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카드의 상황 말하기가 지적장애아동의 언어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그림카드의 상황말하기가
지적 장애아동의
언어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목차
01
서론
02
이론적 배경
03
연구방법
04
결과 및 고찰
05
결론 및 제언
01 서론
연구의 의의
연구문제
서론
연구의 의의
본 연구는 지적 장애아동에게 상황말하기 그림카드를 활용하여 표현력을 지도함으로써 언어능력에 대한 상당한 영향을 미쳐서 앞으로 사회생활을 긍정적으로 해결하리라고 생각한다.
지적 장애아동이 자신감을 갖고 논리적으로 내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서론
연구문제
첫째 그림카드의 상황말하기치료프로그램이
지적 장애아동의 언어를 향상시키는가?
(수용언어 / 표현언어)
둘째 그림카드의 상황말하기 치료 프로그램이
지적 장애아동의구문론적 측면인
언어의 평균발화길이를 향상시키는가?
(평균낱말길이 / 평균형태소길이)
-지적 장애아동의 언어특성
-지적 장애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그림카드활용 치료의 효과
-선행연구 고찰
02 이론적 배경
이론적 배경
현재 기능수준의 심각한 제한
말의 속도나
발화의 길이에서만 차이
발달형태에서 차이
일반아동들과 질적으로 다른 언어형태
10세
정신연령
지적 장애아동의 언어특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심리학] 자성예언
  • 향상되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주장하는 로젠탈과 제이콥슨(Rosenthal & L. Jacobs)의「교실에서의 피그말리온 : 교사의 기대와 아동의 지적 발달」(1968)는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한다. 이후 미국의 학교를 중심으로 이 이론의 적합성을 검토하는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반론이 있기도 하지만 대체로 비슷한 결론을 내리고 있다. 교사 기대 효과이론은 기존의 학업성취 연구가 학생들의 능력, 가정 배경 등과 같은 학교 밖의 요인에만 집중해왔던 반면, 그 동안 암

  •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의 비교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이다. 이 기간에 이루어진 성장과 발달 및 학습은 장차 성공적 과업 수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더욱이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사회, 정서 영역 중 어느 하나 이상에 발달이 지체된 특수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생후 5∼6년간이 특히 더 중요하다. 이 기간이 조기 중재에 의해 발달의 촉진, 장애의 감소, 2차 장애의 예방에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음과 동시에 장차 특수 교육비 절감 효과를 크게 가져올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장애인, 아동, 범법자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과거에는 이들이 대부분 시설보호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받아 왔지만, 앞으로는 그들의 욕구를 지역사회 내에서 충족시키고 보호해야 할 책무가 생기게 되는 것이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시설보호는 꾸준히 향상되어 왔다. 하지만 집단적인 단순수용․보호, 자립 및 사회복귀의 미흡, 시설생활자의 인권 침해, 시설운영의 폐쇄성, 시설의 종별․지역별 불균형 배치 등의 문제점은 여전히 존재한다. 탈시설화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지적검사와 성취검사1)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WISC-III)2) 집단지능검사3) 학업성취검사3. 신경인지적 평가1) 연속수행검사(CPT)(1) TOVA(2) ADS2) 실행 기능 검사(1) 같은 그림 찾기 검사(MFFT)(2) 언어유창도 및 범주유창도 검사(3) 선로 잇기 검사 B형4. 평정척도1) Conners평가척도(부모용, 교사용)2) 가정 상황 질문지3) 학교 상황 질문지4) 부모 행동 평정척도(CBCL)VII. ADHD 아동의 심리/교육적 지도방안2. 정서 및 행동장애I. 정서장애의 주요 증상과 특성1.

  •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장애는 인지, 언어, 운동, 사회적 능력과 같은 지능의 전반적인 수준에 걸쳐 나타난다고 보았다. 그러나 이 정의에서는 지적 기능의 수행 수준이 낮을 때만 정신지체로 보지 않고, 지적 기능 수행 수준이 낮아 정상적인 사회 환경에서 일상의 요구에 적응하는 능력에 한계가 있는 경우에만 정신지체로 본다.미국정신결함협회에서는 정신지체란 적응행동에 결함이 있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일반적 지적 기능이 유의하게 평균 수준에 못 미치는 상태로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