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사례조사 하이네켄 면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취업을 위한 면접에 대한 우리의 인식은 어떠할까? 정해진 양식에 대해 정해진 것을 묻고 듣기 좋은 답을 하는 것이 우리의 면접이다. 하이네켄은 세계적인 네덜란드의 맥주 브랜드 회사이다. 그런 회사에서 2013년 기발하고 참신한 면접으로 세상의 이목을 집중시킨 적이 있다. 하이네켄에서는 면접 과정을 지원자가 모르게 촬영을 하여 회사 홈페이지에 게시를 했는데 면접 과정은 이러하다.
엉뚱한 3가지 상황을 제시하고 지원자들의 반응을 보았는데 첫 번째로는 면접관이 지원자를 면접실로 데리고 가면서 대뜸 지원자의 손을 잡고 안내하는 것이다. 이는 지원자의 친밀감과 유쾌함을 보는 것으로 긴장된 상황에서 지원자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관찰했다. 두 번째로는 면접도중 면접관이 갑자기 쓰러지는 당황스러운 상황이다. 이는 지원자의 상황대처능력과 배려하는 모습을 확인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상황에서는 갑자기 비상벨이 울리며 밖으로 대피를 하는데 밖에는 한 명이 옥상에서 자살시도를 하고 있는 상황 펼쳐져 있다. 그 때 밑에 안전 요원들이 대피한 지원자들에게 도와달라고 요청을 하는데 이것은 지원자들의 열정과 헌신하는 태도를 살펴볼 수 있는 상황이었다. 모든 지원자들은 이 세 가지 상황을 모두 겪었고 지원자들 중 높은 점수를 획득한 3명을 추려 회사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직원들에게 투표하게 했다. 그렇게 뽑힌 1명은 유벤투스 스타디움에서 많은 관중들이 보는 앞에서 합격 통보를 받게 된다. 그리고 하이네켄은 면접 과정에 대한 동영상을 모두 홈페이지에 게시한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될 점은 진지하고 무거운 ‘면접’이라는 일련의 작업을 엉뚱하고 당혹스러운 3가지 상황을 줌으로써 하나의 이야기로 만들어냈다는 것이다. 1734명의 지원자들 중 단 한명을 뽑는 과정을 동영상으로 엮어내어 직원들과 고객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냈다는 점에서 훌륭한 스토리텔링이었다고 생각한다. 내가 생각하기에 하이네켄은 면접과정을 이야기로 엮어내면서 3가지의 이득을 보았다고 생각한다. 첫 번째로는 신뢰이다. 직장을 선택한다는 것은 자신의 일생에 크나큰 반향을 가져올 수 있는 사건이다. 내 진가를 알아봐줄 수 있는,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직장을 선택하는 것은 중요하다. 같은 질문을 하고 같은 대답을 바라며 스펙만을 원하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보다 자신의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강조함으로써 기존의 직원들과 앞으로 자신의 직장을 찾는 인재들에게 기업에 대한 신뢰를 심어줄 수 있었다. 두 번째로는 홍보이다. 우리는 대기업이 면접을 본다고 하면 그 면접 질문이 무엇이었는지, 어떻게 하면 합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주목한다. 하지만 하이네켄은 이 일련의 과정의 동영상을 공개함으로써 고객들에게 하이네켄이라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보다 긍정적으로 가져올 수 있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YQ_R7J6EFA <하이네켄 면접>
2. 몬스터 호텔
드라큘라, 프랑켄슈타인, 미라, 늑대인간 등 몬스터들은 대대로 우리에게 공포감을 주는 이미지였다. 하지만 내가 재미있게 보았던 ‘몬스터 호텔’이라는 애니메이션에서는 달랐다. 인간만보면 무서워 벌벌 떠는 허당 몬스터들, 그런 몬스터들의 천국 ‘몬스터 호텔’. 이야기는 몬스터 호텔에 인간 손님이 찾아오면서 시작한다. 본래 외국의 몬스터들은 공포의 대상이었으면서 흥미로운 주제였다. 하지만 요새 드라큘라, 프랑켄슈타인 등 옛날의 몬스터 캐릭터들의 비중은 많이 하락했다고 볼 수 있다. 어린이들에게도 영향이 적고 주변에서도 잘 찾아보기 힘들 정도이다. 작가는 그러한 몬스터들이 인간이 무서워서 몬스터들의 천국 ‘몬스터 호텔’로 떠났다고 가정한다, 그 옛날 세상을 주름 잡았던 몬스터들의 코믹적인 모습을 보여주며 몬스터들의 이미지를 아이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게 한다.
몬스터 호텔이라는 가상의 몬스터들의 천국을 만듦으로써 공포의 대상이었던 몬스터들을 인간이 무서운 귀여운 대상으로 이미지변신을 꾀했다. 아이들에게 사라진 몬스터들이 어디로 갔을까? 라는 궁금증에 답하면서 몬스터들이 가정을 이루고 평범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기존의 이미지를 탈피했고 아이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었다. 공포적인 이미지에서 친숙하고 귀여운 가정적인 이미지로의 변화가 영화가 흥행할 수 있는 좋은 스토리텔링이었다고 생각한다.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87305 <몬스터 호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