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설문학의 세계 수호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수호전[水滸傳]은 북송(北宋) 말기에 실제로 존재했던 송강(宋江) 등의 무리에 대한 단편적인 기사(記事)에서 출발하여, 남송(南宋)과 원대(元代)를 거치며 그 내용과 편폭이 크게 확장된 뒤 대략 원말 명초(元末明初)에 그 대체적인 윤곽이 확정되었다. 그 위로 많은 문인들에 의해 첨삭이 가해지고 당대의 정치 상황으로 잦은 부침을 겪은 탓으로 현재 전하는 [수호전]은 그 판본도 번다하거니와 작품 자체에 대한 포폄(褒貶) 포폄(褒貶) 칭찬과 나무람. 시비선악을 평정하다는 의미 또한 그에 못지 않게 다양하다.
3. 수호전의 작가
민간에 전설로 또는 화본이나 잡극의 형태로 사랑 받아 호던 수호전이 하나의 독립된 작품으로 정착된 것은 원말명초로 이 작업에 참여했던 대표적인 문인이 바로 시내암과 나관중 마지막장 별첨이다. 그런 까닭에 수호전의 작자는 크게 시내암 설과 나관중 설로 나윈다.
문헌상의 기록에 의하면[수호전]의 작자는 나관중과 시내암이 각각 독립적으로 지은 것이라는 주장과 두 사람의 공동작이라는 주장으로 정리 된다. 또한 두 사람의 공동작이라는 주장의 경우도 다시 나관중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시내암이 정리했다는 주장과 시내암이 쓰고 나관중이 그 뒤를 이어서 썼다는 주장으로 나뉘다. 현재로서는 누가 수호전의 진정한 작자인지에 대해서는 확인 할 수 없다. 다만 수호전이 현재의 모습으로 확정되기까지의 과정을 보면. 이 작품이 어느 특정한 일개 문인의 손에 의해 창작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을 뿐이다. 이렇게 볼 때 시내암이나 나관중은 수많은 수호전 이야기 편집자 가운데 대표격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4. 수호전의 형성과정
수호전은 본래 사서에 기록된 사실이 전설화 되었다가 송.원대를 거치며 화본과 잡극의 제재로 쓰이게 되면서 이야기가 확대되어 소설로 발전한 작품이다.
1) 첫번째 과정- 사서에 기록된 사실이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며 전설화되는 시기로 송강 등의 활동에 대한 이야기들이 대중들에 의해 만들어졌다.
2) 두번째 과정- 남송대에는 민간에 구두로 유전되던 [수호]에 관한 이야기들이 당시 유행하던 설화 및 화본소설로 편입되어 문자로 정착되면서 당시 민중들의 중원(中原)회복에 대한 염원과 나약하고 무능한 송나라 조정에 대한 불만이 이야기 속에 스며들게 된다.
3) 세번째 과정-원대에는 이민족이 통치하던 시기로 이때에는 전문적이고 직업적인 기예인들에 의해 [수호]이야기가 잡극의 제재로 채용되면서 문체상으로나 내용상으로나 획기적인 발전을 하게 된다. 사건의 구성이 보다 복잡해졌을 뿐 아니라 등장인물들이 전형화 되고 문인들에 의해 문장이 다듬어져 이 시기에 이르러 [수호전]의 추형이라 할 만한 대체적인 윤곽이 잡히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이런 오랜 시간에 걸쳐 [수호]이야기는 장회소설로 정착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