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7장 도덕행동의 학습 행동분석접근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7장 도덕행동의 학습 : 행동분석접근
Ⅰ. 서 론
이 장은 도덕행동 이타심, 공감, 공유, 관심, 정의를 내포하고 있는 외적행동에 강조점을 둔다.
의 획득과 통제에 관련된 원리와 조작에 대해 설명한다. 도덕행동을 학습함에 있어 언어 획득 이전시기와 언어 획득 시기 어린이들이 어떠한 과정을 거치는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도덕발달에 대한 인지발달적 접근과 행동분석적 접근은 대조적인 입장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두 접근의 구분은 수반되는 결과에 의해 형성된 행동과 규칙지배적인 행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도덕행동은 언어 획득 이전의 아동들에게는 비언어적으로 수반되는 결과에 의해 통제되는 것으로 보이며 아동의 언어기술이 발달한 이후 도덕행동은 규칙에 의해서 통제된다.
지금부터는 도덕행동의 결정요소에 초점을 두고 인지발달가정이 필요한 내용을 설명함과 동시에 도덕추론과 도덕행동의 연관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맥락주의 : 행동분석의 세계관
행동분석은 유기체와 행동 모두를 능동적인 것으로 여기고, 분리할 수 없는 상호의존적인 단위로 생각한다. 행동분석의 주요초점은 맥락 속에서의 자극과 반응의 기능적이고 상호적인 관련성과 그들의 양방적 영향이다. 맥락은 행동에 기능적 의미를 제공한다. 도덕행동은 맥락 속에서 일어나며, 환경적 자극과 근접된 경험을 지니고 있으므로 맥락 안에서 연구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토대 위에서 도덕성의 행동분석적 접근은 상황 중심적인 세계관과 맥락 안에서 도덕행동을 연구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니게 된다. 이와 같은 상호작용은 현재의 상황 속에서 나타난 과거활동의 산물이며, 상호작용의 역사적 맥락으로 남는다. 현재 행동에 수반되는 결과는 미래 행동을 결정하는 요소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발달은 연속되는 과정으로 여기며, 개인의 행동은 매 순간 마다 기초한 행동의 발달로 설명 된다.
2. 도덕행동에 대한 인지발달이론과 행동분석이론의 상이점
도덕행동에 대한 인지발달론적 접근과 행동분석적 접근은 유사한 의미를 지니고 있긴 하지만 다음의 경우에 따라서 차이점을 보인다.
첫째, 도덕발달에 대한 인지발달론적 접근과 행동분석적 접근은 인식론적 지향과 규범적 지향에서 차이가 있다. 인지발달론적 접근은 절대적인 것을 가정하는 반면, 행동분석적 접근은 상대적인 것을 가정한다는 점이다. 둘째, 인지발달론적 접근과 행동분석적 접근은 행위의 기초가 되는 과정에 대해 어떻게 설명하는지, 도덕발달을 계열화할 때, 보편적인 단계 필요의 유무와 관련하여 구분할 수 있다. 인지발달론자들은 문제해결을 위한 정신구조인 ‘스키마(schema)’를 통해 아동의 도덕행동에 대해 설명하지만, 개념상으로 불분명한 것은 사실이다. 또한 인지발달론자들은 정신적이고 내부적인 인지적 구조로 도덕행동을 설명하고 있다.(스키마, 단계, 탈 중심화 - 정신적인 추상화)한편, 행동분석이론가들은 상황의 분석과 관찰 가능한 수반되는 결과를 도덕행동의 결정요인으로 생각하려 한다. 셋째, 도덕발달에 대한 두 가지 접근은 아동의 추론을 도덕행동에 어떻게 관련시키는 가에 있어 차이가 난다. 넷째, 인지발달접근과 행동분석접근은 도덕행동이 환경적 자극, 궁극적으로는 규칙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는가에 대해서 가정을 달리 한다. 인지발달접근의 콜버그와 피아제의 구성주의 관점에 따르면 ‘인지구조’란 통합된 경험적 사건의 규칙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그에 반해 행동분석접근에서는 규칙을 환경적 상황을 기술하는 언어적 행동, 또는 일련의 행동과 수반되는 결과로 본다.
3. 인지발달접근과 행동분석접근의 공통점과 수렴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차 례제1부 특수아동 심리의 이론적 접근제 1장 장애에 대한 심리의 이론적 접근1.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의 발전2. 장애에 대한 반응의 사회 . 심리학적 이론3. 장애아 이상심리발달에 대한 이해4.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이해제 2장 특수아동과 인지과정적 접근1. 삼위일체적 지능이론2. 정보처리적 지능이론3. PASS 지능이론4. PASS 모형의 구성 요인제 3장 특수아동과 행동주의적 접근1. 응용행동분석과 행동수정의 적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학습능력나. 인간 형성: 인간은 유전적 및 환경적인 요소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 사회화 과정에 의해 형성, 동물적 차원에서 인간적인 차원으로의 진화과정 통해 형성다. 인간의 특이성: 인간은 능력 성격 흥미 등의 심리적 특성에 있어서 심한 개인차 나타냄, 인간은 개인차 있지만 대다수의 사람이 공통적으로 나타내는 정상성도 있음라. 인간의 역동성(1) 인간은 적극적이고 동적 존재이므로 인간행동은 계속적으로 변화 발달함, 이는 수정이 가

  • [심리학개론, 심리학개론 요약] 심리학개론 시험자료 노트
  • 접근; Freud의 정신분석학의 영향 반영. 5) 현상학적 접근; Rolld May 와 R.D. Laing의 실존주의 심리학과 제 3세력 심리학이라 불리던 A. Maslow의 인본주의 심리학이 공통적으로 보이는 접근법 주관적 경험 중시4. 심리학의 분야1) 응용심리학 분야; 임상심리학 상담심리학 산업심리학 학교심리학2) 이론심리학 분야; 지각심리학 학습심리학 동물심리학 생리심리학 사회심리학 성격심리 학 발달심리학5. 심리학의 연구방법경험주의 체계적 접근 측정 6. 행동

  • 청년발달 정리노트
  • 발달- 개인의 사고, 지능, 언어의 변화를 포함- 관심사 - 청년들의 의사결정 과정/ 문제에 대해 깊이 있게 사고하는 방법/ 정보처리 과정 및 지능과 창의성의 구성요소가 무엇인가 등등● 사회정서적 발달- 대인관계, 정서, 성격, 사회적 환경의 변화를 포함- 자아정체감의 발달이 핵심 - 이 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발달적 요인에 관심- 도덕성 발달 - 도덕적 판단, 도덕적 행동, 도덕적 감정 등에 관심/ 도덕성 발달에 부모와 또래의 영향2. 청년발

  • 청소년 집단상담
  • 발달상의 각종 문제에 대한 생각, 느낌, 행동의 변화를 모색한다. *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과업① 의존적이며 독립적인 삶의 생활 균형을 성취하기② 사랑과 관심을 주고받는 적절한 생활 방식을 성취하기③ 새로운 사회 집단에 참여하기④ 도덕성 발달시키기⑤ 심리적이고 사회적이며 생리적인 성역할 배우기⑥ 신체 변화를 조절하고 새로운 기능 형태에 익숙해지기⑦ 현실적 세계를 이해하고 통제하는 것을 배우기⑧ 적절한 개념 체제와 어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