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지붕뚫고 하이킥 주인공의 행동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12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지붕뚫고 하이킥” 선정동기
II. “지붕뚫고 하이킥” 속 주인공의 교육심리 행동 적용 및 분석
1. 인지발달 – Piaget 인지발달단계
1.1 전조작기 특성 – 물활론
2. 성격발달 – 성격 및 사회성 발달
2.1. Freud의 정신분석학 – 원초아, 자아, 초자아
2.2. Freud의 성격발달단계 – 구강고착적 성격
2.3 Erikson의 심지사회적 발달 – 성격발달 단계
3. 도덕성발달 – Piaget의 도덕성 발달
3.1 Piaget의 도덕성 발달 – 타율적 도덕성, 자율적 도덕성
3.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 도덕성 발달단계(3수준 6단계)
4. 지능 – 다중지능 이론
4.1. Stern berg의 지능의 삼원론
5. 학습자의 다양성 – 학습유형
5.1 숙고형과 충동형
6. 행동주의 학습이론
6.1 완전강화
6.2 부분강화 – 변동비율 강화
7. 인지주의 학습이론
7.1 심상전략, 맥락과 인출전략
8. 교사의 자질, 교사 효능감
8.1 교사기대의 부정적 효과 피하기
9. 동기화
9.1 내재적 동기화 외재적 동기화
9.2 귀인이론
10. 생활지도 및 상담 – 행동주의적 접근
10.1 행동주의적 접근방법 – 혐오적 조건형성
III. 소감 및 결론
- 본문내용
-
II. “지붕 뚫고 하이킥” 속 주인공의 교육심리 행동 적용 및 분석
1 인지발달 - Piaget 인지발달단계
1.1 전조작기 특성 – 물활론
상황설명 이론적용
해리가 매일 신애를 괴롭히다가 하루는 신애가 하루 종일 집에 들어오지 않은 적이 있었는데, 해리는 집안 곳곳에서 신애의 이름을 계속 부르며 찾아 다닌다. 그러다 신애가 오지 않을 것을 알고는 혼자 평소에 하던 인형놀이를 하게 된다. 이 장면에서 해리는 자신의 인형에 각각 ‘로이드’와 ‘안토니오’라는 이름을 부르면서 “안녕, 난 로이드야. 넌 이름이 뭐니?” “난 안토니오.” 라고 말하면서 인형놀이를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해리와 김자옥이 각각 인형에 이름을 ‘안토니오’, ‘로이드’, ‘곰자’라고 붙여 마치 인형이 살아있는 것처럼 대화하고, 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는 인지발달 중 Piaget 인지발달단계, 전조작기의 특성인 ‘물활론’을 설명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김자옥과 이현경이 함께 자는 상황이 되었는데, 밤에 자기 전에 김자옥이 갑자기 여행용 가방에서 큰 곰인형을 꺼내어 토닥이며 “곰자야, 오늘 많이 힘들었지”라고 말하며 침대 위에 곱게 눕혀 주는 상황을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신명희, 김은경, 김정민, 노원경, 박성은, 서은희, 원영실, 황은영, 강소연, (2010).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지붕 뚫고 하이킥 1-126회, 스페셜 회
www.imbc.com/broad/tv/ent/highkick/index.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