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 교과서 문학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실’은 머슴살이 7년 만에 아무것도 쥔 것 없이 맨주먹으로 쫓겨났다. 김 영감의 첩을 건드렸다는 엉뚱한 오해로 그 집을 나오게 된 것이다. 그는 갈 곳이 없어 빈 지게를 걸머지고 산으로 들어간다. 그 넓은 산은 사람을 배반할 것 같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그는 산에서 벌집을 찾아내어 담배 연기를 사용해 꿀을 얻었고, 산불 덕택에 불에 타 죽은 노루를 얻어 여러 날 양식으로 사용할 수 있었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것은 소금이었다. 어느 날, 그는 나무를 팔러 마을 장에 내려와 나무 판 돈으로 감자, 좁쌀, 소금, 냄비를 샀다. 그리고 김 영감의 첩이 면 서기 최씨와 줄행랑을 쳤다는 소식도 들었다. 지금쯤 머슴을 내쫓고 뉘우치고 있을 김 영감을 위로하고 싶었으나, 그는 다시 산이 그리워져 물건들을 지게에 지고 산으로 올라갔다. 그는 이웃집 용녀를 생각한다. 그녀와 더불어 오두막집을 짓고 감자밭을 일구며 염소, 돼지, 닭을 칠 것을 상상해 본다. 그리고 낙엽을 잠자리로 삼아 별을 헤면서 잠을 청한다. 하늘의 별이 와르르 얼굴 위에 쏟아질 듯싶게 가까웠다 멀어졌다 한다. 별을 세는 동안에 ‘중실’은 제 몸이 스스로 별이 됨을 느낀다.
2. 핵심 정리
◎ 갈래 : 단편 소설
◎ 배경 : 시간(어느 해 가을) / 공간(어느 산)
◎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 성격 : 낭만적, 묘사적, 서정적
◎ 구성
발단 - 머슴살이에서 쫓겨난 중실은 온갖 잡목에 묻혀 자신이 나무가 됨을 느낌.
전개① - 중실은 꿀을 따 요기하고 불에 타 죽은 노루를 먹음.
전개② - 중실은 나뭇짐을 팔아 생활을 꾸림. 김 영감네 첩이 면 서기와 줄행랑을 침.
절정결말 - 용녀를 생각하며 잠을 청함. 별을 세며 자신이 별이 됨을 느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문학 작품 중에 소설 읽기에 초점을 맞추어 조사하기로 했기 때문에 소설에서의 배경의 기능을 조사해 봤다.(2) 소설에서의 배경의 기능1) 소설의 개연성 부여개연성이란 그럴듯함의 뜻으로서 소설에서도 이런 개연성이 부여되어야 한다. 이 개연성을 바탕으로 해야만 독자는 소설이 현실처럼 그럴 듯하게 느낄 수 가 있다.일청전쟁의 총소리를 평양 일경이 떠나가는 듯하더니, 그 총소리가 그치매 사람의 자취는 끊어지고 산과 들에 버린 티끌뿐이라

  • [현대시인론] 신동연 연구
  • 문학이라는 측면에서 여러 의미로 해석되는 것은 매력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신동엽의 정직하고 단순한 언어가 가지는 힘이, 난해한 시어 못지않게 힘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그의 정직한 언어가 독자들을 배려하고, 혼란스런 시대상에 함께 고민하고 행동할 여지를 만들어주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강운식,「김수영 신화의 이면」,웅동, 2004.김완화구중서 강형철편, 민족시인 신동엽』,소명출

  • 그 남자네 집 박완서의 자전적인 사랑이야기와 한국 전쟁
  • 산 극중의 주인공도, 청춘을 잃듯 시력도 잃고 살아가야 했던 그 남자도, 양공주가 되어 미국으로 가 버린 이웃집 처녀 춘희도 모두 그 참혹했던 시절을 살아낸 사람들이었으니까. 개인적으로는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와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에 이어지는 자전소설의 마지막 3부작을 기대하고 있었는데, 조금 가닥은 다르지만 이 「그 남자네 집」은 그 마지막 3부에서 다루어져야 할 시절과 다소는 겹친다. 앞의 두 책처럼 완

  • [국문학사] 중세전기문학 -삼국,남북국 시대
  • 중세전기문학 제1기 삼국․남북국 시대목 차Ⅰ. 서론 Ⅱ. 교과서 전문 요약 Ⅲ. 시대적 특징, 문학담당층 분석, 문학사적 의의 조명과 해당 작품별 논의 3.1.1. 시대적 특징 3.1.2. 문학사적 의의3.1.3. 문학담당층 3.1.4. 주요 작품 Ⅳ. 의문점 논의 Ⅴ. 결론 ■ 참고 문헌Ⅰ. 서론본고는 『한국문학통사 1』(제4판) 교재의 109쪽부터 284쪽까지인 ‘5. 중세전기문학 제1기 삼국남북국시대’를 다루고 있다. 해당 부분의 내용 요약을 처음에 수록하고, 문

  • [고전시가 교육론] 고려가요 교육의 현안과 교육방안
  • 고려가요 교육의 현안과 교육 방안목 차1. 고려가요의 교육 실태 조사 1. 1. 학생 설문조사1. 1. 1. 설문조사의 목적1. 1. 2. 설문조사의 결과1. 1. 3. 설문조사의 분석1. 2. 교사 인터뷰2. 고려가요 교육의 현안2. 1. 교과서 제재 분석2. 1. 1. 수록 작품과 경향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국민 기본 공통 과목)나. 심화 선택 과목2. 1. 2. 학습활동 분석가. 청산별곡나. 동동2. 2. 시사점 및 현안3. 제재 선정의 기준3. 1. 문학 교육 제재 선정의 기준 검토 3.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