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문화의 상품화 브랜드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소비사회와 문화

Ⅱ. 상징과 브랜드
1. 이론적 고찰
1) 상징의 정의 및 원리
2) 상징의 기능
3) 브랜드의 정의
2. 문화의 브랜드화
1) 브랜드의 확장
2) 문화의 브랜드화
3) 문화의 브랜드화의 문제

Ⅲ 문화의 상품화
1. 문화유행의 발생과 맥락
2. 실증분석: 한국 대중음악을 중심으로...
1) 하드코어와 문화자본
2) 테크노의 표상관계
3) 이박사의 음흉한 도전

Ⅳ. 대안적 문화 운동과 NGO 역할
1. 80 , 90년대의 문화 운동
1) 80년대 문화운동 VS 90년대 문화 운동
2) 90년대 문화 운동의 변화 양상
3) 문화연대를 통해 본 NGO 활동
4) 90년대 문화 운동의 특징
2. 대안적 문화운동
1) 선행과제
2) 대안적 문화운동을 위한 실천 토픽들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비사회는 하나의 구성체이다. 그것은 인간성과 행위를 형성하며, 또한 우리의 정체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그것의 영향은 우리의 모든 삶의 영역에서 체험되어 진다. 이 속에서 우리는 개인의 자아상실과 상호관계성의 와해를 경험하게 된다. 인격적인 상호관계성의 와해는 인격에 대한 일반화된 과소평가와 소외된 사람들의 외면, 그리고 인간적 욕구를 끝없는 소유욕에서 해결하려는 사회 경제적 맥락에 반영되어 있다. 소비사회의 문화적인 삶의 맥락을 숙고해 볼 때,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이 말하는 대로 해체된 인격적 자아가 소비주의적 삶의 방식의 주요한 특징임을 알 수 있다.
우리의 정체성을 외적 소유나 외양, 스타일 등에서 찾으려고 노력할수록, 얻게 되는 것은 내적인 공허감이다. 소비사회에서는 돈이 인간적 가치의 주요한 상징처럼 보이지만, 소비하는 자아란 실상 주체성의 상실에 다름 아닌 것이다. 광고가 주장하는 대로 모든 것을 다 소유해도 ‘그럴 듯 해 보이는 의양’, ‘껍데기’ 이외에는 우리의 존재에 도움이 되는 실재성은 아무것도 없다. 더 이상 소비하지 않을 때는 고독만 남는다. 아무리 열심히 쇼핑하고, 외양을 다듬어도 근본적으로는 행복해질 수 없다. 소비적 가치를 통해서는 자아의 상실밖에는 얻어지는 것이 없다. 자아의 상실은 자신의 삶을 중독적 패턴으로 이끌게 된다.
참고문헌
김응숙, 소비문화이데올로기분석,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김용직, 상징, 문학과지성사, 1988

박종균, 기독교와 문화-소비사회 문화와 종교, 세계의 신학(통권 47호), 2000

이동연, 대중문화연구와 문화비평, 문화과학사 2002

노장오, 브랜드 마케팅, 사계절, 1992

박정순, 대중매체의 기호학, 나남, 1997

김유경, “브랜드 개성의 유형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2000(49호)

롤랑 바르트, 현대의 신화, 동문선,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화][일본]일본문화와 일본전통문화, 일본대중문화, 일본문화와 일본주거문화, 일본게임문화, 일본문화와 일본무사도문화, 일본문화와 일본목욕문화, 일본문화와 일본성문화, 일본문화와 일본고대문화 분석
  • 일본문화와 일본전통문화, 일본대중문화, 일본문화와 일본주거문화, 일본게임문화, 일본문화와 일본무사도문화, 일본문화와 일본목욕문화, 일본문화와 일본성문화, 일본문화와 일본고대문화 분석Ⅰ. 서론Ⅱ. 일본문화와 일본전통문화1. 가부키(歌舞伎)2. 노오(能)3. 분라쿠(文樂)4. 다도(ちゃどう)Ⅲ. 일본문화와 일본대중문화Ⅳ. 일본문화와 일본주거문화Ⅴ. 일본문화와 일본게임문화Ⅵ. 일본문화와 일본무사도문화Ⅶ. 일본문화와 일본목욕문

  • 삼성전자 해외마케팅 전략분석과 삼성전자 사업전략분석및 삼성전자 새로운 경영전략 제안
  • 문화 마케팅예술과 문화를 즐기는 아르헨티나 국민들에게 친숙한 브랜드로 다가서기 위해 문화 마케팅을 이용하였다. 일반 소비자의 문화 생활을 후원하는 “아트 비전 콘테스트 (Art Vision Contest)”를 진행하여 현지인들의 감성을 사로잡았으며 일반인이 직접 제작한 사진음악영상물에 대해 온라인과 현장 투표를 실시, 최종 6명을 선정하고 이들에게 삼성 노트북과 함께 뉴욕LA라스베가스 여행권을 제공하는 등 문화 마케팅을 통해 삼성 노트북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문화교류 보다는 일방적 문화전파 경향을 보이고 있어 현지 정부 및 여론 주도층의 비판과 반발이 일어나고 있다. 수입규제, 허가절차 복잡, 불법복제 만연 등의 문제로 있다. (2) 한국 드라마 지속 방안대만에서 한국 드라마가 한류 열풍을 지속하려면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단기적으로는 한류 스타들을 적극 활용한 프로모션을 추진하고, 장기적으론 완성도 높은 드라마를 수출해 ‘한국 드라마’를 브랜드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대중매체에서의

  • 복합문화공간의 사례분석 ; 복합문화공간의 개념과 특성
  • 복합문화공간의 사례분석 ;복합문화공간의 개념과 특성■ 목차1. 복합문화공간이란?2. 복합문화공간의 역사3. 복합문화공간의 발생배경1) 소비자의 의식변화2) 문화공간의 다양화4. 복합문화공간의 역할과 필요성1) 복합문화공간의 역할2) 복합문화공간의 필요성5. 복합문화공간의 요소와 구성1) 복합문화공간의 요소2) 복합문화공간의 구성6. 복합문화공간의 주요 특성1) 장르의 복합화2) 공간의 복합화3) 문화와 소비의 결합7. 복합문화공간

  • [문화산업] 방송산업 속 대중문화
  • 문화에 등장하고 있다”고 말한다.③ 사랑법의 변화- 시대에 따라, 드라마에서 받는 영향에 따라 사랑법에도 ‘트렌드’라는 말이 붙어다닌다. 연상연하거플은 이제 식상한 트렌드가 되어버린 요즘이다. 연상연하커플에 이어 ‘옥탑방 고양이’라는 드라마를 통해 동거에 대한 생각과 자신들의 입장이 수면위로 떠올랐고, 그 동안 TV속에서 사랑법에 관한 것만 다뤄왔다면 요즘엔 이별에 대처하는 방법이라든지, 이혼후에 연애하는 것을 다룬 사랑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