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이이의 교육관이 현 입시위주의 교육에 시사하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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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나는 이이의 교육관이 현 입시위주의 사회에 시사하는 점은 무엇인가? 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먼저 이를 위해서는 나는 조선시대의 교육제도의 문제점과, 이를 개혁하기 위해 이이가 주장한 이이의 교육관을 통해 오늘날의 교육제도의 문제점을 짚어 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 것인지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조선시대 선비, 양반이라 하면 가장 먼저 연상되는 것은 바로 딸각발이 선비정신이라고 생각한다. 세끼 끼니를 못 챙기며, 굶주릴 망정, 손에서 책을 놓지 않는 곧은 선비 정신 말이다. 한 순간의 육신의 편안함을 추구하는 것보다. 고차원 적인 지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학문 수양에 힘쓰는 고매한 선비정신 말이다.
나는 조선시대의 교육을, 이러한 선비를 양성하고, 진리와 학문탐구를 위해 인격을 수양하는 말 그대로의 선비교육이라고 생각해왔다. 즉 조선시대의 교육은 세속의 풍파에 휘둘리지 않고, 학문에 열중하고, 학문이라는 뜻 그대로 무엇인가를 배우고 이를 통해 자신을 가다듬는 데 충실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조선시대의 교육 제도나, 당시 유생들이 공부했던 것들을 잘 살펴보면서, 나는 지금까지 내가 알고 있었던 것이 진실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 게 되었다 .조선시대의 교육 제도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조선 시대의 교육제도는 지금의 입시 위주의 교육 사회와 별반 다른 것이 없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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