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남자네 집 박완서의 자전적인 사랑이야기와 한국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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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그 남자네 집
목차
1. 작가 소개
2.1 작품 소개
2.2 ‘그 남자네 집’줄거리
2.3 소설 분석
3. 인상적이었던 부분
4. 박완서 글쓰기의 기점과 지향점
5. 독자 리뷰
박완서님의 글에서는 마치 국화와 같은 수수함과 향긋한 향기와 같은 느낌이 난다. 처음 박완서님의 글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고등학교 때 교과서에 실린 ‘그 여자네 집’을 읽고 나서였다. 그러던 중 ‘그 남자네 집’이라는 책을 보게 되었다. ‘그 여자네 집’, ‘그 남자네 집’ 비슷한 책이름에서 나는 ‘그 여자네 집’에서 느꼈던 어린 사랑과 6.25로 인해 어긋날 수 밖에 없었던 안타까움에 마음 떨리는 그런 기분을 되새기면서 ‘그 남자네 집’을 읽어 보게 되었다.
박완서님의 작품 중 ‘그 남자네 집’, ‘너무도 쓸쓸한 당신’, ‘나목’ 등 을 읽어보았는데, 최근 작품인 ‘그 남자네 집’을 주제로 정한 이유는 ‘그 남자’와 ‘나’의 풋풋한 사랑을 동경해서 일 것이다. 전쟁 속에서 마지막 남녀‘ 였 던 그들의 로망과, 시와 일탈을 73세의 작가가 읊조리는 이질적인 설렘 또한 그 이유이다. 결국 ‘그 남자’ 대신 ‘은행원’을 선택한 ‘나’의 결정이, ‘나’가 ‘그 남자’를 철없는 때 쟁이로 보는 시선이 씁쓸했지만 어쩔 수 없이 이해 할 수 있었다는 사실 때문이다.
1. 작가 소개
1931년 10월 20일, 경기도 개풍에서 출생하여 어린 시절을 조부모와 숙부모 밑에서 보내고, 1944년 숙명고등여학교(현 숙명여고)에 입학하였다. 여중(숙명고등여학교가 6년제의 숙명여자중학교로 개편됨)5학년 때의 담임이었던 소설가 박노갑에게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한말숙과 교분이 두터운 친구가 되었다. 1950년 서울대학 국문과에 입학했으나 전쟁으로 중퇴하였다.
1953년 결혼하고 살림에 묻혀 지내다가 1970년 마흔이 되던 해에 《여성동아》 여류 장편소설 공모에 《나목》이 당선되어 등단하였다. 이후 우리 문단을 대표하는 작가로 6·25전쟁과 분단문제, 물질중심주의 풍조와 여성 억압에 대한 현실비판을 사회현상과 연관해서 작품화하고 있다.
처녀작 《나목》을 비롯하여 《세모》(1971) 《부처님 근처》(1973) 《카메라와 워커》(1975) 《엄마의 말뚝》(1980)을 통하여 6·25전쟁으로 초래된 작가 개인의 혹독한 시련을 냉철한 리얼리즘에 입각한 산문정신으로 작품화하였다. 1980년대에 들어서서 《살아있는 날의 시작》(1980) 《서 있는 여자》(1985)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1989) 등의 장편소설을 발표하면서 여성의 억압문제에 눈길을 주게 되고, 1980년대 중반 이후 여성문학의 대표적 작가로 주목받았다. 1988년 남편과 아들을 연이어 사별하고 가톨릭에 귀의하였으며, 《나의 가장 나종 지니인 것》(1994)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1995) 《너무도 쓸쓸한 당신》(1998) 등 자전적인 소설을 발표하면서 6·25전쟁의 오랜 피해의식에서 벗어나 삶을 관조적으로 바라보는 면모를 보여주었다.
그의 작품세계는 막힘없는 유려한 문체와 일상과 인간관계에 대한 중년여성 특유의 섬세하고 현실적인 감각이 결합되어 더욱 빛을 발한다. 끔찍할 정도로 생생하게 현실을 그려낼 뿐 아니라, 치밀한 심리묘사와 능청스러운 익살, 삶에 대한 애착, 핏줄에 대한 애정과 일상에 대한 안정된 감각이 있다. 이런 의미에서 그의 소설은 한국문학의 성숙을 보여주는 단적인 지표이다.
1993년부터 국제연합아동기금(UNICEF) 친선대사로 활동하며, 1994년부터 공연윤리위원회 위원, 1998년부터 제2건국 범국민추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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