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도교][청년회][청년동맹][청년당]천도교의 운명과 의미, 천도교의 본질, 천도교와 조국광복회, 천도교와 반일민족통일운동, 천도교청년당과 신문화운동, 천도교청년회와 청년동맹, 천도교청년동맹과 신간회활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천도교(동학)의의, 천도교(동학)성심신설, 천도교(동학)神(신)개념, 천도교(동학)교리, 천도교(동학)조직, 천도교(동학)와 조국광복회,종교교육
- 천도교청우당(천도교청년당)이념,대응, 천도교청우당(천도교청년당)전면일체론,신문화운동, 천도교청우당(천도교청년당)반탁운동,시일학교설립
- [항일운동][천도교 및 조국광복회][의병활동][무장독립군][김일성]항일운동과 천도교 및 조국광복회, 항일운동과 의병활동, 항일운동과 무장독립군, 항일운동과 김일성, 항일운동과 완도지역, 항일운동과 소난지도
- 목차
-
Ⅰ. 서론
Ⅱ. 천도교의 운명과 의미
Ⅲ. 천도교의 본질
Ⅳ. 천도교와 조국광복회
Ⅴ. 천도교와 반일민족통일운동
Ⅵ. 천도교청년당과 신문화운동
Ⅶ. 천도교청년회와 청년동맹
Ⅷ. 천도교청년동맹과 신간회활동
1. 신간회 수원지회와 청년동맹
2. 신간회 광주지회와 천도교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동학․천도교에서 천주는 무(無), 공(空), 허(虛)의 자리이면서 동시에 무궁한 창조성, 생성, 간섭의 활동성이라 할 수 있다. 창조성의 기운에 의하여 묶이고 제한되어 유형화된 물질계도 실체를 분석하여 들어간다면 갇힌 에너지에 불과하고 궁극적 재료는 무형의 천주라는 것을 의암은 「성심변」에서 철학화 하였다. 의암은 성(性)을 공공적적(空空寂寂)하고, 무정(無情)하고, 무형한 천이라 하였고, 심(心)을 원원충충(圓圓充充)하고, 유정(有情)하고, 무형한 천이라 하였으며, 신(身)을 진진몽몽(塵塵蒙蒙)하고, 무정(無情)하고, 유형한 천이라 하였다. 천지인 삼재 혹은 성심신 삼단을 하나로 관통하는 존재를 천주라 할 수 있다. 동학에서 하나의 천주는 흔히 무극대도(無極大道), 혼원일기(混元一氣), 만화귀일(萬化歸一), 동귀일리(同歸一理), 일이관지(一以貫之) 등으로 표현되었다. 이 하나에 통하면 천주와 사람, 정신과 물질, 본성과 본심, 이치와 기운, 밝음과 어둠, 높음과 낮음, 생명과 죽음 등 일체의 이원성이 사라진다. 아니 사라진다기보다는 함께 끌어안으면서 초월한다고 하겠다.
의암은 그 경지를 다음처럼 표현했다. 깨달은 왼쪽은 성품한울과 이치한울이요, 깨달은 바른쪽은 마음한울과 몸한울 이니라. 영이 나타난 곳은 내 성품과 내 몸이라, 성품도 없고 몸도 없으면 이치도 없고 한울도 없나니, 이치도 내 한울 다음에 이치요, 옛적도 내 마음 다음에 옛적이니라(「무체법경」). 일체가 하나요 그 하나를 천주라 부르든지 나(大我)라고 부르든지 마음(一心)이라고 부르든지 그것은 이름일 뿐이다. 이름은 지어진 것이며, 지어진 것은 습관된 것이고, 습관된 것은 무위이화의 창조성이 굳어진 것이다. 그러므로 이름에 얽매일 때에는 천주의 창조성으로 나아가지 못하며 하물며 무형의 공공적적한 자리는 상상조차 하지 못할 것이다. 천주는 일체를 넘어선 자리에 있기 때문에 생각하려고 하나 생각할 수 없고, 말하려고 하나 말할 수 없고, 보려고 하나 볼 수 없고, 들으려하나 들을 수 없다. 이러므로 수운은 천(天)에 대해서는 침묵을 하였다.
- 참고문헌
-
박상만, 동학혁명운동이 한국근세사에 미친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75
서정희, 동학사상의 근대적 성격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학 석사논문, 1985
이헌동, 동학의 교육관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3
임형진, 동학의 정치사상
정혜정, 동학천도교의 교육사상과 실천, 도서출판 혜안, 2001
천도교편찬위원회, 천도교백년약사, 천도교중앙총부, 198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를 예를 들어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본인의 생각을 가지고 토론하세요
- 사회복지정책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교실 내에서 장애영유아를 바라보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견해가 다르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사례 한 가지를 설정하고 내가 특수교사라면 어떻게 의견 조율을 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
- 나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준 가족규칙이 있다면 10가지 적어보세요 그중에 명시적 규칙과 암묵적 규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세요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핵심가치 서비스, 사회정의,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인간관계의 중요성, 고결성 (integrity), 역량 중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하나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사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현대건축]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의 이론과 영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