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 의원 천선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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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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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과 주 왕조의 원시 철학에서 출발하여 춘추 전국 시기의 제자백가를 중심으로 꽃을 피 움
-제자백가란?
중국 선진시대부터 한대 초까지의 각 학파 및 저작. 제자란 각 학파의 대표적인 인물로 보통 선진 제자를 가리킨다. 예를 들면 유가에는 공자·순자, 도가에는 노자 ·장자, 묵가에는 묵자, 법가에는 상앙앙·한비자, 명가에는 혜시·공손룡 등을 들 수 있다.
-주요한 철학적 논제
1) 천도관-우주의 본질은 무엇이고, 그 성격은 무엇인가?
상 왕조시대의 고대 중국인들은 하늘을 인격화된 신으로 보고, 수시로 점을 쳐서 하늘의 속마음을 알려고 한다. 우주의 본질을 ‘하늘’ 이라고 생각하여 하늘을 숭배시하여 하늘이 이끄는데로 모든 일을 이행하곤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 사람들은 하늘에 의해 이미 결정된 인생인데 인간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문제에 봉착하게 되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 본질은 어떠한 성격을 지녔는지에 대해 생각하였다. 조 왕조 때의 주왕은 하늘의 의지도 인간의 노력에 따라 변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현실의 삶을 살아가는 데에는 그 삶의 주인인 인간의 능동적인 노력과 수양이 필요하고 하늘은 인간이 보다 합리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포용력이 있는 존재라는 것이다.
2) 인도관-참된 삶이란 어떤 것인가?
‘하늘’ 과의 관계에서 인간의 노력이 갖는 의미가 중시되어 더욱더 하늘을 숭배함이 강해졌다. 이때 많은 제자들이 참된 삶에 대해 여러 가지 주장을 하였다.
*공자: 유학(또는 유교)은 지금으로부터 약 2500년전 중국의 춘추시대 때 그 이전에 있었던 정치 경제 문화 종교 역사 등을 종합 정리한 중국을 비롯하여 한국 일본 등 한자문화권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상이다. 이 유학을 정리한 사람이 바로 공자이다. 공자는 ‘인’, 즉 남을 사랑하는 삶을 중요시 하였다.
*묵자: 묵자는 중국 전국시대 초기의 사상가이다. ‘겸애사상’을 중시하였다. 겸애란 사람은 ‘자신(自身)’ ‘자가(自家)’ ‘자국(自國)’을 사랑하듯이 ‘타인(他人)’ ‘타가(他家)’ ‘타국(他國)’도 사랑하라는 것이다. 겸애는 ‘인’과 같은 사랑을 중요시하지만 인과는 다르게 무차별적인 사랑을 중요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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