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행동의 학습 - 행동분석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행동의 학습 : 행동분석접근
Martha Pelaez-Nogueras & Jacob L. Gewirtz
피아제와 콜버그의 연구에 기초한 도덕발달에 대한 인지발달론적 접근은 도덕발달 분야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쳤으나 도덕행위 그 가체에 관심을 가지지 못하고, 도덕딜레마에서의 판단이나 추론만을 주목했다. 즉 아동의 도덕추론이나 판단에 대해 의존할 경우 도덕행동의 근접 원인을 이해하는 데 제한을 받게 된다.
이 장에서는 행동분석적 접근을 통하여 아동의 초기도덕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학습원리와 과정으로 규칙, 강화, 처벌, 보상, 일반화 등의 문제를 바탕으로 아동의 행동과 수반되는 결과 간의 기능적 관련성을 개괄해 보고자 한다.
1. 맥락주의 : 행동분석의 세계관
행동분석은 아동의 행동과 환경적 자극 사이의 상호작용에서의 계열적이고 상호적인 영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행동분석은 유기체와 행동 모두를 능동적인 것으로 여길 뿐만 아니라 분리될 수 없는 상호 의존적인 단위로 생각한다. → 자극과 반응의 양방적 영향 ∴ 아동의 반응과 환경은 적극적
◎ 맥락 : 행동에 기능적 의미 제공하며 도덕 행동이 일어나는 기저이다. 따라서 도덕성에 대한 행동분석적 접근은 상황 중심적인 세계관과 맥락 속에서 연구되어야 한다. 또한 이는 역사적 상호작용으로 행동발달은 순간 순간의 행동의 발달로 설명
◎ 요약 : 도덕발달 연구는 역사적 맥락을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정 도덕행위에 대한 개인의 사회적 수반성의 역사는 개인의 이후 도덕행위의 중요한 결정요소가 된다. 각 개인의 행동에 대한 독특한 수반성의 역사는 도덕행위양식과 이 도덕행위를 지배하는 규칙발달에서의 개인차를 만들어 낸다.
2. 도덕행동에 대한 인지발달이론과 행동분석이론의 상이점
인지적 발달론적
행동적 정신분석적
① 인식론적, 규범적 지향
절대적인 것(보편성, 사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레포트
  • 도덕적 행동의 연구이다. 아동의 도덕적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그 아동이 지니고 있는 도덕적 수준을 판단하는 것이다. 셋째는 도덕적 갈등 상황에 놓였을 때 판단 근거를 연구하는 방법이다. 도덕성 발달에 대한 설명은 접근 방법에 따라 다르므로 성숙한 도덕성 개발 위한 방법 역시 정서, 행동, 판단의 세 측면 초점을 두고 살펴보고자 한다. 1)도덕 정서 - 정신분석학적 접근1. 도덕성의 형성프로이드는 인간의 행동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으며, 그 원

  • 도덕과(수업,학습)특징,목표, 도덕과(수업,학습)원칙, 도덕과(수업,학습)교과서, 도덕과(수업,학습)수업관찰,수업모형, 도덕과 교수학습지도 분석
  • 학습)의 교수학습지도 분석Ⅰ. 도덕과(수업, 학습)의 특징1. 학교↔가정↔사회의 연계 교육을 필요로 하는 교과2. 학제적 접근3. 정의적 영역의 강조Ⅱ. 도덕과(수업, 학습)의 목표Ⅲ. 도덕과(수업, 학습)의 원칙1. 생활 환경의 확대2. 지행합일의 지향3. 학년별 계열성 확립Ⅳ. 도덕과(수업, 학습)의 교과서1. 인지적 접근 방식2. 2차시 : 정의적 접근 방식1) 교과서의 내용 분석2) 교과서에서 다루어야 할 핵심적 개념과 방법3. 3차시 : 행동적 접근 방

  • [방송대]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 행동을 너그럽게 이해하다 못해 재미있게 보아서 웃어 넘기거나 귀엽게까지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그러나 많은 학자들은 어머니들이 유아기에서부터 도덕 교육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효과적으로 도덕 교육을 하기 위한 이론적 접근 방법으로 첫째, 도덕적인 행동이 습관으로 형성되도록 하거나 타인의 도덕적 행동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부여하여 모방 행동이 많이 일어나도록 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라는 사회학습 이론가들의 주

  • [교육심리] 지붕뚫고 하이킥 주인공의 행동 연구
  • 행동주의적 접근행동주의적 접근방법 – 혐오적 조건형성상황설명이론적용해리가 계속 신애가 먹는 음식을 다 자기 것이라고 말하면서 빼앗아 먹자, 준혁은 동생의 잘못된 행동을 고쳐주기 위해 음식 안에 홍어를 넣어 먹지 못하게 만든다. 홍어가 든 음식을 자꾸 먹게 되는 해리는 그래도 신애의 음식을 포기하지 않고 계속 빼앗아 먹는다. 결국 해리는 홍어 마니아가 된다. 준혁은 신애의 먹을 것을 빼앗아 먹는 해리의 부정적인 행동을 ‘홍어’

  • 도덕성의 발달에 대해 논하시오 - 도덕성의 형성 및 발달 과정 교육방법 설명, 주요 개념 및 이론적 견해 서술
  • 도덕적 판단을 할 수가 없다. 또한 도덕적 행동은 특정한 사회집단의 도덕적 규범에 일치하는 행동으로써, 그 문화권 내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익숙해져 있고, 또 그들이 따르리라고 기대되는 행동규범에 의해서 지배되는 행동인 만큼, 유아들이 집단의 모든 규범을 알고 있으리라고 기대하는 것도 어렵다.도덕성 발달에 관한 주요 이론도덕성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는 크게 정신분석학,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의 세 가지 접근으로 구분해 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