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사회 언어의 다양성 언어 특성 혼성어 혼합어 혼효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언어와 사회
언어의 다양성
1-1. 인간과 언어, 사회의 관계
1-2. 언어의 특성
1-3. 사회언어학
혼성어
2-1. 혼성어
2-2. 혼합어와 혼효어
목차
3/ 12
인간과 언어, 사회의 관계
사회란 언어에 의해서 가능하며, 개인 역시 언어에 의해 존재
언어
언어
개인과 개인
개인과 사회
양극성 극복
상호 보완적
4/ 12
언어의 특성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는 그 언어사회 구성원들이 다
이해할 수 있는 일정한 규약이어야 한다
언어는 정신적이고, 개인적이며, 또한 사회적
언어에는 자의성도 있지만 언어 사회 속에서
그 규약이 쉽게 바뀌지 않아 강한 보수성을 지닌다
But, 사회의 변천에 따라 변화될 수 있다
5/ 12
언어 공동체
윌리엄 라보프 언어에 관한 일련의 사회적 태도를 공유하는 집단
(-> 언어공동체의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사회적 규범과 평가 규범 강조)
하임즈 언어 공동체는 태도 및 말 해석의 규칙에 관한
지식을 공유하는 집단
(-> 한 언어공동체의 구성원들이 언어 사용의 규범에 의해 통합되었음을 의미)
블룸필드 말을 수단으로 하여 교류하는 사람들의 집단
(-> 그 구성원들이 적절한 언어사용인지에 대한 판단 기준이 일치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