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의 흐름 고유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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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전문학의 흐름
<고유사상>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한국의 고유사상 정리
2)구석기, 신석기
3)고대문학
4)설화
Ⅲ. 결론
Ⅰ.서론
문학은 글자 형성 이전, 건국 이전부터 종합예술의 형태로 존재
문자 형성 이전의 문학에 대한 기록과 작품은 거의 남아있지 않지만 이는 우리만의 고유사상과 연관되어 현대까지 우리만의 문화의 밑바탕으로 형성
우리만의 고유사상은 한국 사람이 가지는 사유능력으로 우리 민족의 예지가 총체화 된 것
Ⅱ.본론 - 1)한국의 고유사상
한국의 고유사상이란?
->한국 사람이 가지는 사유능력으로 우리민족의 예지가 총체화 된 것.
▶우리민족의 지성의 산물
한국의 고유사상은 원천적으로 주술적 무속신앙에서 출발하였다. ‘신화’, ‘제천의식’, ‘풍류도’, ‘무속’ 등이 우리 민족의 ‘고유사상이라고 불린다.
Ⅱ.본론 - (1) 원시신앙
일반적으로는 발전단계에서 본 원시, 즉 고도의 문화적 영향을 받지 않는 미개인의 종교를 말하며, 공통된 특징으로는 고정된 교의가 없고 신화로써 표현되기 때문에 신 관념은 유동적이다.
씨족이나 부족의 조직이 그대로의 신앙 조직이었고, 각 씨족 사회에 그 씨족의 신앙에서 비롯된 윤리 규범이 제공되었다. 이는 부족내의 결속력을 높여주었고 더 나아가 한민족의 공동체 의식을 형성했으며, 우리 고유의 전통 문화 형성에 기여했다.
Ⅱ.본론 - (1) 원시신앙
① 마나이즘
: 만물의 초월적인 힘을 믿는 원시 신앙
=> 마나는 인간의 일상적인 힘을 초월하여 모든 것에 작용
오늘날에는 경험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힘이나 어떤 지위 또는 권위를 가진 사람의 특수한 힘과 능력을 나타내는 말로 해석된다.
Ⅱ.본론 - (1) 원시신앙
② 토테미즘(Totemism)
: 생활과 관련된 특정한 동물을 자기씨족의 시조나 수호신으로 여겼다.
조상으로 숭배된 동물을 토템이라 하며,
이러한 토템숭배사상을 토테미즘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신석기인 들이 주로 숭배하던 동물은 곰과 호랑이었다.
Ⅱ.본론 - (1) 원시신앙
③ 애니미즘(Animism) / 자연숭배(naturism)
애니미즘 : 원시종교의 특질인 애니미즘은 영적 존재에 대한 신앙으로 현대사회나 문명종교에서는 그 의의와 역할이 현저하게 상실될 것으로 생각되었다.
자연숭배 : 신석기인들은 우주나 만물에 영혼이 있다고 믿었으며, 비문명의 시대에 자연현상은 그들의 생활에 아주 큰 영향을 미쳤다. 때문에, 그들은 삶의 풍요를 위해 자연물에 의지를 부여하여 숭배하였다.
Ⅱ.본론 - (1) 원시신앙
④ 샤머니즘(Shamanism)
: 무당(여자), 박수(남자), 주술사와 같은 존재를 통해서 초자연적 존재에게 복을 비는 무격신앙.
※샤먼 : 역으로 신령ㆍ정령을 불러서 스스로 빙의시키거나, 신령ㆍ정령과 직접 대화해서 그 지시를 받드는 것.
샤먼이 다른 주술ㆍ종교적 직능자와 다른 점은 초자연적 존재와의 관련방법에서의 직접성을 가진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Ⅳ.참고문헌
『한국문학통사1』(조동일, 2005, 지식산업사)
『한국사2-구석기문화와 신석기문화』(1998,국사편찬위원회)
『한국 고유사상·문화론』(허창무 외 11,2004,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신화의 입사의례적 탄생담 연구』(윤혜신, 2006, 한국학술정보(주))
『한손에 잡히는 우리민담』(이영희 엮음, 2006, 자작)
『우리 옛이야기 백 가지 1, 2』 (서정오, 2005, 현암사)
『바다기담』(김지원 엮음, 청아출판사, 2009)
『풀어쓴 한국의 신화』(장주근 지음, 2000, 집문)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한국신화2』(최원오 지음, 2005, 여름언덕)
『살아있는 우리 신화』(신동혼, 2004, 한겨례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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