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디자인_지역을 대표하는 관광상품 또는 문화기반의 디자인 사례를 조사하여, 우수사례, 실패(문제)사례를 비교 분석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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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생활속의 디자인
지역을 대표하는 관광상품 또는 문화기반의 디자인 사례를 조사하여, 우수사례/실패(문제)사례를 비교 분석하시오.
목 차
Ⅰ.
우수사례
Ⅱ.
실패사례
Ⅲ.
참고문헌
Ⅰ. 우수사례(남원시관광협의회)
남원시관광협의회는 주민이 주도하는 관광 진흥과 관광콘텐츠 개발이 어떤 방향으로 나가야 하는지, 그리고 어떠한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다.
주민이 주도하는 관광산업은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을까? 남원시관광협의회는 지자체와 주민이 협업하여 주민이 스스로 즐거운 삶을 살아갈 수 있으며, 지역 발전까지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남원시를 대표하게 된 공연 신관사또부임행차는 주민이 직접 만든 남원시관광협의회의 주요 콘텐츠다. 이는 주민협의회가 장기적으로 유지되는 데 역할을 하는 동시에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주민 공동체를 복원하다는 부분에서 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림1> 신관사또부임행차 한국농촌경제연구원 https://www.krei.re.kr/krei/index.do
남원시는 지리산을 끼고 있어서 자원경관이 좋고, 만인의 총, 광한루, 교룡산성 등의 문화유산이 풍부하고, 춘향전, 흥부전 등 설화의 배경이 되는 곳이기도 하여 관광도시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타 지역에서 관광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 대형 건물을 짓거나 현대화된 시설로 관광객을 유치하면서 지역의 전통문화를 고수하고 있는 남원시의 입장에서 보면 위기의식이 컸다. 남원시는 이에 지역의 전통문화를 보존하며, 발전시키면서 관광산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문화관광콘텐츠를 만들면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려고 주민들로 이뤄진 관광협의회를 구성하였다.
남원시관광협의회는 문화재단과 유사한 개념의 비영리민간단체다. 대부분 사단법인으로 조직이 된 타 지역 관광협의회와 가장 큰 차별성이다. 사단법인의 경우 주로 관광관련 업체로 이뤄진 회원사들이 공동의 이익 창출을 위해서 자신들이 운영하는 관광상품 홍보에 주력한다. 남원시관광협의회는 주민들이 주체가 되어서 자신에게 직접적인 이득이 따르지 않다고 해도 남원시의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활동에 주력을 할 수 있다.
다양한 관광사업들이 이뤄지고 있지만, 협의회가 지속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는 사업을 따로 있다. 이는 주민들로 이뤄진 위에서 제시한 신관사또부임행차다. 2003년부터 협의회의 메이저 사업으로 운영이 되고 있고, 가장 많은 사업비와 노력이 들어가는 사업이다. 매년 4월부터 10월까지 매주 주말마다 80여명의 주민들로 이뤄진 신관사또부임행차 극단의 공연이 광한루에서 펼쳐지고 있다.
처음에는 여성단체, 농악단체 등을 통해서 인원을 모집하여 100여 명이 전통의목을 입고, 악기연주를 하고, 가장행렬을 하였고, 10회만 하겠다는 것이 계획이었다. 하지만 당시 반응이 좋아서 2008년부터는 퍼레이드를 더해서 마당극 형식으로 참여자들이 연기하는 퍼포먼스도 구상하게 되었다. 다시 주민들을 모집해서 극단을 꾸렸고, 순수 아마추어 주민으로 이뤄진 극단의 활동이 시작되었다.
해당 공연은 주민이 직접 만든 콘텐츠가 남원시를 대표하는 관광콘텐츠가 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지만, 무엇보다 주민에게 행복한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는 부분에서 더욱 큰 가치를 가지고 있다. 공연단에 참여하는 주민들이 다양한 세대와 다양한 직업을 가지고 있다는 부분에서 세대 간에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며, 이 활동이 아니어도 관계를 맺기 어려운 주민들이 만날 수 있는 장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Ⅲ. 참고문헌
1. 한국농촌경제연구원 https://www.krei.re.kr/krei/index.do
2. 영남이코노믹 http://www.yne.kr/
3. 【심층기획】포항 해상케이블카, 해양관광산업 마중물 될까…타 지역 사례 타산지석,2022.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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