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NEANDAPOSTASY전기작가들 과학자인 비평가들은 던을 어떻게 묘사했으며 그속의 함의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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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종교나 참회의 충성을 바꾼 사람을 개종자라고 하는가, 배교자라고 하는가? 우리의 표현은 중립적이지 않다.
개종자란 기존의 신념이나 관습, 혹은 본성을 뒤로 하고 새롭게 진실로 여기게 된 신념이나 신앙을 받아들인 사람을 말한다. 개종은 변환을 뜻한다. 이는 ‘teshuvah’라는 히브리의 개념인 ‘Christian revision’인데, 과거의 길로 되돌아가거나 우상숭배를 버리고 신의 길로 돌아가는 변화를 뜻한다. Paul(성 바울-개종하기 전 이름은 사울)은 기독교를 박해하던 유대교인이었으나 기독교로 개종하였고, 유대교의 신념과 관습으로부터 완전히 탈피하려 하는 전형적인 개종자이다. 그는 유대교의 이스라엘을 소망하는 와중에도 이를 단념하였고, 전부는 아니더라도 많은 유대교도들은 그리스도를 구원자로 받아들임으로써 죽음을 면했다.
그러나 배교자는? 배교는 자신의 종교적인 신념이나 도덕적인 충성을 버리는 것이다. 더 나아가, 원칙이나 그룹을 포기하는 것이다. OED(옥스포드 영어사전)는 ‘apostate’를 ‘pervert’나 ‘turncoat’, ‘renegade’, ‘infidel’로 정의한다. 원칙이나 충성이라는 것이 없고 불성실한 사람에게 배반자라고 딱지를 붙이는 말이다. ‘apostasy’는 진정한 종교를 버리고 신을 부정하는 사람을 나타내는 말이다. 이에 해당하는 사람을 악마로 취급하는 말이다. 실낙원의 ‘Satan’도 ‘apostate’이다.
그러나 신앙의 정체성을 바꾸라고 정치적으로 압박을 당한다면 어떨까? 15세기 후반, 스페인과 포르투갈에서는 유대교인들은 가톨릭교로 개종하지 않으면 추방, 혹은 죽임을 당했다. 잉글랜드 종교 개혁이 있고, 엘리자베스 1세가 취임한 후, 영국은 신교도 국가였으나 로마 가톨릭 교도들에게 위와 같은 개종 압력은 없었다. 종교적 믿음은 급변하지 않았고 가톨릭교와 신교도의 전통은 계속해서 공존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국국교회에 나가는 것이 완전한 영국인으로 여겨지는 것과 같은 연장선상이었다. 대학 학위를 받거나 관직을 얻기 위해서라면 누구라도 개종, 또는 최소한 외적으로라도 영국국교회에 순응해야 하는 압력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통일령과 수장령이 엘리자베스 치하에 통과되었고, 통일령과 수장령을 시행하고자 끈질기게 매달렸다. 그 결과, 가톨릭교도들이 개종할 수밖에 없는 억압적인 환경이 조성되었다.
개종자들에게는 의혹이 따라다닌다. 그들은 진짜로 믿는 사람은 아니라고 의심받을 지도 모른다. 스페인 종교재판은 유대교에서 가톨릭으로 개종한 새로운 기독교인들을 몰아낼 작정이었다. 영국의 몇몇 가톨릭들은 영국 교회에 참석했으나 비밀스럽게 가톨릭으로 남아 있었고, 벌금을 낼 수 있을 정도로 부유한 불참자들은 비록 가톨릭으로 남아있는 것이 불법이라 하더라도 여전히 그들의 믿음을 고수했다. 또한 성사를 수행하는 신부에게 피난처를 제공하면 투옥되거나 심지어 죽더라도 신념을 지켰다.
이것이 바로 던이 영국에서 어른으로 자랄 때의 상황이다. 1572년 전통적인 가톨릭 집안에서 태어나서 옥스퍼드 대학에 입학했지만 학위를 수여 받기 위해선 교황보다는 영국 왕실에 충성을 맹세하는 것이 필요한 고로 그 전에 학교를 떠났다. 20년이 더 지난 뒤인 1615년 그가 영국국교회의 사제로 임명받았다. 우리는 그가 언제 개종했는지, 또는 영국국교회에 순응했는지 모른다. 그리고 전기 작가들과 독자들은 그의 개종의 동기에 대해서 깊이 고심해왔다. 실용주의? 야망? 죄의 회오? 순응? 순수한 영적 변화? 우리는 그가 진짜로 무엇을 믿었는지는 절대 알 수 없지만, 학자들로 하여금 그의 믿음에 대해 고심하는 것과 그에게 어떤 레테르를 붙이는 지를 멈추게 할 수는 없다. 개종자인가? 배덕자인가? 순응자인가?
