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의역사와 삼국비교를 통한 한지의 우수성 및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Ⅰ. 종이의 기원과 전래
1. 종이의 기원
2. 종이의 전래
3. 종이에 관련된 설화

Ⅱ. 한지의 역사
1. 한지의 기원
2. 삼국시대
3. 통일신라시대
4. 고려시대
5. 조선시대
6. 근·현대시대
7. 현대

Ⅲ. 한지의 우수성
1. 양지와의 비교
2. 중국, 일본과의 비교
3. 무구정광대다라니경


결론
Ⅰ. 한지의 현황과 발전 방향
1. 한지의 현황
2. 한지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서론

우리의 전통문화 유산중 한지(韓紙)는 예로부터 물이나 공기에 못지 않게 인간 생활을 영위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소중한 물질로 여겨져 왔으며, 그 우수성을 국내외적으로 인정받아 온 자랑스러운 문화 유산이다. 한지는 우리 선조의 정성과 장인 정신이 담긴 예술품이며 진수로, 수천 년에 걸친 우리 문화의 견인차요, 과학기술 축적의 용기(容器) 이었다. 한지는 책자, 그림 등 예술 작품의 창작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장판지, 벽지, 부채 등과 같은 생활필수품에도 널리 이용되었으며 지갑(紙甲, 종이를 다져서 만든 갑옷), 지면(紙綿, 한지로 만든 솜), 지혜(紙鞋, 종이 노끈으로 만든 신), 지배자(紙褙子, 종이 노끈으로 짠 옷) 등 생활 용품의 소중한 자재로도 사용되었다.
그 예술적 · 전통적 가치가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한지는 서양문화의 급속한 유입으로 양지의 그늘에 가려 대중화되지 못하고 극히 제한된 용도로 사용되므로 현재는 그 명맥만을 유지하고 있을 뿐이다. 또한 생산원가 및 제조의 편리성 등을 이유로 근래에는 약식화된 방법에 의해서 대부분 한지가 제조되고 있으므로 품질이 전통 고유의 방법으로 제조된 것에 비해 떨어져 중국, 대만, 일본의 수입지로 대체되고 있는 실정이므로, 과거 동양 3국에서 최고의 지질로 선망의 대상이었던 우리의 전통한지의 명예를 무색케 하고 있다.

본 글은 종이산업, 그 중에 전통한지에 관하여 한지에 대한 역사와 삼국(일본·중국·한국)의 전통지를 비교하여 그 우수성을 증명하고 우리의 침체된 한지산업의 원인을 알아보고 그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세계적인 종이로써 거듭나기를 위한 한지산업을 전망해본다.
참고문헌
김순철, 《종이역사》, 2001, 예진
이승철,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한지》, (주)현암사
임영주, 상기호, 김병주 공저, 《종이 공예 문화》, 1996, 대원사
국립민속박물관, 《한국의 종이문화》, 1995, 신유출판사
이유라, 《전통기법을 응용한 한지 Textile Design 연구》 , 원광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2
장경희, '전통을 현대화시킨 종이공예품이 펼치는 다채로운 이야기’, 〈한지의 멋과 쓰임새〉(제3회 이유라 개인전 도록 서문), 2003



인터넷 검색
강원대학교 산림과학대학 제지공학과 http://luwis.isp.st/
CRART http://www.crart.co.kr
오리가미 http://www.origami21.com
한솔 페이퍼몰 http://www.papermuseum.co.kr/
한국제지공업연합회 http://www.paper.or.kr/
전주예총 http://www.arts.or.kr/
전주시청 http://www.jeonju.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태권도승단] 미래사회 문화 콘텐츠로서의 태권도 발전 방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및 그 밖에 다른 능력과 습관 등이 포함된 복합적인 전체로 정이되는데. 한류도 하나의 문화이다. 한류는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국가 등에서 유행하는 한국의 대중문화 열풍을 의미한다.한국의 스타, 드라마, 가요, 영화 등과 같은 대중문화 위주의 한류가 제 1기 한류였다면, 한국인의 삶의 본질과 역사, 전통문화를 보여주는 한글, 한식, 한복, 한지, 제도 및 운동 등과 퓨전문화 등을 포괄하는 것을 제 2기의 한류라 하는데, 제 2기의 한류는 기존의 한

  • 2009 아모레 퍼시픽 지속가능성 분석
  • 비교를 위해 2007년과2008년 데이터를 사용하였습니다.4. 보고서 범위아모레퍼시픽 본사, 기술연구원, 인재개발원, 지역사업부, 스킨케어, 메이크업, 매스코스메틱, 설록차 사업장의 활동과 성과를 기술하고 있습니다. 해외법인 및 자회사의 경우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속가능경영 추진계획에 따라 세부 추진활동들을 향후 보고서를 통하여 점진적으로 공개할 계획입니다.5. 보고서 검증보고 내용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독

  • 음식관광마케팅
  • 우수성으로 전해지게 되어 한식의 수요는 크게 늘어날 것이다. 이러한 지속적 연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국가와 지자체의 직접적 투자가 필요하다. 그런 과정을 거친 연구의 결과는 보다 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한식의 보존 및 발전에 큰 도움을 주게 된다. 이러한 연구와 투자로 공인규격을 통과한 한식은 세계적인 관광 상품으로 탈바꿈하게 될 거이다.6) 음식관광축제의 활성화위에서 보았듯이 ‘김치는 문화다’라는 주제로 매년 열리고 있는

  • 순천 생태수도 컨셉 여행상품 기획안
  • 및 기타 시설이용료 등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요금들이 생태계보전과 보호를 위해 쓰인다고 알고 지불하는 관광객은 극히 적습니다. 그리고 관광객이 직접 생태계 보전을 위한 운동에 참여 할 수 있는 모금운동 등을 실시하여 관광객들에게 생태계보전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으면 합니다.4) 방문객을 위한 생태해설자의 안내 확대생태관광지는 단순히 둘러보는 관광이 아니라 생태계에 대한 높은 관심과 생태계 보전과

  • 한국학의 갈래와 각자의 현황과 동향에 관한 연구 분석
  • ▶목차 서론본론 1장. 한국역사학의 현황과 동향1절. 역사학이란?2절. 한국사학이란?3절. 한국의 역사 - 1항. 선사시대와 철기시대2항. 삼국시대3항. 고려와 조선4항. 근대의 역사5항. 현대의 역사 2장. 한국 언어학의 현황과 동향(남북한의 언어적 차이와 동질성회복방안)1절. 머리말2절. 남북한의 언어적 차이 - 1항. 표준어와 문화어의 정의2항. 남북 언어의 심리요소3항. 남북의 언어차이의 요인4항. 남북한의 언어적 차이 - 이질화의 실태3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