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의 국가경영 신소재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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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선시대에 들어와서 처음에는 나무로 만든 목각자(木刻字)로 《대명률직해(大明律直解)》 등을 찍었으나, 1403년(태종 3) 처음으로 주자소(鑄字所)를 설치하고 수개월에 걸쳐 놋쇠로 수십만 자의 금속활자를 주조, 이것을 그 해의 간지(干支)에 따라 계미자(癸未字)라 불렀으며, 이때부터 활자는 주조한 해의 간지에 따라 이름을 붙이게 되었다. 이후 금속활자의 주조는 역대왕조의 중요한 문정(文政)의 하나로서 주조술의 개량과 인쇄술의 발달에 힘을 기울여 많은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다음 세종은 계미자의 뒤끝이 송곳 같아서 판짜기에 불편하고 능률이 오르지 않았으므로, 활자 모양을 고쳐 만들게 하여 1420년(세종 2)부터 2년간에 걸쳐 경자자(庚子字)를 만들었다. 이 경자자의 모양은 매우 정밀하고 인쇄에 편리하여 하루에 20지(紙), 또는 수십 지를 인쇄할 수 있었다 한다. 이때는 조판기술도 개량되어 종래에는 조판하는 사이에 황랍(黃蠟)을 녹여서 부은 다음 굳기를 기다려 인쇄하였으나, 세종이 친히 연구, 지시하여 다시 동판(銅板)을 부어 만들어 활자와 동판 사이의 틈을 없애는 등 기술을 개선함으로써 활자가 움직이지 않아 인쇄 능률도 몇 배나 오르게 되었다.
1434년에는 갑인자(甲寅字)를 주조하였고, 다시 큰 자(字)를 주조하기 위해 용해도(鎔解度)가 낮은 납을 쓰게 하였다. 이로부터 갑인자는 8차례나 재주조하여 가장 많이 쓰인 활자가 되었으며, 1484년(성종 15)의 갑진자(甲辰字)는 2차례, 1677년(숙종 3)의 한구자(韓構字)는 3차례, 1684년의 운각자(芸閣字)는 4차례, 1795년(정조 19)의 정리자(整理字)는 2차례를 주조하여 썼다. 조선시대에는 이 밖에도 많은 활자를 놋쇠 ·납 ·무쇠 등의 금속으로 주조해서 계속 책을 인쇄하였다. 한글 활자로는 1447년(세종 29) 석보상절자(釋譜詳節字), 1448년 동국정운자(東國正韻字), 1455년(세조 1) 강희안자(姜希顔字), 1465년(세조 11) 정란종자(鄭蘭宗字), 1580년(선조 13) 한호자(韓濩字), 1688년(현종 9) 무신자(戊申字:顯宗甲寅字), 1684년 운각자(芸閣字), 1693년(숙종 19) 원종자(元宗字), 1772년 임진자(壬辰字:甲寅字), 1883년(고종 20) 전사자(全史字) 등이 놋쇠 또는 무쇠로 만들어졌다.
조선시대에는 임진왜란 전까지는 놋쇠 ·구리로 주조하거나 나무에 새겼으나, 이후에는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목각자를 사용하였다. 그 후 차차 다시 금속활자를 썼는데, 대부분의 경우 나라에서 주조하였고 민간에서는 나무로 활자를 새겨서 썼으나 제한이 있었다. 임진왜란 후에는 활자의 등면을 깎아서 금속이 덜 들게 활자 모양을 바꾸었고, 후기에는 활자의 등을 파내서 경상(經床) 다리 모양으로 만들었으며, 판짜기에도 잘 고정되는 방법을 써서 인쇄 능률을 더욱 높였다. 이 밖에 그림을 새겨서 동판을 만들어 인쇄하는 방법도 인조(仁祖) 이후에 나타나게 되었다.
2. 조선시대의 백자
조선의 공예는 양반들의 의식주생활에 요구되는 필수품이나 문방구 등과 관련하여 특색 있게 발달하였다. 따라서 공예품의 재료는 양반들의 검소한 성향에 따라 나무 ·대 ·흙 ·왕골 등과 같은 값싼 재료를 많이 이용하였다.
조선의 공예는 백자(白瓷)가 대표적이었는데, 백자는 바탕흙[胎土]이 훨씬 견고할 뿐 아니라, 청자보다 깨끗하고 담백하여 검소한 아름다움을 풍겨서, 왕족이나 사대부의 취향에 잘 맞았다. 자기의 산지로는 경기 광주의 분원(分院)이 유명하며, 장롱 ·궤 ·문갑 ·탁자 등 목공예 분야도 자연미를 최대로 살리면서 고상하고 기품 있는 작품을 만들었다.
그 밖에 철제 은입사 공예와 백통에 구리를 입사하는 백통입사 공예도 발전하였고, 별전(別錢)이나 열쇠패와 관련된 금속공예도 발달하였다.
1) 조선백자의 종류
(1) 전기의 백자
15세기는 백자가 안정된 유태를 지니게 되고 중국백자의 영향에서 벗어나 한국화된 의장장식을 갖추게 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기간동안 상감백자가 제작, 소멸되었으며 중국 청화백자의 영향으로 우리나라 도자 역사상 최초로 전혀 새로운 도자유형인 청화백자가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고려시대의 철회문과 다른 양상의 철회백자도 제작되었고 매우 희귀한 예로 청화와 철회가 하나의 기면에 사용된 백자도 발견된다.
순백자; 전기의 순백자는 연질백자에서 경질백자로의 백자 전반에 걸친 변화에 따라 연질보다는 경질이 증가한다. 경질백자의 경우 파르스름한 색을 머금은 백색의 투명한 유약으로 입혀져 있다. 병, 합, 주자, 항아리, 대접, 완 등은 그릇의 종류에 관계없이 부드럽고 흘러내리는 곡선으로 이루어진 기형으로 무게중심이 아래쪽에 놓여 풍부한 양감을 지니고 굽이 견고하여 안정감을 준다.
상감백자; 상감백자는 고려시대 청자의 상감기법이 조선백자에까지 계승된 것으로 15세기에만 제작되었다. 상감백자는 유태의 질에 따라 고려백자계의 연질과 원, 명 백자의 영향을 받은 경질의 두 종류로 구분된다. 연질의 것은 경상도 등지의 지방가마에서 번조되었는데 그 예로 호암미술관 소장의 성화병술년 진양영인 정씨지묘명 묘지와 함께 나온 백자상감 초화문 편병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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