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도의 말과 문화답사보고서 화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전라도의 말과 문화
답사보고서(화순)
목차
1. 답사동기
2. 일정
1)날짜 및 시간
2)이동수단
3. 화순의 볼거리
1)고인돌
2)운주사
3)쌍봉사
4)도곡온천
4.맺음말
5.참고문헌
1.답사동기
물 맑고 공기 좋은 화순. 게다가 유명한 사찰과 세계문화유산이 존재하고 초등학교 5학년 때부터 중학교 1학년 까지의 학창시절, 좋은 추억만을 갖게 해준 화순. 그 화순이라는 고장을 전라도의 말과 문화라는 수업의 답사를 동기로 하여 그 곳에서 있었던 좋은 추억을 되새기고 철없던 시절 무슨 의미인지도 모르고 갔던 사찰과 그저 돌들을 모아 놓은 줄로만 알았던 돌무덤, 도곡온천이라는 맑은 물과 만연산, 백아산에서 뿜어져나오는 맑은 공기를 느끼기 위해 화순을 답사지로 정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 일 것이다.
2.일정
1) 날짜 및 시간
11월 15일 (土) AM 9시 출발 (광주)
11월 15일 (土) PM 10시 집 도착 (광주)
2)이동수단
버스(자가용으로 갈수도 있었지만 자가용보다는 버스를 통하여 가는 것이 화순의 답사지를 지나면서 느낄 수 있는 주변의 풍경과 그 풍경을 통해 나의 어린 시절의 추억에 잠겨 볼 수도 있고 그 쉽게 자가용으로 가는 것보다 버스를 타면서 가는것이 추억에 더 오래 남을 수 있을것 같아서)
화순 군내버스 218번을 타고 모두 갈 수 있는 고인돌 -> 운주사 -> 쌍봉사 -> 도곡온천 ⇒ 광천동터미널 - 광주상공회의소 -백운동로타리 - 남광주로타리 - 학동정류소 - 화순읍- 능주면 - 춘양면 - 이양면 - 매정리 - 쌍봉리 - 쌍봉사
참고문헌
5.참고문헌
화순군청. http://www.hwasun.go.kr
네이버 http://naver.co.kr
임동확. 문학과지성사. <운주사 가는 길>(1992)
유홍준. 창작과 비평.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2000)
<대한민국 웬만한곳은 다있다>(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기고적답사자료집(2000.2. 전남 지역)
  • 말고성16집 -대숲 위 맑은 바람에머리글올 겨울은 예년보다 더 추웠다고 한다. 그럴줄 미리 알고 그랬던가. 작년 겨울이 미처 오기도 전에 우리는 南道를 찾기로 하였었다. 지난 93년 3회 답사로 화순의 운주사, 조계산의 선암사 송광사를 찾은 이래 이 지역을 본격적으로 답사하기는 처음이지 싶다. 일반적으로 남도 답사의 주요 내용을 이루는 것은 사찰중심의 불교문화, 정자와 원림을 중심으로 한 사대부문화, 셋째는 장승 민불을 중심으로

  • [제주] 제주시(제주도)의 식생활, 제주시(제주도)의 전통주거, 제주시(제주도)의 방언, 제주시(제주도)의 관광지, 제주시(제주도)의 하천, 제주시(제주도)의 표해록, 제주시(제주도)의 해양민요에 관한 분석
  • 기원을 하고 바다의 신이라고 여기는 요왕신(용왕)을 믿는다.참고문헌강정희(1988), 제주방언연구, 한남대학교 출판부김광언(1994), 김광언의 민속지, 한국인의 음식, 집, 놀이, 풍물, 조선일보사 출판국관광지리 답사보고서, 제주도 관광의 실태, 문제점과 발전방향서일교 외(2007), 관광 과 건축, 백록출판사이봉준, 제주도 관광, 정연사이기문(1993), 제주방언과 국어사연구,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소주장건 외(1999), 한국관광산업 육성전략, 문화사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문화를 극복하는 데 기여하리라는 전망을 하지만 나로서는 그의 생각에 동조 할 수 없을 것 같다. 마지막장에 브루너가 교사는 단순히 지식의 전달자가 아니며 학문의 모범이며 동일관의 모형이어야 한다는 말을 마음에 와 닿았다. 제목: 경험과 교육저자: J. Dewey번역: 강윤쥼출판사: 배영사요약1. 전통적 교육과 진보적 교육교육이론의 역사는 교육이 선천적으로 주어진 자질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생각과 외적 노력을 통해 형성된

  • 천성산 도룡뇽 사건과 새만금을 통해 본 4대강 사업
  • 보고서는 이어 「사회적 비용」과 관련, 『국가적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난다』며 ▲『환경방치로 인해 방치기간이 길어질수록 환경악화는 가속도를 붙게 되며』, ▲『갈등문화 조성으로 불만불평부정적 사고위화감 조성 등 삶의 질이 낮아지며』, ▲『비합리적 파워게임을 통한 문제해결 방식에 의존하는 사회분위기를 조성, 미성년자 교육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며 이렇게 분석했다. 3) 우리의 입장지금까지 새만금 간척사업의 시작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문화가 향상되고 민족의 진로가중달(重達)케 됨을 바란다.(병합) 이래 더욱더 신정(新政)의 신장(伸張)에 힘을 다하고 산업의 개발,문화의 발전에 노력하여 대정(大正) 10년 중추원의 고문이 되어 문정(文政)에공헌한 바는 심대한 바가 있다.두 문장 중 위의 것은 일제 말기 박영효의 일제통치에 대한 소감이며, 아래것은 일인들의 박영효에 대한 감사의 말이다. 일제 말기 박영효의 실존에대한 적나라한 묘사라고 할 수 있겠다. 1935년 10월 이른바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