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서림벽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목차 >
1. 작가 소개
2. 시대적 배경
3. 창작 배경
4. 해제
5. 작품 감상
6. 형식 및 특징
7. 출처
西林壁
1. 작가 소개
소동파의 모든 것
본명은 소식(蘇軾) 흔히 소동파라고 불림
자(字)는 자첨(子瞻)이고 호는 동파거사(東坡居士)
1036년 12월 19일 지금의 쓰촨성(사천성)
고대 촉 땅 미산현 에서 태어남.
명문은 아니지만 부유했던 지주 가문이었고 두 아들을 슬하에 둠.
아버지 소순(蘇洵) 동생 소철(蘇 轍)과 함께 당송 8대가.
정치에 높은 견해 가지고 있었으나 좌천 당하는 등 불운을 겪음
모함 및 간언으로 인한 중앙 관직 해임 등으로 인해 지방관으로 일하면서 그의 예술적 감각은 더 높은 경지에 이르게 되었고 많은 선정을 베풀었다.
Ex) 소 씨의 제방
소식시집(蘇軾詩集)』에 모두 2,712수가 실려 있으니 적지 않은 시작
송시는 이기심성론(理氣心性論)’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서정적인 당시와는 다른 특징.
소동파의 시는 철리를 말하고 있으나, 이장(理障)에 떨어지지 않고 오히려 이취(理趣)가 넘침. Ex) 「제서림벽(題西林壁)」
강물을 노래한 시가 대단히 많음. Ex) 「무산(巫山)」, 「입협(入峽)」 등.
행서(行書)와 해서(楷書)에 재능이 특출했고, 죽석(竹石)을 잘 그리는 것으로 유명.
당대 문단의 최고봉이었던 구양수가 소식의 답안을 읽고 “이제 이 늙은이의 시대는 가는구나! ·····30년이 지나면 아무도 구양수라는 이름을 말하지 않게 될 것이다”라 했고 최종 관문인 전시(殿試)에서는 인종황제가 “짐의 자손에게 봉사할 재상감을 얻었다”라고 하는 등 소식의 문장은 여러 말 할 필요가 없음.
제서림벽
[그림 5 - 1] 서림사 제서림벽
구글(www.google.com) > 제서림벽 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20년대 소설 연구-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현진건을 중심으로
  • 제4장 4절 요약 - 개인과 사회의 발견Ⅰ2.1 염상섭 혹은 개량주의자의 자기 확인2.2 최서해 혹은 빈민의 절규2.3 김동인과 현진건의 문학사적 위치Ⅲ. 1920년대 주요 작가 작품관1. 이광수 - 근대주의에 입각한 계몽소설2. 김동인 - 이념성을 탈피한 예술소설3. 염상섭 - 사실주의, 근대소설의 진정한 시작4. 현진건 - 사실주의와 감수성의 혼합Ⅳ. 결론Ⅴ. 참고문헌Ⅵ. 부록1. 이광수1.1 연보 1.2 생애1.3 작품목록1.4 작품 내용 요약1.5 기존연구 논문 목

  • [국어] 국어 의미론
  • 제의 확대기라고 정리됨.마) 1970년대㉠ 구조주의 공시 의미론의 전성기.㉡ 의미론의 내용과 영역이 다양해진 시기.㉢ 場이론이 소개됨 → 복잡한 어휘 단위의 구조를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새로운 의미 분석의 가능성을 제시.㉣ 변형 생성 이론이 국어 의미론의 향방에 영향을 줌.바) 1980년대㉠ 고르고 다양한 연구물이 양산됨.㉡ 발화 층위의 의미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 정밀한 의미 분석, 분석 방법론에 대한 관심.㉣ 기존 어원론에 대한

  • 박태원의 작품세계, 작품 분석
  • 현대소설의 이해와 지도구인회, 그리고「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목 차 >Ⅰ. 박태원의 생애Ⅱ. 구인회1. 결성배경2. 형성과정3. 문학활동4. 문학사적 의의5. 대표적 문인Ⅲ. 박태원의 작품세계1. 박태원 문학의 전개2. 박태원 문학의 특징Ⅳ. 작품 분석1. 서지사항2. 줄거리3. 배경4. 주제와 제목의 의미5. 구성6. 시점과 초점화자7. 인물분석8. 구보의 내면의식9. 표현상의 특징과 기법10. 문체Ⅴ. 평가1. 문단과 학계의 평가2. 우리들의 평가

  • [문학교육] 서사와 확장 교수, 학습 방안 연구 -`댈러웨이의 창`을 중심으로
  • 서사와 확장 교수 ․ 학습 방안 연구을 중심으로목 차 Ⅰ. 문제 제기 Ⅱ. 선행 연구 검토A. 7차 교육과정에서의 관련 내용B.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관련 내용1. 문학 교육의 목표2. 문학 교육의 내용3. 매체 교육의 목표4. 매체 교육의 내용5. 관련 내용의 세부 목표C.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관련 내용1. 문학 교육의 목표2. 문학 교육의 내용3. 관련 내용의 세부 목표D. 교과서 수록 양상 분석E. 선행연구검토Ⅲ. 작품 분석A.

  • [국어교육] 구비문학의 이해와 지도-교과서 학습활동 정리
  • 분석(1) 표현상의 특징(2) 판소리 이론 (갈래적 특징)(3) 판소리의 전승 양상(4) 주제와 관련한 활동(5) 이야기 구조나 갈등과 관련한 활동(6) 기타ㆍ심화문제Ⅴ. 민속극1.교과서 수록 현황2.학습활동 분석(1) 민속극에 가치에 대해 알기(2) 인물의 성격 파악하기(3) 언어(대사)표현 이해하기(4) 장면의 흐름 파악하기(5) 전통 공연 예술의 특징 파악하기Ⅰ. 설화1.교과서 수록 현황작품출판단원무왕조민중서림 (문학.하)Ⅱ. 한국문학의 특질과 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