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7장 도덕행동의 학습 행동분석접근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7장 도덕행동의 학습 : 행동분석접근
Ⅰ. 서 론
이 장은 도덕행동 이타심, 공감, 공유, 관심, 정의를 내포하고 있는 외적행동에 강조점을 둔다.
의 획득과 통제에 관련된 원리와 조작에 대해 설명한다. 도덕행동을 학습함에 있어 언어 획득 이전시기와 언어 획득 시기 어린이들이 어떠한 과정을 거치는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도덕발달에 대한 인지발달적 접근과 행동분석적 접근은 대조적인 입장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두 접근의 구분은 수반되는 결과에 의해 형성된 행동과 규칙지배적인 행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도덕행동은 언어 획득 이전의 아동들에게는 비언어적으로 수반되는 결과에 의해 통제되는 것으로 보이며 아동의 언어기술이 발달한 이후 도덕행동은 규칙에 의해서 통제된다.
지금부터는 도덕행동의 결정요소에 초점을 두고 인지발달가정이 필요한 내용을 설명함과 동시에 도덕추론과 도덕행동의 연관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맥락주의 : 행동분석의 세계관
행동분석은 유기체와 행동 모두를 능동적인 것으로 여기고, 분리할 수 없는 상호의존적인 단위로 생각한다. 행동분석의 주요초점은 맥락 속에서의 자극과 반응의 기능적이고 상호적인 관련성과 그들의 양방적 영향이다. 맥락은 행동에 기능적 의미를 제공한다. 도덕행동은 맥락 속에서 일어나며, 환경적 자극과 근접된 경험을 지니고 있으므로 맥락 안에서 연구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토대 위에서 도덕성의 행동분석적 접근은 상황 중심적인 세계관과 맥락 안에서 도덕행동을 연구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니게 된다. 이와 같은 상호작용은 현재의 상황 속에서 나타난 과거활동의 산물이며, 상호작용의 역사적 맥락으로 남는다. 현재 행동에 수반되는 결과는 미래 행동을 결정하는 요소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발달은 연속되는 과정으로 여기며, 개인의 행동은 매 순간 마다 기초한 행동의 발달로 설명 된다.
2. 도덕행동에 대한 인지발달이론과 행동분석이론의 상이점
도덕행동에 대한 인지발달론적 접근과 행동분석적 접근은 유사한 의미를 지니고 있긴 하지만 다음의 경우에 따라서 차이점을 보인다.
첫째, 도덕발달에 대한 인지발달론적 접근과 행동분석적 접근은 인식론적 지향과 규범적 지향에서 차이가 있다. 인지발달론적 접근은 절대적인 것을 가정하는 반면, 행동분석적 접근은 상대적인 것을 가정한다는 점이다. 둘째, 인지발달론적 접근과 행동분석적 접근은 행위의 기초가 되는 과정에 대해 어떻게 설명하는지, 도덕발달을 계열화할 때, 보편적인 단계 필요의 유무와 관련하여 구분할 수 있다. 인지발달론자들은 문제해결을 위한 정신구조인 ‘스키마(schema)’를 통해 아동의 도덕행동에 대해 설명하지만, 개념상으로 불분명한 것은 사실이다. 또한 인지발달론자들은 정신적이고 내부적인 인지적 구조로 도덕행동을 설명하고 있다.(스키마, 단계, 탈 중심화 - 정신적인 추상화)한편, 행동분석이론가들은 상황의 분석과 관찰 가능한 수반되는 결과를 도덕행동의 결정요인으로 생각하려 한다. 셋째, 도덕발달에 대한 두 가지 접근은 아동의 추론을 도덕행동에 어떻게 관련시키는 가에 있어 차이가 난다. 넷째, 인지발달접근과 행동분석접근은 도덕행동이 환경적 자극, 궁극적으로는 규칙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는가에 대해서 가정을 달리 한다. 인지발달접근의 콜버그와 피아제의 구성주의 관점에 따르면 ‘인지구조’란 통합된 경험적 사건의 규칙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그에 반해 행동분석접근에서는 규칙을 환경적 상황을 기술하는 언어적 행동, 또는 일련의 행동과 수반되는 결과로 본다.
3. 인지발달접근과 행동분석접근의 공통점과 수렴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