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 활동을 통한 언어중재가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기능에 미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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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정신지체 아동은 기질적 환경적인요인으로 인해 발달 과정에서 지능의 지체나 언어장애로의 결함을 나타내게 된다(김은영,2001). 따라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다양한 형태로 표현하는 일반아동과 달리 장애아동의 경우, 언어의 사용에 있어서 대부분의 형식과 내용에 문제가 있을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언어기술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이를 다양한 의사소통 맥락에 적절하게 사용하는 기능적인 측면에 문제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실제 상황 속에서 특히 일상화된 문맥에서 타인과의 관계에 필수적인 의사소통 전략을 연습할 기회를 많이 가지는 훈련이 제공되어야 하는데 스크립트를 통한 언어훈련은 의사소통 능력 촉진에 상당한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스크립트는 아동에게 일상화된 상황이며, 스크립트를 구성하는 하위 활동들은 통일된 특정 목적을 가지며. 이 목적을 향해 시간적, 인과적 순서에 따라 전개되고, 예견 가능한 활동의 결말을 제공한다는 특성을 가진다.
2. 연구문제
1)스크립트 활동을 통한 언어중재가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기능의 향상에 효과적인가
2)스크립트 활동을 통한 언어중재가 지적장애아동의 부적절한 의사소통기능의 감소에 효과적인가
3)스크립트 활동을 통한 언어중재가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기능의 일반화에 효과적인가
4)스크립트 활동을 통한 언어중재가 지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기능의 유지에 효과적인가
이론적 배경
1. 지적장애아동의 언어 특성
지적장애 아동이 가진 여러 문제 가운데서도 학습의 문제에 있어 일반적으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이 언어지체로 인한 의사소통 장애라고 말하였으며 언어기관에 극단적인 이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심하게 언어 획들이 지체되어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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