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만화의 이데올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마지막으로 디즈니 만화에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부모가 등장하고 끝까지 어느 한쪽도 죽지 않는 단 세 개뿐인 작품이 ‘101달마시안’ ‘Lady and the Trump’ ‘피터팬’이라는 것을 알고 있나?
1. 이데올로기와 월트디즈니
누군가가 당신에게 “‘이데올로기’가 무엇이오?“라고 물어본다면 무엇이라고 대답을 하겠는가? ‘이데올로기’라는 말은 누구나 쉽게 사용한다. 하지만, 쉽게 사용하는 만큼 정의를 내리기 또한 결코 쉬운 것이 아니다. 쉽게 말을 한다면 ‘~주의’라고 말을 하겠지만. 이것 또한 결코 쉬운 설명이 아닌 것이다. 우리가 ‘이데올로기’라는 것을 마르크스나 칸트의 이론들이 모두 ‘이데올로기’에 포함되는 것이 기에 감히 여기서 ‘이데올로기’라는 것이 무엇이다라고 말을 할 수 없다. 하지만, 앞으로 글을 써야 할 것들은 이런 ‘이데올로기’라는 것을 완벽히 이해를 하고 월트 디즈니의 만화를 본다면 예쁜 그림이나 아름다운 선율의 음악보다는 그 안에 숨겨져 있는 디즈니의 숨겨진 다른 이면이 보일 것이라 생각을 한다.
2. 월트 디즈니의 만화
우리가 자라면서 한번이라도 접해 봤을 ‘만화영화’. 극장에서 보든 T.V.로 보든 컴퓨터로 보든지 간에 정말로 싫어하지 않는 이상 그것이 어떤 것이고, 어떤 내용인지 알고 있다. 특히 ‘디즈니 만화’로서는.
우리가 접해 왔던, 접해보게 되는 그 많은 것들 중에서 지금 이 시간에는 ‘디즈니 만화’를 중심에 두고 이야기를 이끌어 볼까 한다.
사람들은 일본 만화영화에서 눈에 보이는 폭력성과 선정성, 잔혹함에 대해서는 쉽게 비판하고 경계하면서도 디즈니 만화에 대해서는 흔히 무작정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있다. 일본 만화의 ‘눈에 보이는 폭력’ 만큼이나 디즈니 만화의 ‘눈에 보이지 않는 이데올로기의 폭력’ 역시 충분히 비판되고 경계되어야 김창남, 「월트 디즈니의 만화영화: 그 신화와 진실」, 『대중문화의 이해』, 한올 아카데미, 1998년 2월 28일, p.252
한다고 말한다. 우리가 아무리 디즈니의 이런 것을 부정한다 하더라도 디즈니에 대해 조금이라도 깊이 알고 있거나 비평가들은 이런 점을 충분히 설명하고 있다.
디즈니의 만화영화에 대해서 설명을 하기에 앞서 월트 디즈니를 설명하는 것이 앞으로 이야기 전개에 있어 이해하기 쉬울 것이라 생각을 해본다. 월트 디즈니는 어린이들의 꿈이며, 어른들의 노스탤지어이며, 영화평론가들의 위험한 이데올로기 전쟁터이며, 노조탄압기업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월 스트리트에서 가장 안정된 투자자본이며, 할리우드를 움직이는 가장 중요한 제국이며, 90년대에 부활한 문화산업의 전진기지로 알려져 있다. 정성일, 월트디즈니 만화영화에 대한 유감,『말』지, 1995년 8월
그럼 이것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간단하다. 디즈니의 만화영화들은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돈을 벌어들이는 미국 영화산업의 보증수표 김창남, 「월트 디즈니의 만화영화: 그 신화와 진실」, 『대중문화의 이해』, 한올 아카데미, 1998년 2월 28일, p.244
라고 간단히 말할 수 있다. 어떻게 그 순진하고 예쁘며, 귀여운 캐릭터들로 표현되는 그 만화들이 영화평론가들에게는 위험한 이데올로기의 전쟁터가 되는지, 그리고 노조탄압기업으로 월트 디즈니가 손꼽힌다는 것은 무엇인지 궁금해지기 시작하였다.
월트 디즈니의 어린 시절은 가정적으로 안정적이지 못했으며, 그 가정은 월트 디즈니에게 가난이라는 것을 알려주었고, 더군다나 언제나 자신을 따라 다닌 것은 아버지의 폭력만이 있었다. 이렇게 생활을 해오다 1차 대전에 참전하기 위해 지원과 확인하는 과정 중에 자신의 출생에 대한 기억과 기록상 있는 것이 틀리다는 것을 알고, 자신의 출생에 대한 궁금증과 부모를 불신하게 된다. 정말로 짧게 월트 디즈니의 어린 시절부터 전쟁참가까지의 생활을 보았지만, 월트 디즈니에게는 어린 시절의 체벌과 출생에 대한 의혹은 그의 전생애 동안 그의 의식과 감정을 지배한 콤플렉스였다. 김창남, 「월트 디즈니의 만화영화: 그 신화와 진실」, 『대중문화의 이해』, 한올아카데미, 1998년 2월 28일, p.24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즈니메이션에 관한 단상
  • 디즈니의 영화는 ‘환상의 현실화’이라는 특징의 부각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 때문에 영화 안에서 드러나는 많은 논란거리들이 무시되어온 경향이 있다. 하지만 “디즈니가 아동문화에 대해 다양한 측면으로 행사하고 있는 기업 확장과 문화적인 영향 그리고 정치적인 위력을 고려해보면, 디즈니 애니메이션이 생산하고 배포하는 보수적 이데올로기들을 그저 생각할 가치가 없다고 해서 간과해버리거나 차단해서는” 헨리 지루(2001).『디즈