(P: 668-674 2번째 논문: THE CRITICAL DEBATE)
비판적 논쟁: 전기 작가들과 학자인 비평가들은 던을 어떻게 묘사했으며 그 속의 함의는 무엇인가
던의 첫 번째 전기 작가인 아이작 월튼은 그를 천 년 전, 이교사상과 호색한 삶에서 기독교의 영적인 삶으로 개종한 성 어거스틴의 형태를 따르는 것으로 나타내고 1640년과 1675년 사이의 개정본에서 던 박사를 점점 더 존경 받을 신앙심 깊은 인물로 묘사했다. 날짜와 출처를 교묘하게 조정하여 던을 영국 교회의 중심인물로 만들었다.
월튼의 ‘성인전’ 또는 ‘성인의 삶’에서 그는 던의 가톨릭 배경을 경시하는데, 심지어 던의 모계가계인 토마스 모어 경과 ‘독실한 부모님’까지도 중히 여기지 않았다. 우리는 가톨릭교도였던 던이 아닌, 어느 종교를 추종할지 미정인 19세에 모든 법 공부를 치워놓고, 개신교와 로마 가톨릭에서 논란이 되었던 토마스 왓슨-청교도 거장-의 Body of Divinity(신학의 체계 1657년 출간)을 연구하기 시작한 학구적이고 진지한 던을 본다. 종교적인 진리를 찾는 연구는 20세에도 계속됐다. 월튼은 던이 그 즈음에도 로마 가톨릭과 개신교 사이의 논쟁점에 대해 계속해서 연구하긴 했지만, 영국국교회의 진실에 대해 인식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그 후 던은 가짜순교자(1610)를 가톨릭교도들이 충성맹약(Oath of Allegiance)을 받아들이도록 설득하라는 왕의 요구에 의해 썼고, 제임스1세 또한 던이 영국국교회의 사제가 되도록 설득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한다. 가짜 순교자 집필과 1615년 던의 서임식 사이의 5년의 공백이 있지만 마치 몇 달의 공백이 있어 보일 뿐이다. 월튼은 던의 겸손했기 때문에 신성한 명령을 받아들이는 것을 내키지 않아했던 원인이라고 소개하고, 그것을 성 어거스틴이 가졌던 ‘투쟁’-성 암브로시우스가 당시 문제아였던 어거스틴을 회개시켜 훗날 위대한 성인이 될 수 있게끔 해주었던 그것과 비교한다.
‘개종’은 월튼 전기의 기본 원칙으로, 월튼이 던의 1591년 초상화에서 스페인어 좌우명(ante muerto que medado, 적절하게 번역한다면 ‘변하기 전에 먼저 죽을 것이다’) 을 ‘내가 얼마나 바뀔까 / 내가 변하기 전에’ 라고 번역했을 때 분명히 드러난다. (Flynn)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월튼은 던의 흔들리지 않는 충성심(아마도 전통적인 가톨릭 믿음)의 단언을 개종의 예언으로 바꾸어 버린다. 이는 첫 번째 던의 모순점이다. 이는 매우 중요한 점으로, 월튼에게는 던의 개종이 로마 가톨릭에서 영국국교회로 바뀐다는 점이 아니라 세속적 삶, 그리고 젊은 시절 위트 있는 시에서부터 진정한 전통파 교회에서 살아가는 성직자다운 참회하는 삶으로 바뀌었다고 주장한다. 월튼에게 던의 서임식은 세속에서 신성함, 현세에서 영적인 것으로의 깔끔한 개종이라고 표현한다. 널리 퍼진 월튼의 연구물은 모두 Divinity 신성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제 그는 새로운 소명, 새로운 사상을 가지고 위트와 웅변을 새로운 쪽으로 이용하기로 한다. 그의 모든 속세의 애정이 신성한 사랑으로 바뀌었고, 성 바울처럼 그의 영혼의 특권, 능력을 다른 사람들이 개종하는 것을 돕는 것에 종사했다고 말한다. 정말로 월튼은 던이 링컨법학원에 있었을 때의 설교를 묘사할 때 위에 필적하게(parallel) 묘사한다. 던이 난잡한 젊음을 보내고, 사울(재치로 기독교를 조롱했던)이었을 때의 바로 그 장소에서 ‘St. Paul 성 바울이 되었다고 말이다. 월튼식의 던은 (신성모독의 삶과 가톨릭에서부터 개종한) 성 어거스틴에서부터 뻗어 나온 영국국교회에 잘 맞다. 크리스트교의 적들에 의해 더럽혀진 교회에 대한 어거스틴의 비탄을 영국국교회를 발라낼려는 동시대의 청교도들을 향한 공격으로 녹여낸다.
던의 개종을 구교와 신교로 나누는 면은 축소시키고, 어리고 젊은 시절 가톨릭이었던 때를 지우는 식으로 던의 개종을 재정의 하면서, 월튼은 던을 어머니에게 가장 본분을 지킨 아들로 찬양한다. 로마 가톨릭의 종교에 푹 빠져있었던 것은 던이 아닌 던의 어머니이다. (Dayton Haskin은 월튼이 던 아버지 종교에 대해서는 아무 말이 없다고 지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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