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설문학의 세계 수호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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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수호전[水滸傳]은 북송(北宋) 말기에 실제로 존재했던 송강(宋江) 등의 무리에 대한 단편적인 기사(記事)에서 출발하여, 남송(南宋)과 원대(元代)를 거치며 그 내용과 편폭이 크게 확장된 뒤 대략 원말 명초(元末明初)에 그 대체적인 윤곽이 확정되었다. 그 위로 많은 문인들에 의해 첨삭이 가해지고 당대의 정치 상황으로 잦은 부침을 겪은 탓으로 현재 전하는 [수호전]은 그 판본도 번다하거니와 작품 자체에 대한 포폄(褒貶) 포폄(褒貶) 칭찬과 나무람. 시비선악을 평정하다는 의미 또한 그에 못지 않게 다양하다.
3. 수호전의 작가
민간에 전설로 또는 화본이나 잡극의 형태로 사랑 받아 호던 수호전이 하나의 독립된 작품으로 정착된 것은 원말명초로 이 작업에 참여했던 대표적인 문인이 바로 시내암과 나관중 마지막장 별첨이다. 그런 까닭에 수호전의 작자는 크게 시내암 설과 나관중 설로 나윈다.
문헌상의 기록에 의하면[수호전]의 작자는 나관중과 시내암이 각각 독립적으로 지은 것이라는 주장과 두 사람의 공동작이라는 주장으로 정리 된다. 또한 두 사람의 공동작이라는 주장의 경우도 다시 나관중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시내암이 정리했다는 주장과 시내암이 쓰고 나관중이 그 뒤를 이어서 썼다는 주장으로 나뉘다. 현재로서는 누가 수호전의 진정한 작자인지에 대해서는 확인 할 수 없다. 다만 수호전이 현재의 모습으로 확정되기까지의 과정을 보면. 이 작품이 어느 특정한 일개 문인의 손에 의해 창작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을 뿐이다. 이렇게 볼 때 시내암이나 나관중은 수많은 수호전 이야기 편집자 가운데 대표격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4. 수호전의 형성과정
수호전은 본래 사서에 기록된 사실이 전설화 되었다가 송.원대를 거치며 화본과 잡극의 제재로 쓰이게 되면서 이야기가 확대되어 소설로 발전한 작품이다.
1) 첫번째 과정- 사서에 기록된 사실이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며 전설화되는 시기로 송강 등의 활동에 대한 이야기들이 대중들에 의해 만들어졌다.
2) 두번째 과정- 남송대에는 민간에 구두로 유전되던 [수호]에 관한 이야기들이 당시 유행하던 설화 및 화본소설로 편입되어 문자로 정착되면서 당시 민중들의 중원(中原)회복에 대한 염원과 나약하고 무능한 송나라 조정에 대한 불만이 이야기 속에 스며들게 된다.
3) 세번째 과정-원대에는 이민족이 통치하던 시기로 이때에는 전문적이고 직업적인 기예인들에 의해 [수호]이야기가 잡극의 제재로 채용되면서 문체상으로나 내용상으로나 획기적인 발전을 하게 된다. 사건의 구성이 보다 복잡해졌을 뿐 아니라 등장인물들이 전형화 되고 문인들에 의해 문장이 다듬어져 이 시기에 이르러 [수호전]의 추형이라 할 만한 대체적인 윤곽이 잡히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이런 오랜 시간에 걸쳐 [수호]이야기는 장회소설로 정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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