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란 무엇인지 교수매체의 종류, 각 교수매체의 학습 효과성에 대한 정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8 / 2023.02.08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I. 교수매체란 무엇인가?

II. 교수매체의 학습 효과성
1. 교수매체 사용의 학습 효과
2. 교수매체의 특성
1) 수업적 특성
2) 기능적 특성

III. 교수매체의 종류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교수매체란 무엇인가?

평생학습에 있어서 학습원리나 학습방법의 기초가 되는 좋은 교수-학습을 진행하기 위하여 강좌목표가 구체적 행동의 형태로 명확화 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학습내용이 계통적으로 구성되면 그 다음은 어떤 방법과 수단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냐 하는 것이 문제가 된다. 근본적인 전략으로 해설적이거나, 탐구적이거나 또는 그 중간의 유동적이거나 하는 방향이 결정되면 곧 교수매체가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게 된다.
교수매체(instruction media)의 매체(media)는 커뮤니케이션의 학문적인 대두와 함께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메시지(message)를 전달하는 방법의 하나로 그 의미가 정착되었으나 매체는 교수-학습이라는 전달과정에서 학습내용을 통신자 사이에 전달하는 매개체 즉, 교재나 자료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전달방법 등 방법론적인 측면이 포함된 광범위한 개념으로 변화되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노인상담 / 이호선 저 / 학지사 / 2012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노인을 위한 시장은 없다 / 조지프 F. 코글린 저 / 부키 / 2019
노인문제와 노인복지 / 허정무 저 / 협신사 / 2005
노인복지론 : 권중돈 저 / 학지사 / 2016
노인 정신건강과 노인상담 / 홍주연 역 / 학지사 2016
노인교육론 / 임구원 저 / 지식공동체 / 20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매체를 통해 무한한 정보를 받아들여야 하는 현대 사회에, 우리는 ‘무엇을 배울 것인가’보다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 즉, 학습하는 방법을 배우는 학습이 중요하다. 이에 학습하는 방법으로서 마인드맵이 적절하게 활용된다고 본다. 1970년대 Tony Buzan에 의해 서서히 시작된 마인드맵의 열풍은 현재 초등학교 여러 교과에서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뿐 아니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와 마인드맵을 활

  • 매체교육 레포트
  • 효과나 정보나 운반되거나 전달되는 물질 혹은 경로를 의미한다. 매체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만나 직접 면대 면으로 소통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때 사용하는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 매체라는 용어는 텔레비전, 영화, 비디오, 라디오, 사진, 광고, 신문, 잡지, 음악, 컴퓨터 게임, 그리고 인터넷처럼 다양한 종류의 현대 커뮤니케이션을 망라하는 의미로 쓰인다. 매체와 관련된 교육적 양상은 매체를 통한(through, with)교육과 매체에 대한(abou

  • [유아교수매체, 유아교육매체] 유아교수매체의 개념과 특성 및 활용방법
  • 대한 서비스, 지역사회와의 교류로 관련된 규정을 정해 두고 있다. 연간 보육 시간은 공휴일을 제외하고 연중 계속되어야 한다. 하루에는 12시간 이상 운영함을 원칙으로 하지만 보호자의 필요에 따라 조정이 가능하다.3. 교수매체의 개념교수매체의 협의적 개념은 내용을 구체화하거나 보충하여 학습자가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기계나 자료를 의미한다. 언어적, 시청각적 정보를 전달하는데 사용되는 시청각 기자재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이러한 매체의 급격한 변화는 문화의 전수를 담당하는 교육에도 일정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매체의 변화에 따른 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교육의 장에서 매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각종 매체를 교수-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실험이 진행되고 있고 실제로 교육 현장에서 제작되어 각종

  • [교수설계및 개발] 창의적문제 해결을위한 창의적인 교수전략
  • 학습 역시 상식이상의 수준의 화학공학적 이해를 갖는 이들로 한다.평가도구의 개발본 과업의 목표의 특성상 평가는 특정 과제(문제상황)에 대한인지 수준과 문제해결을 위한 학습자의 생각 흐름을 확인하는 것으로 평가를 한다. 특정 과제라 함은 학습자 개개인 마다 관심있는 화학공학적 주제를 설정하고, 개인에 맞는 과제 목표설정을 하여 그에 대한 연구진행하는 과정을 설계해서 구체적으로 진술 할 수 있는 개별적 상황을 말한다. 따라서 교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