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표준어 사용 인지도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학생들의 표준어 사용
인지도 조사
목 차
문제인식
조사목적
조사일정
분석내용
분석결과
해결방안
결 론
문제인식
방송위 막말 자막 방송 무더기 징계
방송위원회가 어법에 맞지 않는 자막을 사용한 프로그램에 무더기 징계를 내렸다.
방송위원회는 2월 26일 전체 회의를 열고 Mnet ‘재용이의 순결한 19’ , ‘DJ 풋사과 싸운드’ 등 총 6개의 케이블 프로그램에서 은어 인터넷 유행어 등 국적 불명의 언어 사용이 언어 생활을 해친다고 지적하며 이에 대한 처분을 가했다.
방송위원회에서 징계를 받은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잘못된 자막의 예
- 간지, 옵하, 뇌추럴, 님하들, 찍히는군하, 죄송염, 초딩 발음을, 안되삼
2008.2.26.마이 데일리 요약 발췌
앞의 신문 기사에서 보듯 일상 생활에서나 사용되던 은어와 맞춤법에 어긋난 표현들이 이제는 TV에서도 아무 제약 없이 사용되고 있다.
은어를 사용하는 것이 마치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요즘, 대학생들의 언어 습관과 올바른 언어에 대한 의식을 조사함으로써 무의식적으로 사용했던 말들의 심각성과 개선방향 및 방법을 고찰하고자 한다.
문제인식과 조사목적
조사일정







30
3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1
설문지 작성
주제 결정
코딩
설문조사
분석
분석
최종보고서 작성
일정 : 3.30 ~ 5. 1
설문대상 : (대학생 100명 조사)
설문장소 : 강의실, 휴게실
표본연령층 : 20세 ~ 29세
남자 53명 , 여자 47명
분석내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문화] 대중매체에 나타난 한국어 -광고언어, 컴퓨터통신언어
  • 사용하며, 증명되지 않은 사실도 사실처럼 이야기한다. 사실상 사실과 추론은 언어표현상으로 잘 구분되지 않기 때문에 수용자들이 추론을 사실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짙고 이 경우 잘못된 소비를 조장할 수 있다. 4. 고정관념언어의 비차별성(혹은 언어의 추상성)) 언어는 세상의 어떤 것이라도 그 밖의 다른 것과는 독특한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같은 범주에 묶어서 표현하는데 이를 비차별성(혹은 언어의 추상성)이라 한다. 특성 때문에

  • 제주항공,항공사전략,저가항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대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현재 제주항공이 특정한 타겟층을 겨냥하지 않고 옥외광고를 실시하는 것과 달리 여기서 제시한 방안들은 타겟층에 직접 다가가는 마케팅을 실시함으로써 그 비용대비 효과를 높이고 잠재고객들을 확보할 수 있다고 보여 진다. 무엇보다 설문조사 결과, 인지도 측면에서 많은 잠재고객들이 제주항공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위에서 제안하는 세 가지 마케팅 방안은 ‘제주

  • [정보통신] 미니홈피와 블로그 활성화 방안
  • 표준어와 올바른 맞춤법을 사용하고 잘못된 채팅용어는 자제한다. 4. 퍼 온 자료와 참고한 자료는 출처를 명확하게 표기한다.5. 저작권에 문제가 되는 자료는 올리지 않는다.6. 불법 자료나 성인용 자료는 올리지 않는다.7. 사실과 다른 내용을 올리지 않고 진실만을 쓴다.8. 내 사생활은 물론 다른 사람의 사생활까지도 보호한다. 9. 다른 사람을 욕하거나 비난하는 글을 올리지 않는다.10. 좋은 글에는 감사와 칭찬의 글을 남겨 고마움을 표현한다. 6)

  • [마케팅] 제주 항공 마케팅 전략 제안
  • 대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현재 제주항공이 특정한 타겟층을 겨냥하지 않고 옥외광고를 실시하는 것과 달리 여기서 제시한 방안들은 타겟층에 직접 다가가는 마케팅을 실시함으로써 그 비용대비 효과를 높이고 잠재고객들을 확보할 수 있다고 보여 진다. 무엇보다 설문조사 결과, 인지도 측면에서 많은 잠재고객들이 제주항공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위에서 제안하는 세 가지 마케팅 방안은 ‘제주

  • [졸업][국어] 광고언어와 PC통신언어에 대한 고찰
  • 사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행해진 많은 조사 연구 및 자료 수집 기관이 PC통신이라고 개념규정한 바 언어의 통일성을 기하기 위하여 PC토신이라고 한다.의 보급은 인간의 삶에서 가장 근본적이고 중요한 부분인 의사 소통의 영역으로 확산되어 인간의 의사소통 방식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새로운 문화현상을 창출하고 있다.특히 PC 통신문화로 불리는 이 문화현상에 대하여 사회 각계 각층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 중에서 주로 거론되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