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를 통해 보는 권선징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우리의 고전에 나타난 권선징악
1.사씨남정기
2.흥부전
3.유충렬전

Ⅲ.권선징악이 가지는 의미와 유형, 그 한계

Ⅳ.드라마를 통해 보는 권선징악

Ⅴ.드라마 속 선과 악의 모호화

Ⅵ.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어려서부터 자연스럽게 어른들께 옛날이야기를 들으면서부터, 혹은 동화책을 읽으면서 또 좀 자라서는 교과서 속에서, 수능을 공부하면서 고전 소설을 많이 접해왔다. 그러면서 한국의 옛날이야기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다는 것을 몸소 느끼게 됐다. 그러한 특징을 몇 가지 짚어보면 현실적으로 일어나지 않는 허구적인 요소가 등장한다는 것이라든지 확실한 원인으로 인한 결과보다는 우연으로 사건을 이끌어가는 이야기라는 것이라는 것을 생각 할 수 있다. 그 중에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소재는 권선징악이다. 이것은 우리나라 문학만의 특징이 아닌 전 세계적으로 보편화되고, 빈번하게 사용되는 주제이다. 이러한 주제는 선과 악의 대립구조가 분명할 때 독자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다. 따라서 권선징악의 주제를 표명하고 있는 문학에서는 선인과 악인이 등장하여 대립한다. 대표적인 고전소설로는 ‘흥부전’, ‘사씨남정기’ 등을 들어볼 수 있을 것이다. 현대 티비 드라마에서도 여전히 선과 악의 대립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경향이 강하지만 점차 선과 악의 경계가 모호한 드라마가 나타나는 추세이다. 즉, 선악 대립의 구도는 아직까지도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선과 악의 특성이 조금씩 변화되는 것이 보여지기도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전통 깊은 주제인 권선징악을 표명하고 있는 고전문학들에서 선인과 악인을 중심으로 그 갈등 양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 현대 티비 드라마 속에서 선과 악이 뚜렷하게 대비되는 드라마와 모호해진 성향을 보이는 드라마의 예를 살펴보고 그러한 경향이 왜 나타나고 있는지 우리의 견해를 표현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http://www.hongkgb.x-y.net
http://hanlover.new21.org/lyuchung.htm
권정희, 「창선감의록과 사씨남정기, 일락정기 비교 연구」, 홍익대학교, 2002, 66~69p
강의실 밖 고전여행, 이강엽, 평민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막장 드라마 레포트
  • 드라마 – 조이뉴스24‘가문의 영광’ 가족과 행복 의미 되새기며 따뜻한 종영 – OSEN가문의 영광, 불륜-복수극 홍수 속 잔잔한 감동 – 조이뉴스 24가문의 영광이 남긴 것가족 소재로 척박함 속 훈풍 – 아시아 경제7. 막장과 명품의 차이기획의도는 같더라도 명작 드라마는 그것을 보면서 삶의 다양한 측면을 되새기고 배우게 되며, 등장인물들의 변화와 성장, 성숙을 통해 보는 이까지도 함께 성장 -진정한 삶과 사랑과 가족의 의미를 되새겨

  • 한류 문화와 미디어를 통한 문화교류
  • 통해 자국의 코드를 발견했다고 믿고 싶지만 아직 국제를 주도하는 창조적 음악 문법을 찾아낸 상태는 아니다. 문화를 창조라 한다면 아직 우리는 모방과 복제 수준에서 벗어났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없는 처지다. 한류의 원동력인 가요나 TV 드라마부터가 실은 미국과 일본에서 바람이 일었던 것을 베낀 것에 불과하지 않느냐는 지적도 나온다.”현재 대중 문화생산물을 전지구적 미국 문화의 수입품으로 보는 임진모는 베끼기, 하청기지, 문화 역조

  • 중학교 1학년 3번째 대단원 `3. 갈등과 성장` 문학 학습지도안
  • 보는 것과 학보의 입장에서 일기를 써 보는 것으로 할 것이다. 본 과제를 통해서 학습자들이 인물의 입장, 심리를 보다 잘 이해하고 갈등관계를 되짚어 보도록 할 것이다. 또한 본시에서 다루어지지 못했던 쓰기학습이 이루어짐으로써 쓰기 능력을 배양하고 학보를 가상으로 인터뷰하는 과정, 학보의 입장이 되어 일기를 써 보는 과정에서 창의력 신장이 이루어지는 것 역시 염두에 두었다. 이 과제는 다음 시간에 제출하도록 하여 피드백을 줄 것이다.

  • [결혼과가족] 재혼에 관하여
  • 드라마로 방송매체에서 보기 드물게 사회의 뜨거운 쟁점 중 하나인 재혼가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인 아버지와 성이 다른 것에 대하여 호주제를 다뤘다는 점에서, 특히 드라마라는 장르를 통해 이 문제를 보다 대중적으로 접근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난 왜 아빠랑 은 특히 호주제 문제를 아이들의 관점에서 바라본 것이 특징입니다. 이혼과 재혼 비율이 갈수록 증가함에 따라 자녀들의 양육이 사회적인 문제로 불거지고, 이 과정에서 부

  • [청소년교육] 청소년이 접하는 대중문화 속 만화, 영화
  • 통해 그릇된 인식을 불식시키고 오히려 영화와 만화가 주는 문화 창조 기능과 잠재적인 영향력을 긍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영화와 만화 속에서 기독교적 세계관으로 바라보는 작업이다. 모든 영화와 만화는 수준이 낮은 것이라 할 지라도 신학적으로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제공해 준다. 왜냐 하면 영화와 만화가 다루는 모든 주제들은 크든 작든 모두 인간의 삶에 관한 것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화와 만화가 제시하는 그러한 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