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주거 및 음식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국에는 백성이란 먹는 것을 하늘처럼 섬긴다(民以食爲天)라는 말이 있다. 그래서 역대 천자의 최대 과제는 백성을 어떻게 먹이느냐에 있었다. 적어도 먹게만 해주면 태평성대라고 칭송받을 수 있었다. 그러나 그 많은 식구를 거느렸으니 먹이는 것이 보통 문제가 아니었다. 역사상 중국 대륙에서 식을 완전히 해결한 적은 없다. 1983년에 발행된 <중국연감>에 의하면 1959년에서 1961년까지 3년간 진행되었던 대약진운동이 실패함으로써 당시 한국의 인구에 해당하는 무려 2천 4백만 명이 굶어죽은 것으로 되어 있다.
중국 사람들의 먹는 것에 대한 집착은 대단히 강하다. 흔히들 한국 사람들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의식주 세 가지를 든다. 그 어느 하나도 빠져서는 살 수 없다는 뜻이다. 이 중에서 중국인들은 식을 가장 우선적으로 꼽는다. 그래서 중국인들은 먹는 것 외에는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는다. 그들은 아무리 부자라 할지라도 외관에 치중하지 않는다. 그래서 옷이나 집의 화려함을 가지고 그들의 빈부를 따지는 것만큼이나 어리석은 짓도 없다.
중국 사람들의 결혼을 보면 재미있는 광경이 벌어진다. 한국처럼 엄숙하고 긴장되는 의식은 찾아볼 수가 없다. 그러니 예식장은 아예 없고 대신 음식점만 있을 뿐이다. 그런 것쯤이야 공증을 통해 순식간에 해결하고 손님에게는 음식점의 약도와 전화번호가 적힌 청첩장만 보내는 것으로 끝낸다. 한국인의 관점에서는 결혼식이 아니라 먹기 위해 모인 구경꾼처럼 느끼어질 수 있다.
중국에서는 요리가 한국처럼 한꺼번에 나오는 것이 아니라 순서대로 하나씩 나오는데 그야말로 세숫대야만한 접시에 요리를 내놓는다. 이것을 탁자 가운데 올려놓으면 탁자의 중앙은 회전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래서 자기 앞으로 돌려놓은 다음 적당한 양을 덜어 먹는다. 물론 맨 마지막으로 나오는 것이 탕(국)과 과일(디저트)이다. 그러므로 한 가지 요리를 너무 많이 먹으면 그 다음의 요리는 그야말로 그림의 떡이 되고 만다.
주거생활
대도시에 사는 중국인들은 대부분 침대에서 생활하며, 신분과 지역에 따라 규모와 모양이 다르나 거의 아파트 건물 위주이다. 직장에서 근무경력, 직위, 근무성적 등에 따라 무료로 배분되므로 주택확보 및 유지에 많은 돈이 들지 않는다. 그러나 도시에서는 주택사정이 매우 심각해 방이 없어서 결혼을 못하기도 하고, 또는 먼저 혼인신고를 한 다음에 직장에서 아파트를 배분해주기를 기다리는 경우가 많다.
현재 도시의 아파트식 중국집은 평수에 비해 많은 방을 만들어 입구에 들어서자 마자 답답한 느낌을 받는다. 그리고 중국의 주택은 자기의 지위나 근무경력이 많아지면 더 넓은 집을 분배받을 수 있기 때문에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집을 깨끗하게 보수, 유지하지 않는다. 또 주택은 권력과 밀착되어 있으며, 고급 간부들은 넓은 주택이 무조건 보장될 뿐만 아니라, 무료이거나 아주 낮은 집세로 아들손자에게 권리를 물려주기도 한다. 상해에서는 이런 특권을 박탈하기 위해 91년부터 주택채권제도와 적립금제도를 강제로 실시했으며, 전국적으로도 주택 무상 분배제도가 폐지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의 한류영향의 배경 및 특징과 지속적인 한류열풍 방법 조사분석
  •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의미의 한류(寒流)와 동음이어인韓流가 통용되면서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중국인이 보는 시각에서 한류라는 것은 한국의 대중문화가 중국에 보급되는 것으로 정의하였으며 10대 20대 사이에서 큰 영향력을 끼치는 문화 현상의 일종으로 간주되었다 특히 한류현상을 살펴보면 tv드라마 가요가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한류는 드라마,영화,댄스,공연,게임,음식,패션,주거문화등 다양한 영역에까지 확

  • 독후감 - 사진과 함께하는 일본문화
  • 및 주거, 음식, 전통문화와 현재의 일본의 국제적 위상을 가능케 한 장수기업들을 소개함으로써 오늘날을 살고 있는 일본사람들의 생각과 일상사를 좀 더 알고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그 중 일상사인 목욕은 일본인들에게는 하루의 피로를 풀어주고 하루를 마무리 하는 중요한 일과라 한다. 여름에는 덥고 습한 기후로 목욕을 하지 않으면 견디기 힘들고 겨울에는 주택 구조상 난방이 잘되지 않아 잠자리에 들기 전에 목욕을 통해 몸을 따뜻하게 데워야

  • SM Entertainment 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 중국 내 소비지출 트렌드에도 변화가 일고 있다. 중국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도시인구의 소비형태가 초보적이나 이미 선진국형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한다. 1990년 중국 도시 인구는 전체 소비의 80% 이상을 음식류의복가정 용품주거 등 생계형 소비에 사용, 교육문화의료교통통신 등 선택적 소비에는 12% 정도를 사용했다. 그러나 이미 2002년 생계형 소비는 64%로 줄어든 반면, 선택적 소비의 비중은 32%로 크게 증가하였다. 이는 1970년대 이후 산아

  • [건축, 민가론, 주거학, 전통건축, 한국건축] 한국 주거의 개론 및 역사
  • 중국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인 돼지고기를 지붕이 있는 안전한 곳에서 먹을 수 있는 가장 편안한 상태라는 것을 의미 !!!주거의 역사민가의 구조와 공간구성 및 조형형식은 지역성과 시간성이 순수하게 작용한다. 즉 지리, 지세와 지질 및 기후의 자연조건과 사회제도, 문화수준, 생활양식, 풍습 등 민족성의 인문 조건이 서서히 조심성 있게 민가의 형식을 만들어 준다. 우리나라에서는 석기 시대에 수혈주거의 생활을 하면서 자연과 인문에 적

  • 러시아 소개(국가 소개, 자연환경, 경제, 사회), 기관 소개(용인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 목차러시아 소개1. 국가소개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2◈러시아의 현대사2. 러시아의 자연환경ㆍㆍㆍㆍㆍㆍ 3~41) 지형 2) 기후 3) 주거 형태 3. 러시아의 국민ㆍㆍㆍㆍㆍㆍㆍㆍ4~51) 민족구성 2) 종교 3) 인구4. 러시아의 경제ㆍㆍㆍㆍㆍㆍㆍㆍ5~75. 러시아의 사회ㆍㆍㆍㆍㆍㆍㆍㆍ 7~81) 사회 2) 사회제도 3) 사회문제6. 러시아의 문화ㆍㆍㆍㆍㆍㆍㆍㆍ8~101) 교육 2) 문화 3) 음식7. 러시아 노동자 현황과 기사ㆍ10~121) 노동자 현황 2) 관련 기사9. 러시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