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대표작가 현진건, 나도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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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제는 1920년대에 이르러 통치방침을 소위 ‘문화정치’로 바꾸었다. 이는 표면적으로는 조선 민족에게 식민 지배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자치권과 참정권, 문화활동 등을 허용하는 것이었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친일파를 육성하여 민족분열과 경제 수탈 및 민족정신을 말살하고자 하였다. 3 1만세운동 이후 항일 민족운동은 새로운 전기를 맞아 국내외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전개되었다. 국내외에서는 조직적인 독립운동을 수행하기 위해 상해에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수립하였다.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공화주의와 3권 분립의 원칙에 기초한 근대적 헌법을 공포하여 민주공화제 정부로 출범하여 우리 민족에게 끊임없이 조국 독립의 희망을 불어 넣어 주었다. 또한 만주 연해주지역에서는 독립군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한편 민족 해방운동의 새로운 이념으로 사회주의 사상이 전파되면서 사회 경제운동을 활성화시켰다. 그리하여 노동운동 농민운동 청년운동 학생운동 여성운동 형평운동 등 대중 운동도 급속히 확산되었다. 조선 농민과 노동자들은 소작쟁의와 노동쟁의로써 일제의 착취에 대항하였다.
◎ 1920년대 문학적 특징 ◎
▶ 주제면
① 민족과 역사에 대한 재인식이 일어났다.
② 하층 서민 사회의 어두운 면을 다루었다.
③ 순수 미의식의 세계를 추구했다.
④ 식민 시대의 궁핍상과 한국인의 비참한 생활상을 그렸다.
⑤ 1925년의 카프 결성을 전후하여 경향 소설이 등장함으로써 모순된 사회를 비판하고 계급 투쟁 의식을 고취시켰다.
⑥ 문학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한편 개화기의 계몽적인 문화관을 거부했다.
⑦ 소설의 근본 목적이 인생과 사회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그리는 데 있다고 보는 사실주의 및 자연주의 문학관을 수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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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가가 그러한 젊은 날의 욕망의 분출이 외부적으로 억압되어야 하는 것이 아닌 음악의 여신으로 상징되는 예술의 차원으로 승화될 수 있다는 것을 말하려했다고 생각했다.김재홍, 『한국대표 명작 총서5 나도향』, 벽호, 1993.박헌호, 「나도향과 욕망의 문제」, 『1920년대 동인지 문학과 근대성 연구』(상허학회 편), 깊은샘, 2000.박현수, 「1920년대 초기 문학의 재인식」, 같은 책.신동욱, 「백조파의 낭만주의」,『문예사조』, 문학과 지

  • 프로문학과 근대문학의 분화
  • 1920년대 문학사를 문예사조와 그를 대표하는 작가들의 특징으로서 전개시킨다. 문학사적인 관점에서 각 작가들의 특징이 지니는 의의와 그로인한 전개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이번 텍스트를 이해 할 수 있겠다. 2) 요약1920년대, 이인직과 이광수의 전체에 대한 관심과 이상주의를 부정해서 나온 것이 김동인의 자연주의라고 볼 수 있다. 이는 기술적으로 성숙된 전개를 꾀한 현진건을 거쳐 염상섭에 이르러 완성되었다. 나도향은 자연주의로부터 신경향

  • 1920년대 소설 김동인 약한 자의 슬픔 현진건 운수 좋은 날 1920년대 소설
  • 1920년대는 주로 리얼리즘 현실을 직접적이고 진실하게 제시하는 경향과 후반기에 등장한 KAPF의 계급주의나 프로문학을 논하는 것이 현실이다. 1920년대의 소설은 주로 다양한 전문 작가들에 의해 창작되었는데, 이 말은 곧, 소설마다 다양한 형식과 경향을 내재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김동인이 과거의 불안정한 틀을 바로 잡기 위해 구어체 형식을 사용하여 개척한 것과 현진건이 단편을 사실적으로 보여주어 민족과 사회의식을 강렬히 표명하였다는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현진건의 운수좋은 날 을 중심으로
  • 대표적인 작가로는 조명희와 최학송 등이 있다. 소설분야에서는 사실주의 경향이 우세한 가운데 일제 강점기 하의 가난, 빈곤 의 문제가 소설의 주된 소재로 등장하였으며 김동인, 현진건, 나도향 등에 의해 단편 소설이 정립되고 소설의 예술성을 추구하는 등 소설의 근대성이 확립된다. 특히 본고에서 다루고자 하는 1920년대 사실주의 소설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은, 김 첨지라는 인력거꾼의 하루 동안의 일과와 그 아내의 비참한 죽음

  • 1920년대 소설의 경향 현실에 대한 깊은 관심
  • 1920년대 소설은 한국 현대소설사에서 소설의 허구적 세계가 현실 세계가 현실 세계와 다양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본격적인 기틀을 마련하였는데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이후, 한국 현대소설사에서 모더니즘 경향의 소설, 현실을 객관적으로 인식하려는 소설 등 다양한 관점의 소설들이 나타날 수 있었다고 할 수 있다.참고문헌 및 자료네이버 까페http://cafe.naver.com/2suda.cafe(세 작가에 대한 설명, 대표작 줄거리를 참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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