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전기문학의 특성과 갈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조선 전기는 조선의 성립 이후 임진왜란 전까지 200여년을 말한다. 조선 태조 이성계는 낡은 문벌귀족 중심의 고려를 무너뜨리고 신진사대부를 앞세워 조선을 세웠다. 조선 전기의 문학은 엄밀히 말하여 훈민정음 창제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 이전에도 우리말이 있었으나 고유한 문자가 없었으므로, 한자를 빌려서 문자 생활을 하고 문학 활동을 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훈민정음이 보급되기 시작하자 시조 같은 단가 형식으로는 복잡한 작가의 정서를 표현하기는 어려웠으므로 34조 또는 44조와 같은 가사와 여러 한글 소설들이 발생하게 되었다. 그리고 15세기 말엽 당쟁이 격화되고 정국의 불안과 민심의 소요는 임진란을 불러들이고 말았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문학도 다양한 양상을 보였다.
2. 조선 전기 문학의 갈래
◎ 서정 문학
- 악장 : 조선 초기의 송축가를 이르는 말이다. 조선 건국을 정당화하고 새 왕조와 그 문물을 찬양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으며, 과장된 찬양과 송축으로 일관되어 있어 건국 초에 유행하다가 사라졌다. 작자가 주로 개국 공신인 유학자들이어서 일종의 귀족 문학이었고 한시체, 경기체가체, 속요체, 신체 등 다양한 형식으로 창작되었다. 정도전의 납씨가, 정동방곡, 신도가, 권근의 상대별곡, 변계량의 화산별곡, 윤회의 봉황음, 상진의 감군은 등이 있다. 훈민정음으로 창작된 용비어천가와 월인천강지곡은 문학적 가치뿐만 아니라, 고대 국어 연구 자료로도 귀중하다.
- 가사 : 가사는 고려 속요와 경기체가에서 발전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현실적으로 설득적인 유교 이념을 표현하는데 가장 알맞은 형태로 급속히 발전하였다. 3·4조, 또는 4·4조를 바탕으로 한 4음보의 연속체 운문이며 행수에 제한이 없는데, 주로 유교적 이념이나 강호 한정을 노래하였다. 정극인의 상춘곡을 시작으로 송순의 면앙정가, 정철의 관동별곡, 사미인곡, 속미인곡 등에 이르러서는 절정을 이룬다.
- 시조 : 이 시기에는 시조도 크게 발전하였다. 고려 말에 완성된 시조는 조선 시대에 들어와 유학자들의 검소, 담백한 정서 표현에 알맞아 크게 발전하였다. 조선 초기에는 고려 유신들의 회고가와 사육신들의 절의가가 나왔고, 사대부들의 한정가와 연시조, 기녀들의 진솔한 애정을 표현한 연정가들도 나왔으며 16세기에 들어와서는 송순, 황진이 등에 의하여 문학성이 심화되었고, 정철도 뛰어 난 시조 작품을 창작하였다. 또한 단시조로 짓던 시조를 여러 수를 묶어 한 주제를 나타내는 연시조도 짓게 되었으며, 유학자들의 작품이 관념적인 경향으로 흐른데 비하여, 기녀들의 작품은 고독과 한에 젖은 정서를 정교하고도 아름답게 표현하였다. 대표적 작품으로는 맹사성의 강호사시사, 이황의 도산십이곡, 이이의 고산구곡가, 정철의 훈민가, 황진이의 시조 등이 있다.
- 한시 : 사장파와 도학파로 나뉘어 있으며 사장파는 서거정, 성렬, 남곤, 도학파는 길재, 김종직, 조광조 등에 의해 주도되었다. 또한 선조 무렵에 송시풍에서 당시풍으로 일대 전환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대표작품 : 福靈寺 - 朴誾
伽藍却是新羅舊 절간은 바로 신라 적부터 묵은 것이요,
千佛皆從西竺來 천 개 부처는 서쪽 천축에서 왔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문학, ㉡ 한자를 빌어서 표기한 이두 문학, ㉢ 한국인이 한문으로 표현한 한문학이 포함되는 것이다. 2. 한국 문학의 특성 ⑴ 한국 문학 고대로부터 우리 민족 고유의 토속 신앙을 바탕으로 하고, 그 위에 불교, 유교, 도교 등의 외래 사상을 주체적으로 수용하면서 다양한 모습으로 발달하였다. ① 상고 시대 : 토속 신앙과 불교 사상이 배경을 이룸. ② 고려 시대 : 불교의 영향을 크게 받음. 한문학이 발달함. ③ 조선 전기 : 성리학을 중심으로 하는

  • [고전문학사] 산문문학의 양상
  • 특성2. 야담의 특징3. 주요 야담집3.1 『어우야담』3.2 『계서야담』3.3 『청구야담』3.4 『동야휘집』Ⅳ. 소설1. 《금오신화》에 대한 논란과,문학사적 의의1.1. 김시습과 《금오신화》1.2. 《금오신화》에 대한 세 가지 논점1.3.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2. 《금오신화》 이후의 한문소설의특징과 변모과정2.1. 《금오신화》 이후의 전기소설2.2. 조선 후기, 전(傳)의 소설(小說)화2.3. 박지원과 이옥의 작품Ⅴ. 여행록1. 여행록의 명칭과 주

  • [시가문학][시가문학 역사][시가문학 수용이론][시가문학 서술관점][시가문학 연구동향][시가문학과 교육]시가문학의 역사, 시가문학의 수용이론, 시가문학의 서술관점, 시가문학의 연구동향, 시가문학과 교육 분석
  • 전기의 양반가사가 후기의 서민가사로 변모하여 다양화하면서 가창가사와 음영가사로 갈라져서 발전하다가, 가창가사는 잡가와 연결되면서 새로운 갈래를 개척해 나가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양상에 대해서 남북의 문학사가 상당한 부분에서 일치되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조윤제의 문학사는 조선시대를 소생시대, 육성시대, 발전시대, 반성시대 등으로 구분하고 각 시대의 문학적 특성을 설명하고 있다. 소생시대인 조선초기에는 악장이 생겨나고

  • 한국한문학의 이해
  • 갈래에는 엄격한 규칙을 준수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비교적 단순한 요건만 충족하면 되는 느슨한 갈래도 존재하고 있다. 오늘날 갈래는 이성적 규칙의 산물로 간주되었던 시대도 있었지만, 창조적 개성과는 무관하다는 주장도 있다. 오늘날 한국 산문의 역사와 성격을 살펴보자면 고려 중엽까지는 변려문두피디아가 유행하였으며, 조선 전기에는 당송고문이 대두되었다. 그리고 이후엔 의고문, 소품문, 여성 한문학 등으로 발전해왔다고 한다. 또한

  • 연시조에 관한 논쟁 담당층인 사림을 중심으로 연시조 개관 사림과 연시조
  • 특성을 지니고 있다 박규홍,「조선 전기 연시조 연구」, 『한국문학』, 1983. 이처럼 연시조 작품들에 모두 제목이 분명하게 표기되어 있는 것은 제목이 붙어있지 않은 단시조의 경우에 비해서, 보다 투철한 작가 정신이 표출된 진지한 시가 형식으로서의 특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이해 할 수 있다. 또한 연시조는 단순한 단형시조의 군집이 아니라, 의미 있는 연결체로서 하나의 독립적이고 유기적인 작품이기도 하다. 연시조는 통일된 주제, 제약된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