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근대 출판사 韓國 의 近代出版史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한국의 근대 출판사
(韓國의 近代 出版史)
서언
근대의 시점문제
학자마다 구분기준이 상대적임.
- 보편적으로 쓰이는 조선후기에서 해방이후까지를 근대로 설정.
근대 출판사의 분류
-개화기, 일제강점기, 해방기
2.개화기
개항이후
- 출판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
- 구국 운동으로의 단행본 출판
- 개화기의 교과서 출판 : 교육에 대한 관심 고조
- 선교 활동으로서의 종교 출판
- 전통 계승과 신기술의 활용 : 서양식 인쇄기 도입
- 제작 시설과 기술 동향 : 민간 인쇄소 등장
- 유통 체제와 거래 제도의 확립 : 출판+제작+판매= 통합
- 근대 출판의 성격
3.일제강점기
제1기: 1910∼1919 (한일합방에서 3.1운동까지)
- 1910년대의 출판 경향 : 출판법(1908), 사전검열등장
- 족보
- 유묵·문집
- 신구소설과 시집 출판
- 정치·경제·전문서
제2기: 1919∼1939 (3.1운동에서 친일강요기까지)
- 1920∼30년대의 출판 경향 : 제한된 출판상황에서 성장
- 독서 혁명과 문학 시장의 성립
제3기: 1940∼1945 (친일강요기에서 해방기까지)
- 1940년대의 출판 경향 : 출판사업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