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디자인의 문화 정체성과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 디자인의 문화 정체성과 방향
한국 디자인사의 문제점
주체적인 기준을 세우지 못함
→ 역사 발전의 보편성이라는 서구의 계몽주의 사상에 바탕을 두고, 인간 이성을 중심으로 한 서구 근대화의 성공 과정을 찬양
근대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미술 양식인 ‘모더니즘’을 미술을 평가하는 유일한 잣대로 삼음
→ 문화의 상대성이 박탈, 서구에서 실험한 조형 양식을 뒤늦게 좇는 후진 국가로 전락.
한국 디자인의 역사적 특수성
⑴ 식민지 상황에서 비롯되는 전통조형문화의 단절과 미군정을 통한 이식문화
⑵ 자생적인 문화운동이 아닌 중앙정부에 의한 인위적인 디자인 육성정책과 이를 통해 계몽주의 디자인관이 반세기 동안 팽배
⑶ 이러한 과정들을 거치며 육성된 소수의 디자인 엘리트들에 의하여 한국 근대 디자인의 기틀이 형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속의디자인_지역을 대표하는 관광상품 또는 문화기반의 디자인 사례를 조사하여, 우수사례, 실패(문제)사례를 비교 분석하시오
  • 정체성을 확립하고, 주민 공동체를 복원하다는 부분에서 가치를 가지고 있다. 신관사또부임행차 한국농촌경제연구원 https://www.krei.re.kr/krei/index.do남원시는 지리산을 끼고 있어서 자원경관이 좋고, 만인의 총, 광한루, 교룡산성 등의 문화유산이 풍부하고, 춘향전, 흥부전 등 설화의 배경이 되는 곳이기도 하여 관광도시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타 지역에서 관광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 대형 건물을 짓거나 현대화된 시설로 관광객을 유치하

  • [문화컨텐츠] 문화컨텐츠산업의 선행과제
  • 한국적인 것이 들어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한국적이라는 표현이 꼭 전통 문화에 기반 한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한국적이라는 것은 한국인들의 의식을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근래의 소비 형태는 상품자체의 품질을 따지는 것에서 나아가 그 안에 담겨 있는 이미지나 디자인을 보고 소비하는 형태로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소비는 그 관련 스토리나 이미지가 있다면 그것을 좋아하는 누구나가 소비 할 것이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장기간,

  • 우리나라 디자인 우리나라 공예 디자인
  • 한국 전통 문양을 이용해 현대 여성의 새롭고 단아한 이미지를 연출한다. 3. 21세기 한국 디자인을 위한 제언 21세기의 디자인은 세계의 보편성에 바탕을 둔 글로벌 스탠다드(global standard) 디자인과 함께 한 국가의 국적 있는 디자인이 고부가 가치로써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단순한 외형적인 스타일의 시각적인 차원의 디자인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영역에 걸친 포괄적이고 구체적인 연구가 있어야 한다. 또한 한국 디자인 문화의 정립을

  • 연극 흐림과 뮤지컬 맑음 함께 발전하는 방향 마련 필요
  • 길 등 정체성 확립이 필요하다”며 연극의 우선적인 재정자립과 정체성 확립을 강조했다. 한편 문화재보호재단 전략 경영 연구원 감사 송경란 씨는“연극에서는 뮤지컬의 음악적 요소, 무용 동작, 무대 디자인 등을 접목시켜야 한다. 뮤지컬의 경우, 큰 스케일의 공연만 만들지 말고 가격을 저렴하게 한다면 뮤지컬이 비싸서 접하지 못했던 관객들도 찾아들게 될 것이다”며 연극과 뮤지컬이 함께 발전하는 방향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성공하는 기업의 컬러 마케팅을 읽고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독후감, 느낀점, 나의소감, 나의견해 조사분석
  • 디자인과 toco 정체성을 갖도록 하고 있다.②아시아나항공(색깔고운 색동날개)항공사는 그 국가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항공사 이미지가 국가의 이미지 형성에도 큰 몫을 하고 있다.이런 맥락에서 볼때, 항공사의 디자인은 기업의 철학과 경영이념을 대변하여 긍정적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하며, 동시에 자국의 문화를 바탕으로 세계적인 항공사들과 경쟁할 수 있는 차별화 된 이미지를 만들어야 한다.아시아나항공의 심벌은 한국적이도 동양적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