  • 월트 디즈니를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
  • 디즈니의 작품을 접하는 사람들 중 누구 한사람 이러한 문제들을 쉽게 느낄 수가 없다. 그래서 비판가들은 사람들이 알아차릴 수 없는 사이에 디즈니는 우리 속에 파고들어 당연하지 않은 것을 당연하게, 특히나 특정 이데올로기적 사상을 심어 놓는다고 말한다. 글을 쓰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던 중 내가 가장 놀랐던 것은 만화영화 속 악당과 주인공들의 말투 속에서도 인종차별의 면모가 보인다는 내용이었다. 주인공 남녀는 표준 영어를 구사하는 반

  • [문화사회학]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제3세계 여성 -`포카혼타스`와 `뮬란`을 중심으로
  • 디즈니 만화영화를 보도록 아이들을 방치해도 괜찮은 걸까? 이와 더불어 지금의 우리들에게는 스스로 애니메이션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없다. 할리우드와 디즈니라는 막대한 자본을 앞세워 자국의 애니메이션산업을 붕괴시키는 상황에서 우리에게는 그저 ‘주어진’ 것일 뿐이다. 이것은 선택의 ‘기회’가 아니라 선택의 ‘폭’의 문제인 것이다. 이런 점에 있어서 디즈니 만화영화는 심각하게 논의되어야 할 대상이고 디즈니제국을 견제하고 디

  • [에니메이션감상문] `슈렉`과 `세가지동화`를 보고
  • 디즈니 만화영화에서 도 찾아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크게 인기를 모은 인어공주, 미녀와 야수 그리고 알라딘 등의 만화들은 엄청난 수요를 통해 이들 각자가 담고 있는 이데올로기들을 널리 유포시킨다. 자신의 신체적 고통을 참고 가족을 희생하면서 벌이는 인간과 인어와의 사랑, 특히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것은 결말을 해피엔딩 으로 맺어 그러한 것을 더욱 부추긴다. 미녀와 야수 그리고 알라딘 역시 신분을 넘어 펼치는 아름답고 순수한 사

  • [매스커뮤니케이션론]`이누야샤`가 미치는 일본문화 인지효과 사례분석-문화주의적관점
  • 만화라고 하면 어린아이들이나 즐겨보는 지배담론에 의한 하위문화 「일본 애니메이션의 전략적 특화와 한국문학」, 김정훈, 국제어문학회, 2001로 인지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만화는 점차적으로 미디어 컨텐츠 영역에 있어서 다수의 분야를 차지하고 있으며 문화, 경제, 사회적 이데올로기의 전파에 있어서 영화와 거의 비견되는 수준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앞으로 영상 기술과 필요한 기계 설비, 제작 방식의 다양화와 급속한 발전 수준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