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대표작가 현진건 나도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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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20년대 시대상 ◎
1920년대 대표작가 현진건, 나도향
일제는 1920년대에 이르러 통치방침을 소위 ‘문화정치’로 바꾸었다. 이는 표면적으로는 조선 민족에게 식민 지배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자치권과 참정권, 문화활동 등을 허용하는 것이었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친일파를 육성하여 민족분열과 경제 수탈 및 민족정신을 말살하고자 하였다. 3 1만세운동 이후 항일 민족운동은 새로운 전기를 맞아 국내외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전개되었다. 국내외에서는 조직적인 독립운동을 수행하기 위해 상해에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수립하였다.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공화주의와 3권 분립의 원칙에 기초한 근대적 헌법을 공포하여 민주공화제 정부로 출범하여 우리 민족에게 끊임없이 조국 독립의 희망을 불어 넣어 주었다. 또한 만주 연해주지역에서는 독립군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한편 민족 해방운동의 새로운 이념으로 사회주의 사상이 전파되면서 사회 경제운동을 활성화시켰다. 그리하여 노동운동 농민운동 청년운동 학생운동 여성운동 형평운동 등 대중 운동도 급속히 확산되었다. 조선 농민과 노동자들은 소작쟁의와 노동쟁의로써 일제의 착취에 대항하였다.
◎ 1920년대 문학적 특징 ◎
▶ 주제면
① 민족과 역사에 대한 재인식이 일어났다.
② 하층 서민 사회의 어두운 면을 다루었다.
③ 순수 미의식의 세계를 추구했다.
④ 식민 시대의 궁핍상과 한국인의 비참한 생활상을 그렸다.
⑤ 1925년의 카프 결성을 전후하여 경향 소설이 등장함으로써 모순된 사회를 비판하고 계급 투쟁 의식을 고취시켰다.
⑥ 문학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한편 개화기의 계몽적인 문화관을 거부했다.
⑦ 소설의 근본 목적이 인생과 사회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그리는 데 있다고 보는 사실주의 및 자연주의 문학관을 수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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