함하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매체는 between을 의미하는 media에서 온 말이다. 즉 ‘두 개의 개체 사이를 서로 맺어주는 다리 역할’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따라서 매체는 무엇

  • 유아에게 적합한 교수매체의 특징을 설명하고 적합한 교수매체의 예를 3가지 들어보세요
  • 교수매체의 특징을 설명하고 적합한 교수매체의 예를 3가지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교수매체의 개념일반적으로 매체는 media는 라틴어의 medium에서 파생된 것으로 ‘사이’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말이다. 따라서 매체는 무엇과 무엇사이에 있는 것이며 양쪽의 대상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수매체는 목표로 하는 학습을 성공적으로 실현시키는데 필요한 매개체를 의미한다. 즉 교수매체는 모든 종류의 교수 학습

  •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교육공학`의 대본 작성, 2. 흥미로웠던 주제의 요약정리, 적용방안, 3. 수업계획안 작성
  • 매체와 자료를 선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교육매체(교수매체), 즉 하드웨어를 선정할 때 가장 고려되어야 할 것은 어떤 방식(방법)으로 수업을 할 것인지의 문제이다. 즉, 수업목표와 수업내용에 적합한 수업방식(방법)을 선택한 이후, 그 수업방식(방법)에 적합한 교육매체(교수매체)를 선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수업방식(방법)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교육매체(교수매체)가 무엇인지 교사(교수자)는 파악해야만 한다. 아울러 학습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