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역사 지리 전통마을에서 민속신앙물들의 공간분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전통마을에서 민속신앙물들의 공간분포
1. 서 론
2. 민속신앙물의 공간분포
1) 마을 신앙물
3. 당진군 민속신앙물들의 공간분포
2) 가정 신앙물
4. 결 론
목차
문화경관
민속신앙물의 문화경관의 이해
경관에는 자연에 대한 인간집단의 문화적 태도가 그 작용과정에 반영되어 있음
인간이 공간을 변화시키고 창조하여 형태상으로 나타낸 인간화된 경관
선조들의 공간개념을 이해할 수 있고, 우리 전통 문화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는 좋은 지표가 됨
1. 서론
연구목적
본 연구는 이 사례지역을 중심으로 민속신앙물들의 분포와 특징을 분석하여 전통마을에서 민속신앙물들의 공간분포를 파악함을 그 목적으로 함
당진군은 예당평야와 가야산 줄기의 산지, 그리고 황해안의 긴 해안, 삽교천을 낀 큰 하천 등 다양한 지역 여건을 갖추고 있는 지역으로 민속신앙물이 다양하게 혼재
전통마을 구조에서 민속신앙물들의 다양한 분포를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용이한 지역
1. 서론
마을신앙
개인신앙
가정신앙
민속신앙
종교적 체제를 갖추지 못한 채 민간층에서 전승되는 신앙
민속신앙의 특징
미신이라고 불릴 정도로 원시성이 많음
그 민족 고유의 생활 환경이나 정서적 특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민족적 요소가 강함
사회적으로 보아 지배계층이 아닌 서민이나 대중들과 밀접한 관련
2. 민속신앙물의 분포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인화, 전통마을에서 민속신앙물들의 공간분포 -충남 당진군을 사례로-, 사진지리 제11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